-
-
러시아 - 세계로 문을 연, 눈의 나라 ㅣ 세계의 나라 4
루스 젠킨스 지음, 김문선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러시아가 얼마나 넓은지는 다음 내용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러시아의 제일 동쪽과 서쪽 시간 차가 11시간이나 난다고 한다. 지구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서 일정 간격을 넘을 때마다 1시간씩 넘어가는데 11시간이나 차이가 난다고 하니 러시아가 얼마나 넓은지 알 수 있다. 유럽과 아시아대륙 사이에 있는 광활한 땅, 러시아. 이 러시아의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얼마 전 읽은 마오쩌둥 위인전에서 자주 소련의 지도자 스탈린의 이름이 올랐다. 이 책에서는 공산주의를 이끌어나간 지도자로 나와있는데 그 때에는 소련을 비롯한 여러 공산국가가 정말 공산주의에 충실한 듯 했다.
러시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곳은 꽃, 그 다음은 동물, 그 다음은 책이라고 한다. 작고 귀여운 꽃을 무척 좋아할 뿐만 아니라 인간보다 약한 동물을 보호하고 지식과 글쓴이의 마음이 담겨있는 책을 무척 사랑하는 러시아 사람들의 문화가 무척 대단한 것 같다.
러시아는 1990년대에 공산주의라는 실험을 끝낸 후 재빨리 산업 성장에 나서기 시작했다. 스탈린의 영향은 무척 컸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집단 농장이다. 모든 것이 나라의 소유로 공평하게 나누어 주다 보니 사람들이 게을러 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몇 명이 게을러지면 다른 사람들도 모두 게을러지니 이것은 많은 나라에서 실험했던 끔찍한 참패이다.
러시아가 무척 유명한 까닭 중 하나가 바로 우주 강국이라는 것이다. 세계 1위 우주 강대국이라 불리는 이 러시아는 1등으로 우주에 나가 우주비행을 한 유리 가가린으로 유명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록을 갱신했는데 달 착륙의 경우에는 미국의 닐 암스트롱에게 밀렸다고 한다.
러시아의 유명한 특산품은 바로 엄청나게 알코올 도수가 높은 보드카이다. 추운 날씨로 유명한 러시아에서 그런 날씨를 견디기 위해서는 몸을 녹이기 위한 수단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쓰이는 것이 바로 술, 보드카이다.
러시아 사람들은 대부분 지하철을 이용한다고 한다. 이 지하철은 러시아 사람들의 주요 대중교통이라니 우리나라의 지하철보다 훨씬 밀릴 것 같다. 만약 러시아에서 지하철을 타게 된다면 무척 주의를 해야 겠다.
이번에 러시아 이야기를 살펴보면서 러시아가 어떠한 나라인지등을 자세히 알 수가 있었다. 읽고서 바로 '아, 러시아가 이런 나라로구나.' 하는 생각이 떠오르니 이 책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앞으로도 세계의 나라 시리즈들을 열심히 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