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은 우리마음 잘 몰라 즐거운 동화 여행 7
윤수천 지음, 허민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charliemom] 

가정이 화목한 것이 아이들은 행복이라는 것을 때로 모를 때가 있다.  상냥하신 엄마, 휴일날을 기꺼이 함께 해 주는 아빠.  그럼에도 투정부리는 아이들. 그 아이들이 무척 부러운 아이들이 있는데도 말이다. 부모님중의 한 분의 부재로 생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힘든 아이들은 그렇다.  부모님이 계셔서 화목한 아이들은  힘들게 살고 있는 아이들을 미처 생각하지 못한다. 단지 “왜 우리 엄마는 공부 때문에 잔소리를 많이 하지?  날 왜 이렇게 공부 때문에 많이 힘들게 하는 거야? 게임이 뭐가 나쁘다고 말리는 거냐구. 아빠는 왜 좀 더 일찍 들어와서 저녁에 같이 놀아주지 않지? 우리 집은 왜 휴일 날 놀이공원도...” 등등 불만이 많을 뿐이다. 

어려움에 빠져있는 다른 이를 이해하는 것은 사회가 더불어 행복해지는 비결이다.  그러나 그런 어려움에 당면해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은 자신이 왜 행복한지 모를 수밖에 없다. 그런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이런 책과의 만남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가 싶었다. 


예전 같으면 어느 때이건 자신의 편이고, 무엇이라도 다 들어주실 듯 했던 어머니들이 변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좁은 땅덩이 속에서 내 자식만은 힘들지 않게 살기 바라는 강한 염원에서이다.  하지만 그것은 변질되고 또 변질되어서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다. 성공하기 위해서 1차 좋은 대학, 2차 좋은 직업군을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공부이기 때문이 아니겠는가.”란 것이 처량하기 그지없는 답이다.


들과 산으로 뛰어다니며 놀던 내 어린 시절은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상냥한 엄마의 얼굴을 쓸 때는 아주 간혹 되어 버렸다. 이 책속의 수혁이 엄마가 집을 나가기 전처럼 나 역시 늘 이것도 해야 되고, 저 것도 공부해야 된다며 몰아대는 전형적인 엄마이다. 내 남편은 수혁이 아빠처럼 아이 때는 맘껏 놀아야 된다고 생각하는 면이 다분하고. 해서 아주 간혹 아이의 교육문제로 수혁이네 부모처럼 트러블을 일으킬 때가 있다.


부모의 견해 차이로 생긴 가정의 불화. 아이들은 그 때부터 불행해지기 시작한다.  그보다 더한 불행은 그런 아이들의 양육문제나 경제적인 문제 등 견해차이로 결국 남이 되는 일일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의 부모님이 어떠한 분들이시건 자신을 가장 사랑해 주시는 분들임을 무의식중에 알기 때문에 부모님의 이혼은 그 자체가 심각한 상처가 되어 버리고 만다. 때문에  어느 날 갑자기 잔소리꾼 엄마라도 집을 나가면 가정의 균형은 걷잡을 수 없듯이 깨져 버리게 만다. 덕분에 너무나 힘들게 된 수혁이네 가정처럼... 


이 책을 읽으며 참 많은 생각이 교차했다. 가족의 사랑.  ‘그 어떤 것도 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란 사실만 최우선으로 한다면...’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읽으면서도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책.  이 책의 행복한 결말처럼 가정이 행복한 비결은 파랑새처럼 결코 먼 곳에서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란 걸 늘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