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반양장) 반올림 1
이경혜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이 강렬하게 와 닿았다.  택배아저씨가 여러권의 책을 안고 온 날이었지만, 이 책에 제일 먼저 손이 갔다.  시간이 없어 학교에 가져가서 읽었고, 친구들도 제목때문에 무척 흥미로워했었다.   나도 해보던 상상의 이야기.  그  속으로 나는 순식간에 빠져들었다. 


어릴 적부터, 나는 슬프거나 꾸중을 듣거나 안 좋은 일이 있을 때마다 내가 죽는 상상을 하곤 하였다.  ‘만약 내가 죽는다면, 엄마 아빠는 나를 꾸중해서 내가 죽었다고 마구 슬퍼하시겠지. 모두가 나를 위하여 울겠고. 나는 그것 덕분에 매우 행복하겠지.’ 

나는 이 책의 재준이가, 무척 나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다. 중학교 3학년 황 재준. 아직 어린 나이로서 오토바이를 타다가 즉사한 그의 이야기.  주인공 유미와 재준이는 유미가 이 중학교로 전학 오고 나서부터 세상에서 제일 절친한 친구가 된다. 나와 내 친구 종선이의 관계처럼... 그 둘은 서로 좋아하는 사람의 문제로부터 비밀까지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는 사이이다. 하지만 어느 날, 유미는 재준이가 죽은 후 그의 푸른 바탕 일기장을 읽으므로써 비밀을 하나하나 알아가게 된다.

재준이의 이야기는 나와 무척 비슷하다고 생각되었다. 막 내가 죽는 상상을 한다거나, 시체놀이를 좋아하는 것 등이다. 수영장에 가서도 시체놀이를 하다가 물속에서 정말 오랫동안 있어 다른 사람이 놀란 적도 있었다. 혹시 재준이의 영혼이 내 마음속에 들어와 있지는 않을까? 한다. 나는 재준이의 모든 심정이 전부 이해가 간다. 친구란 자신과 상황이 비슷해야 한다는 그런 생각과, 아이들에게 쉽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진 어른들에 대한 나쁜 생각까지. 삶이란 무엇일까? 죽음은 무엇일까? 신은 왜 운명을 정해놨을까? 누구는 일찍 죽어야 하고, 누구는 장수해서 100세가 넘게 살아가는 그런 운명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죽음의 의미는? 내가 죽고 나서 달라진 점이란? 아무도 모르겠지. 죽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직도 그것을 밝혀내야 할 수 밖에 없겠지. 하지만 가까운 사람의 죽음이란, 나에게 죽음이 뭔지에 대한 궁금증을 심겠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9-22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철님, 벌써 이 책을 읽고 좋은 글을 썼네요.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군요. 시체놀이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도 재밌네요. ^^

최상철 2007-09-24 19:0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이 책의 재준이와 제가 무척 비슷하다는 생각도 들었는데 ㅎㅎ 늘 따뜻한 말씀을 달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프레이야 2007-10-09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철님, 리뷰 당선 되었네요. 축하해요^^
지금처럼 늘 좋은 책 좋은 생각 이어가길 바래요.

최상철 2007-10-24 01:46   좋아요 0 | URL
축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달에는 각 대학에서 열리는 과학 관련 시험이 매주마다 있다보니 과학책만 읽고 마음이 바쁩니다. 그리고 학교 행사도 너무 많구요 ㅠㅠ 늘 감사드립니다. (_ _)^-^*

영희 2007-10-10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정말 대단한 학생이라 생각되어 기억에 남아 있었는데 오늘 신문에서 당선소식을 봤어요
너무 축하하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귀감이 될것같아서 꼭 보여줄거예요^^
부산에서 정은맘이

프레이야 2007-10-11 00:37   좋아요 0 | URL
어느 신문에서 무슨 당선이던가요? 궁금해서요.
영희님, 저도 부산 사는데 반갑습니다.
상철님, 참 대견하지요. 독서력도 사고력도 칭찬하고 싶어요.^^

최상철 2007-10-24 01:4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신문이라고 말씀하셔서 알라딘 리뷰어도 신문에 나는가하고
문득 생각했었습니다. 사실 여쭈어보고픈 마음도 들었구요.^^
오늘 전화가 왔는데 전국초등학생 독후감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연락을
받고 그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은맘님.
(_ _)^-^*

정은맘 2007-10-25 1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상철님이 모르고 계셨군요^^세상에...이제야 한번 들렀는데 진작 자세히 쓸걸 그랬네요
정말 축하하고, 상철님 어머니와도 대화 한번 꼭 나눌수 있는 영광이 있길 정말로 바래요
그리고 혜경님! 만나서 반가워요. 상철군이 너무너무 대견합니다. 그리고 귀한 참고자료가 많아서 감사하구요, 그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