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문학박물관 - 구지가에서 김소월까지 한 권으로 보는
장세현 지음, 경혜원 그림 / 국민출판사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고전문학은 어렵다는 개념이 더 강하지 않은가 한다.  중.고등학교에 다닐 때도 고전은 따로 공부해도 이해가 힘든 과목이었기에... 그러던 때 중학교 다니던 시절 국어선생님께서 들려준 유리왕에 얽힌 이야기를 들으며 고전은 이야기로 다시 살아나 지금까지 오래도록 슬펐던 그 이야기가 남아 있는걸 보며 이야기로 들은 것은 쉽게 이해하고 오래 남을 수 있지 않은가 싶다. 해서 어린 초등학생이 고전을 이해하고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첫 걸음으로 이런 이야기가 얽힌 책이 꼭 필요했던 것이 아닌가 싶다.  

구지가는 삼국유사에 나온 이야기로 아이들도 많이 알고 있는 노래가 아닌가 한다.

龜何龜何(구하구하)                  거북아 거북아
首其現也(수기현야)                  머리를 내어라
若現也(약불현야)                  내어 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번작이킥야)            구워서 먹으리.    

강력한 왕을 염원하던 이들의 설화로 사라져 버리 나라 6가야국에 얽힌 우리나라의 신화였던 수로왕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부연 설명의 페이지로 박물관에서 꼼꼼하게 살펴보듯 세세한 설명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이 책에서 한 때 대중가요로도 사랑받았던 공무도하가의 슬픈 가락이 떠오르는 그 사연이 유달리 와 닿았다. 전래처럼 입에서 입으로.  가락으로 그렇게 전해오져 역사는 오래도록 명맥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부창부수라 했던가? 어느 날 미치광이 남편이 술을 마시며 부인의 만류에도 한사코 강에 들어가 빠져 죽자 슬프디 슬픈 이 노래 공무도하가를 부르며 따라 죽었다는 이야기.  이야기가 살아나 그냥 구절로 전해져 온 것이 되살아난 듯 자신에게만 다가오는 고전이 있지 않을까?  
 

고대가요부터 김소월 시까지 우리 문학에 대한 전반적 역사를 이야기를 섞어서 재미있게 풀어냈다는 문구처럼 이야기 하나 하나 속에 역사가 숨쉬고 있었다. 쉽게 다가 서지 못했던 우리 문학 고대가요에서부터 향가, 고려속요, 시조, 가사, 고전 소설 등 고전이란 문학장르가 가진 특성을 깊이있게 이해하지 못해도 어떤 것인지 그 맛을 보며, 아이들은 고전에 한 걸음 다가 설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고전에 대한 어렵다는 생각을 떨치게 해준 징검다리 역할을 해 줄 좋은 책이였기에 어른인 내게 있어서도 가까이 둘만한 책이였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름다운비상 2007-10-16 12: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멀게만 느껴진 것이, 가깝게 느껴질 때의 환희란 또 이루말할 수 없지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님과 비슷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상철 2007-10-24 01:41   좋아요 0 | URL
네~ 아름다운비상님 말씀이 맞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어렵기만 한 것을 마치 막혔던 체증이 확 내려가듯 유연하게 느낄 때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