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치가 거미줄에서 탈출했다 사계절 저학년문고 39
김용택 엮음 / 사계절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최근에 나에게 무척 부족해진 것은 순수함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의 1, 2학년 때 가졌던 그 순수한 생각들이 요즘 들어서 전부 사라진 느낌이다. 그런 나의 빈 공간을 채워줄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아름다운 그림이 아닌 간단하고도 재치있는 그림, 유명한 시가 아닌 아이들의 평범한 그 일기야말로 제일 멋진 작품이라 생각된다.

덕치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의 재미있는 일기는 정말 기억에 남는다. 특히 반장이라는 승진이의 시가 많은 것을 보면 정말 활기차고 일기쓰기를 좋아하는 아이인 것 같다. 일부러인지는 몰라도, 시에 맞춤법이 틀린 부분이 많은 것을 보면 정말 웃음이 절로 나온다. 자라나면서 점점 더 받아쓰기와 같은 것을 통해 맞춤법도 다 교정받으니, 점점 글씨가 틀린 걸로 나오는 기쁨은 사라지고 있다. 이 책은 우리가 기록하지 못했던, 과거의 흔적과 같다고 생각한다. 이 아이들의 모습에는 어릴 적 나의 모습이 그대로 나온 것 같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시는 바로 파마이다.

       파마

                                                                 양승진

파마를 하면 머리가 꼬불꼬불하네.

파마를 하면 머리가 라면 같네.

파마를 한다고 해도 머리는 못 먹네.

파마를 하면 아주 편하고 시원하겠네.

파마를 하면 멋이 있네.

승진이의 파마에 대한 솔직한 마음을 표현한 시인 것 같다. 나와 나의 어머니도 어릴 적에 파마를 하여서 라면같다고 많이 놀림을 받았다. 그렇지만 여름에는 무척 편하고 시원했는데, 지금은 파마를 풀었는지라 어렸을 적의 그 느낌을 거의 잊었다.

다양한 시 속에서 나 자신의 모습을 찾아낼 수 있었기에 다행이다. 앞으로도 두고두고 이 책을 읽고서, 나의 어릴적을 다시금 떠올려 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