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공주와 부여 역사 탐방

날짜: 2007년 8월 21일 화요일

함께 한 사람: 엄마, 나,  지석, 현식, 많은 친구들

장소:  공주, 부여 (무령왕릉, 국립 부여박물관, 공주박물관,  부여산성, 삼충사, 백마강,  궁남지)

 

 
단체로 떠난 공주와 부여의 역사 체험기. 집에서 6시에 출발해 앞구정동까지 전철을 타고 달려야 했다. 겨우겨우 버스를 잡은 어머니와 나는 버스를 타고 먼 길을 갔다. 버스를 타는 동안 책도 읽고, 지석이의 종류많은 닌텐도DS가 심심함을 달래주었다. 첫번째로 도착했던 곳은 바로 공주박물관이다. 공주박물관 바로 옆에는 그 유명한 무령왕릉이 위치해 있었다.



이 무령왕릉이 발굴되기 전에 그 주위의 고분인 1,2,3,4,5,6고분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1,2,3,4 고분과 5,6고분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이때만 해도 5,6고분과 붙어있던 7호분은 무덤이 약간 평평해 찾기가 힘들었었다. 이 7호분은 유일하게 역사적 기록과 유물의 시기를 알 수 있는 지석이 있었기에 무덤의 주인이 무령왕이라는 사실등을 알 수가 있었다. 이 무령왕은 고분에 묻힌 뒤의 호명이고 실제 왕의 이름은 사마왕이라고 한다. 이 7호분은 아까 말했듯이 발견하기가 힘들었었기 때문에 일제 시대에 유일하게 도굴되지 않고 유물이 남아있던 곳이다. 현재 무덤이 손상되기 때문에 박물관 안에 무덤 모형을 만들어 두어서 과거 역사적 사실을 잘 체험할 수가 있었다.  



점심을 먹고 부소산성으로 출발했다. 산성은 역시 산에 있는 성으로, 부소산에서 3중으로 둘러싸인 이 성은 백제의 최후 발악지였다고 한다. 이 부소산성에는 백제를 위했던 최후의 충신들이 모셔진 삼충사가 있었다. 이 충신 세 명은 바로 성충, 흥수, 계백이다. 백제의 슬픈 역사가 담긴 부소산성 안에는 백마강, 삼천 궁녀가 떨어졌다는 낙화암, 고산정등이 있다. 고산정에는 고산초와 함께 시원한 약수물이 명물이고, 백마를 이용해 용을 잡았다는 백마강의 전설과 그 곳 위에서 유람선을 탄 기분도 최고였다. 그 시원한 유람선을 타면서, 이 백마강 아래에 있던 용왕의 죽음으로 인해 망한 백제의 이야기를 떠올려 보았다. 만약 내가 의자왕이었다면 어땠을까? 나의 나라가 망해가는 꼴을 보자니 속이 매우 탈 것이다. 지금까지 선대왕들이 이룩해 온 모든 업적을 흥청망청 놀다보니 없애버리는 꼴을 일으켰으니 마음의 병이 생겼을 것이다. 내가 만약 의자왕이었다면 나당 연합군이 쳐들어 오기 전에 삼충신들의 조언을 듣고 빨리 그 말대로 실천했을 것이다. 수많은 폭군들은 자신을 위해 조언하는 충신의 말을 무시하였더니 망하였다. 내가 한 군주라면 그런 멍청한 짓을 절대로 하지 않겠다. 

 


 

 
국립 부여박물관에서는 백제 금동 대향로등의 실제 유물과 직접 만지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유물 시설을 통해 정말 재미있는 하루를 보냈다. 그중 복제품인지 진짜인지는 모르지만 무척 멋있게 생긴 청동기 시대의 칼을 보았다. 들어서 다른 사람을 공격할 수 없도록 고정되어 있었지만 무척 멋있게 생겼다. 날이 의외로 날카로워서 옛날 칼이라고 무시할 수는 없었다. 한국식 동검의 꾸며진 무늬는 정말 아름답고 고유의 멋이 살아났다. 손잡이 부분이 이상하게 생겼는데, 그래도 잡아 보니까 어느정도 편했었다. 

마지막 코스는 바로 백제의 무왕이 세웠다는 궁남지였다. 이곳에서 우렁이도 잡고, 수차도 돌렸는데 이 수차는 너무 빨리 돌려서 물이 너무 넘쳐났다. 내 달리기를 이렇게 응용할 수가 있다니... 기분 최고다.

 

 
버스에서 오면서 배운 것들을 모두 복습하는 것과 같이 골든벨을 하나 하였다. 그 곳에서 모두 15문제가 나왔는데, 나는 15문제 모두 맞아 백제금동대향로 진품 사진이 담긴 엽서를 받았다. 암살자에게 죽음을 당했으며 신라에게 한강 유역을 빼앗긴 왕 성왕, 백제의 마지막 왕 의자왕의 최후 충신들 흥수, 계백, 성충등의 이야기는 나의 마음속에 꼭 박혔다. 특히 계백의 나라를 지키려는 결의는 나에게도 큰 감동을 가져다 주었다. 이번에 이번 탐사를 온 것이 정말 잘 한 일이라고 나는 생각한다.집에는 조금 늦게 도착했고 매우 힘든 하루였지만 정말 보람있었다.
오늘에서야 백제를 직접 만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