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리탐정, 학교 전설의 비밀을 풀어라 - 탐구능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과학동화
김선희 지음, 맹주희 그림, 나온교육연구소 기획.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10월
평점 :
이번에 사라진 수재를 찾아라라는 화학탐정 책 이후로 새로 온 책. 이번에는 내가 좋아하는 분야인 물리에 대한 것이었다. 과연 학교 전설의 비밀을 풀어라라는 추리소설적인 면 덕분에 더 좋아할 만한 책이 될 듯 하였다.
주인공 현진이는 어느 학교나 똑같이 여러가지 전설을 가지고 있는 학교에 다닌다. 그의 친구 석재도 그런 현진이만큼 똑똑한 아이다. 어느 날 그 둘은 학교에서 나타난다는 여러가지 귀신들의 정체를 밝히기 위하여 학교 발명교실에 숨어지낸다.
그들이 발명교실에 숨어지내며 놀때, 그들이 알고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가를 깨달았다. 거울이 없이 그냥 글씨를 쉽게 거꾸로 써내고, 열의 생성과 손전등 만드는 것까지 아주 잘 알고 있다. 앞으로도 이 책을 들고다니면서 여러 모로 응용해 먹는다면 좋겠다. 곧 있으면 반에서 있는 장기 자랑이 다가온다. 그렇기 때문에 손에서 연기가 나는 그 공연도 나중에 이용해서 써 본다면 좋겠다. 그리고 지금까지 가장 궁금했던 내용인데, 물컵 실로폰의 원리인 것이다. 지금까지 그 물컵의 양에 따라 물이 진동하며 소리를 내는 줄 알았더니 알고 보니 물에 의해 유리컵의 부피가 변화되어서 소리가 다르게 난 것이었다. 그런 원리를 알고 나니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친구들에게 이러한 사실들을 알려주는 똑똑이로 거듭날 수 있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