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사 이야기 2 - 봉상왕부터 보장왕까지 박영규 선생님의 우리 역사 깊이 읽기 2
박영규 지음, 이은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구려의 기상을 높인 광개토왕. 드디어 등장한 그는 젊은 나이에 백제와 싸워서 크게 이겨 고국원왕, 고국양왕의 복수를 하였다. 그리고 북쪽으로 영토를 크게 넓힌 그는 고구려의 기상을 높였다. 고구려가 아시아의 강대국이라 불리는 이유는 광개토왕과 같은 훌륭한 인물이 있었기 때문인 듯 하다. 또한 광개토왕릉비를 보았을 때에도 그 크기를 봐서도 광개토태왕의 기상이 얼마나 하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의 정식 묘호는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으로 국강상에 묻혀 있으며 땅의 경계를 넓혀 평안을 가져다준 훌륭하고 위대한 왕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이는 광개토왕이 얼마나 위대했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의 아들 장수왕도 남쪽으로 영토를 넓혔다. 고구려의 전성기는 바로 이때로 광개토왕의 아들답게 영토를 넓히고 백성을 생각하는 뛰어난 정치를 펼쳤던 그는 광개토왕만큼 위대한 왕이다. 나는 그래서 장수왕과 광개토왕을 무척 존경한다.

문자명왕은 나제 연합군에 의하여 크나큰 시련을 겪었지만 결국에는 태평성대를 이룩하였다. 백제의 계속된 공격으로 나라가 큰 손실을 입었으나 단 한번의 승리로 백제가 꼼짝못하게 되자 문자명왕은 안심하고 백성들의 생활에 힘쓸 수가 있었다. 전쟁이나 재해가 없을 경우에는 문자명왕과 같은 태평성대를 쉽게 이룩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하여서 놀랬다. 그렇지만 결국 보장왕에 이르러서는고구려가 망하게 되니 슬펐다.

지금까지 백제사, 신라사, 고구려사를 보면서 각 나라의 시점으로 보았을 때 신라사를 볼 때는 고구려와 백제가 나쁘게 보이고, 백제사를 볼 때는 고구려와 신라가 나쁘게 보이고, 또 고구려사를 볼 때는 신라와 백제가 나쁘게 보였다. 그렇지만 역시 고구려의 시점으로 보았을 때가 가장 슬프다. 연개소문에 의한 허수아비일 뿐이었던 보장왕은 아무 힘도 써보지 못하였고, 고구려에서 연개소문이 죽은 이후에 그의 아들들이 권력다툼을 함으로써 결국엔 고구려가 망하였다. 고구려와 신라 모두 내부의 권력다툼으로 망했으니, 사람의 욕심이란 것이 없다면 고구려가 망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고구려가 없어졌기에 고려, 조선이 생겨나고 현재의 우리나라가 있을 수 있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