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4. 27  (내가 지은 뒷 이야기 )

질리 홉킨스가 할머니네 집에 간 이후, 이제 질리 홉킨스는 금방 그 생활에 적응했었다. 할머니는 이제 질리 홉킨스의 영원한 보호자이므로 헤어질 필요도 없었다. 저번에 본 엄마의 쌀쌀맞은 모습을 보았을 때, 질리는 이미 엄마를 잊은지 오래다. 질리는 할머니 집에서 그냥저냥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런데 갑자기 집에 누군가가 찾아왔다. 할머니가 요리중이셔서 질리가 대신 나갔다. 문을 열었을 때, 바로 질리의 엄마였다! 질리의 엄마는 엄청나게 우울한 얼굴로 집안으로 들이닥쳤다.

"베트남 전쟁이 드디어 끝났어요.  평화를 위해 계속 일했는데, 이제 제가 할일은 없어졌어요."

그러자 할머니는 매섭게 말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집에 찾아왔어? 베트남에 그냥 확 눌러 살지! 어이구,  지금까지 버려둔 딸자식이 지금와서 보고싶다고 얼씨구나 찾아왔구나? 질리는 널 잊었어!  나도 너같은 딸은 둔적이 없다! 꼴도 보기 싫으니까 당장 나가거라!"

그러자 질리는 가슴이 철렁했다. 물론 엄마를 감정없이 대한건 사실이지만, 이렇게 할머니가 어머니를 내쫓는것은 마음이 좋지 않았다. 할머니는 아예 울먹이면서 말씀하셨다.

"너 없는동안 질리가 얼마나 외로웠겠는지 생각이나 해봤어? 사람들이 너보고 꽃의 아이들이라고 칭송할 때, 니 딸은 위탁 가정아가 되어서 이리저리 맡겨지다가 이제야 내가 키우게 되었다! 난 질리의 존재 자체를 몰랐어. 아예 처음부터 나에게 맡기던가! 도대체 너는 질리를 여태 괴롭게만 하다가,  이제와서 불쑥 찾아오면 괜찮다고 생각하는거냐?"

질리 엄마는 엄청나게 흐느꼈다. 질리도 눈물이 나왔다.  정말 속상했다. 질리는 갑자기 들어온 엄마에게 너무 화가나 소리쳤다.

"도대체 엄마는 왜 나는 안중에도 없고 베트남에만 신경썼던 거지? 내가 저번에 교통사고가 났다고 해도 편지 하나 안 보냈잖아! 도대체 나에 대해 아는게 뭐야? 내 키? 내 몸무게? 내 모습이라도 알았어? 베트남으로 가득찬 머릿속에 내 모습따위는 들어있지 않았겠지. 그 나라가 자기가 낳은 딸보다 더 중요해? 중요하냐구?"

질리는 지금까지 서러웠던 것을 모두 풀어내는 듯 했다. 질리 엄마는 질리를 껴안으며 말했다.

"질리야, 정말 미안해. 널 그렇게 힘들게 해서.  이제부턴 오직 너를 위해 있을께! 더이상 너를 불행하지 않게,  힘들지 않게 할께!"

그렇게 베트남의 전쟁이 끝나며 한 가정의 평화가 마침내 이루어졌다. 엄마, 딸, 할머니가 한데 붙잡고 울며, 마침내 사랑하는 가족이 모이게 된 것이었다.

몇달 후  아침, 그들이 아침을 먹고 있을 때, 갑자기 질리 엄마가 말을 꺼냈다. 현재 질리는 방학중이여서 거의 하루 종일 집안에만 있었기에 너무 지루해하고 있을 때였다.

 "질리야. 방학인데 심심하지? 그래서 말인데, 질리 네가 좋아하는 트로터 아줌마댁에 놀러가는 것은 어떨까?"

그러자 질리는 가슴이 벅차올랐다. 너무나 보고싶었던 트로터 아줌마, 게다가 윌리엄까지 볼 수 있으니, 질리는 자신도 모르게 소리쳤다.

"네, 좋아요.  지금 당장 될까요?"

그날 점심 곧바로 차를 타고 트로터 아줌마네 댁으로 향했다. 엄마는 트로터 아줌마한테 전화를 했는데, 와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고 했다. 드디어 트로터 아줌마네 집이 보였다.

"기대되니?"

질리 엄마가 말했다. 질리는 싱글벙글하며 아주 쎄게 고개를 끄덕였다. 문을 두드렸다. 그런데 한참 조용했었다. 다시한번 두드리자 쿵쿵! 하고 소리가 들렸다. 그리고 벌컥 문이 열렸다. 트로터 아줌마는 그 사이에 비쩍 말라있었다. 거의 몰라볼 정도였다. 트로터 아줌마는 질리를 보자마자 붙잡고 울었다.

"오. 질리야.  어흐흑... 어떡하니... 어니스트가... 납치당했어!"

그 순간 질리는 엄청나게 충격을 받았다. 윌리엄 어니스트,  동생이 납치됐다고? 트로터 아줌마는 그동안의 상황을 질리와 질리 어머니에게 말하였다.

"그러니까 나하고 윌리엄이 외출을 했을 때였어... 윌리엄과 나는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있었지. 들게 너무 많아서 윌리엄에게 물건 몇개 정도를 주려고 돌아보니 윌리엄이 없었어! 하루종이 찾아봐도 없었단다. 그러다가 편지가 한 통이 왔어. 윌리엄을 돌려받고 싶다면 1억 달러를 보내라고. 1억달러? 우리가 그만한 돈이 없는 것을 왜 모를까? 아, 불쌍한 윌리엄! 나쁜 놈들이 왜 윌리엄을 잡아갔냐고, 흐흑..."

그러자 질리는 갑자기 질문을 하기 시작했다.

"윌리엄을  마직막으로 본 때가 언제였어요?"

"음... 맨 마지막으로 본 것이 건물 안에서 본 시계였다. 그 때가 5시 30분쯤이었지."

"시장안에서 윌리엄이 없어졌을 때의 시간은요?"

"그 때가 6시였지."

"30분 사이에 윌리엄이 사라졌다?  경찰에는 연락하셨어요?"

"이미 했지. 그러나 경찰은 건물 내에 있다가 납치됐다면 흔적이 있겠지만, 시장안에서 사라진 것이라 여간 골치아픈게 아니라고 하더구나.  이미 조사했지만, 목격자도 없고... 최대한 수사 하겠지만 어려울거라고 했단다. 흑흑흑"

아줌마는 펑펑 울고 있었다.

"그래요. 건물 내라면 흔적같은 것들이 남을 수도 있지만, 범인이 특별한 행동을 한 경우가 아니라면...시장같은 곳에서 목격자를 찾기는 쉽지 않지요.  조사해도 다들 모른다고 했다니... 혹시 그 편지를 볼 수 있나요?"

트로터 아줌마는 곧바로 그 문제의 편지를 질리에게 보여주었다.

안녕하신가? 우리들은 자네 아들을 잘 모셔두고 있는 사람들이야.

지금 윌리엄은 잘 지내고 있지만 자네가 너무 보고 싶다고 난리더군.

자네도 물론 이 윌리엄을 보고 싶을 걸세. 그렇다면 돈 1억을 준비해서

자네 집 근처에 있는 "라일락 슈퍼"옆의 쓰레기통속에 현금을 넣어두게.

경찰을 부른다면 어떻게 될지 알지? 그럼 이름모를 자들은 3주일내까지만

기다리도록 하지.

이름 모를 자들이

"그런데 이 사람들은 윌리엄의 이름을 알고 있어요. 윌리엄이 이름을 말했을 수도 있지만 똑똑해서 그런 말은 안했을 거예요. 그러므로 주위에서 원한을 가진 사람이 그럴 가능성이 높아보여요. 뻔히 아줌마는 돈이 없는 것을 알텐데..."

"원한? 난 누구에게도 나쁘게 대한 적이 없는데도?"

"꼭 원한이라고 아줌마가 다 기억 할 수는 없을 수도 있어요. 아니면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줬을 수도 있구요. 혹은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고... 이 경우에는 윌리엄이 살아날 확률이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윌리엄이 사는 방법은 하나, 그들이 있는 곳을 알아내는 방법 뿐이지요.  그런데 돈을 어떻게 구하지? 참 랜돌프 아저씨께서 안 오셨어요?"

"응, 랜돌프 아저씨께서는 병이 악화되셔서 요즘 아들이 와서 봐주고 있다는 소문이야. 랜돌프 아저씨가 너무 간절히 원해서 변호사 아들은 몇달간 쉬면서 아버지를 돌보기로 했대."

다음 날, 트로터 아줌마는 이리저리 둘러보다가 쓰레기통속에 경찰에서 준비한 가짜 돈봉투를 넣었다. 엄청나게 묵직한 게 누가 보면 쓰레기를 몇달간 모았다가 이제야 버리는 걸로 알 것이다. 어쨌든 경찰은 숨어서 쓰레기통쪽 감시하였다. 10분, 20분, 30분... 참다못한 질리는 쓰레기를 버리는 척 하며 쓰레기통을 열어보았다. 아무것도 없었다! 그 안에는 아무 것도 없었던 것이다.  아니 경찰도 기척을 알아내지 못하다니... 이 미스테리한 일은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왔다.

이런, 이런. 아줌마가 가짜 지폐를 보내서야 쓰나?

경찰에 연락을 하다니... 윌리엄에게 해라도 입혀야

되겠는걸.

자, 기회는 마지막이야. 이번에도 수작을 부린다면

당신 아들의 목숨은 콱! 이지.  1억을 잃고,

차라리 소중한 아들을 살리는게 좋지 않을까?

이름모를 자들은 이번엔 1주일밖에 기다리지를 못하겠군.

현금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보석도 받지.  

추신: 심심하니 윌리엄이 있는 곳의 힌트를 주지. 알아낼 수 있을까?

당의에주아는람주하그나신생하사이닐도있다수아람는각이당러라의을사오찾자집신

이름 모를 자들이

"보통 이런 글은 왼쪽에서부터 하나, 오른쪽에서부터 하나씩 잃으면 되죠. 그럼 이렇게 돼요.

[당신의집에자주찾아오는사람을주의하라그러나당신이생각하는사람이아닐수도있다.] 당신의 집에 자주 찾아오는 사람을 주의하라. 그러나 당신이 생각하는 사람이 아닐수도 있다.  랜돌프 아저씨가 가장 유력하지만, 랜돌프 아저씨는 아니란 소리지요. 아줌마, 아줌마네 집에  자주 또 찾아오는 사람이 있나요?"

"매일은 아니지만 자주 찾아오는 사람은 아주 많지. 옆집 미피 씨, 앞집의 캐롯 부부, 지하에 사는 옌스 아저씨. 모두들 자주 왔지만 질리 네가 우리집에 머무르는 동안엔 특별히 오지 말라고 부탁했었단다."

"일단은 그들 셋을 조사해 봐야겠어요."

그래서 아줌마는 다시온 협박편지와 함께 그 사실을 경찰에게 알렸고 경찰은 그들을 심문했다. 그러나 그들에게서 아무런 범죄 기미를 느끼지 못했으며, 알리바이도 명확했다고 한다. 주위 사람들도 그들의 알리바이를 입증해줄수 있었기에. 결국 질리는 1차 용의자에선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했다. 그러자 갑자기 질리의 머릿속을 퍼뜩 스치고 지나가는 것이 있었다.

'나는 할머니 집에서 몇번 봉사활동을 하러 시력 장애인들을 여럿 본적이 있다. 그들의 글씨체는 일반 글씨체와 차이가 있었다. 그런데 그 글씨체와 이 글씨체는 닮은 면이 있다! 아닐 수도 있다라는 말은 반드시 아니다라는 말은 아니므로 랜돌프 아저씨가 맞을 수도 있을 거야!'

질리는 질리 엄마와 함께 랜돌프 아저씨 댁으로 향했다.

"도대체 나는 왜 이렇게 소외된 느낌이 드는 걸까?"

갑작스레 질리 엄마가 말했다. 질리는 화들짝 놀랐지만 어느새 랜돌프 아저씨네 집 앞이었다. 질리는 문을 두드렸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이 문이 열렸다. 그 곳에는 랜돌프 아저씨 대신 어떤 훤칠하고 젊은 사람이 서 있었다.

"혹시 질리니? 아버지에게 너에 대해 들었는데, 과연 금발에다가 양쪽 머리를 묶었구나. 아버지를 뵈러 왔니?"

방은 랜돌프 아저씨의 아들이 와서 그런지 달라져있었다.

"내 이름은 랜디다. 며칠동안 있다가 간다고 들었다. 잘 놀다 가렴."

"제가 온 소식까지 아시니 하는 말인데, 윌리엄이 없어졌는데 잘 놀 수가 없지요."

"어, 그랬지... 그래."

질리는 아무래도 이 랜디아저씨가 너무 수상했다.  

"제가 집안을 둘러 보니, 너무 먼지가 쌓인 것 같아요. 청소를 도와드려도 될까요?"

그러자 갑자기 랜디 아저씨는 말을 얼버무렸다.

"어?  내가 청소하면 돼. 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단다."

"저는 랜돌프 아저씨를 좀 뵐께요."

"아,  랜돌프 아저씨는 저쪽 복도에서 왼쪽 첫번째 문에 있단다. 대신 맨 끝 중앙에 위치한 문에는 절대로 들어가면 안된다."

당황하며 말하던  랜디 아저씨는 아차! 했다. 의심을 살 만한 말을 해버린 것이다. 질리는 얼굴을 찌푸리며 말했다.

"안된다고요? 그렇게 말하는게 얼마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지 아세요?"

랜디 아저씨의 말투나 행동이 아무래도 수상하였다.

'역시 이 랜디 아저씨가 의심스러워!'

다음 날 질리는 경찰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랜돌프 아저씨네를 경찰이 방문하기로했다.

"아니, 도대체 무슨 짓입니까? 이것은 가택침입이란 말입니다!"

경찰은 질문이 있다고 하고는 모든 방문을 열고 뒤졌다.  그러나 아무데에도 윌리엄은 없었다. 랜돌프 아저씨는 앞이 안보여 무슨 일인지 모른채 그냥 곤히 잠만 자고 있었다. 질리는 랜돌프 아저씨 침대 밑이 수상했다.  질리는 침대밑을 들여다 보았다. 흐릿하게 무언가 보였는데 바로 윌리엄이었다! 윌리엄은 온몸이 꽁꽁 묶이고 입도 막힌 채로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 질리는 입에 막은 테이프를 풀었다.  줄은 잘 풀리지 않았다. 

"윌리엄! 얼마나 무서웠니? 으흑으흑... 밥은 먹은거야?"

윌리엄은 아무말이 없었다. 너무 힘들었었는지 숨만 헐떡이고 있었다. 

결국 랜디 아저씨는 감옥에 수감되었다. 랜돌프 아저씨는 저지하려고 했으나, 시각 장애인이고, 병까지 든데다가 경찰에 알리려고 하자 랜디 아저씨가 수면제를 계속 먹였던 것으로 사실이 밝혀졌다.  변호사 랜디 아저씨는 도박빚을 어마어마하게 졌다고 한다.  해결한 길이 없자 예전에 트로터 아줌마가 고대 보물인 '인어의 눈물'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리고,  윌리엄을 납치할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다. 랜디는 트로터 아줌마가 그 보석을 팔아 돈을 장만해 돈을 내 놓을 것이라 예상했던 것이다.  

재미있는 사실은 "인어의 눈물"은 트로터 아줌마가 여행을 하며 구입했던 가짜 모조품이었던 것이다.  장난삼아 랜돌프 아저씨에게 이야기한 것이었는데, 사실로 안 랜돌프 아저씨가 랜디에게 이야기 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결국 가짜 고대보물로 인해 이런 사건이 생긴 것이었다.

랜돌프 아저씨는 질리에게 따가운 눈총을 받았지만 지금도 계속 트로터 아줌마네 집에 와서 저녁을 드신다. 질리 덕분에 윌리엄은 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 랜디가 윌리엄을 죽일 생각은 없었던 것 같지만, 묶여서 고생을 심하게 한 것은 사실이었기에...  질리는 아줌마집에서 윌리엄과 함께 방학을 즐겁게 보낼 수 있었다. 

장난같은 말도 큰 화를 부를 수 있다는 사실.  질리에겐 절대 잊을 수 없는 방학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