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신가? 오늘도 만나게 되었군. 내 이름은 당연히 기억하고 있겠지? 다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하고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겠다. 혹 까먹었다면~ 안내원 K-67호 게로미슘이다. 난 한국이라는 나라의 최상철이라는 박사가 개발해낸 인공지능 로봇이다.

안타깝게도 내가 첫번째날 설명을 못했던 것이 있었다. 바로 열로 인한 상태 변화이다. 마침 지금 열로 인한 물체의 부피 변화에 대해 말할 생각이니 부피 변화를 먼저 듣고 상태 변화에 관해 들어보자.

물체의 부피 변화가 일어나는 까닭은 앞에서 말한 고체, 액체, 기체의 분자 사이의 거리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 수 있다. 우리는 밥을 에너지로 삼듯이 분자에게는 열이 에너지이다. 그래서 열 에너지라 하여 분자들은 열을 받으면 분자 사이의 공간이 늘어나게 된다. 그 늘어난 공간만큼 부피가 증가하는 것이다. 그 부피 변화의 대표적인 예는 철로 사이의 틈새로 들 수 있다. 여름에는 부피가 커져 위로 휘어서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철로를 만들때는 늘어나는 길이를 고려해서 만든다. 그렇게 고려해서 만드는게 귀찮다면 그냥 선풍기를 철로를 향해 계속 틀어보는게 어떨까?(독자의 말: 훗, 로봇이 상상력은 뛰어나구나.) 앗, 누가 벌써 내말에 훼방을 놓는구나. 생각은 끊임없이 하는 법인데 이렇게 방해하다니... 나빴어! 이런, 말이 벌써 삼천포를 향해 뛰어내렸구나. 다시 본론이라는 도로로 말을 끌어올리자. 아차, 벌써 설명이 여기까지 미치다니. 내가 한 설명을 내가 다시 생각해 보니 이 설명으로 상태 변화도 설명할 수가 있겠다. 자, 물질의 상태 변화는 여러가진데 그것을 다 말하려고 생각하니 벌써 숨이 차구나. 액체가 기체가 되는 기화 현상, 기체가 액체가 되는 액화 현상, 액체가 고체가 되는 응고 현상, 고체가 액체가 되는 융해현상, 기체가 고체가 되는 승화 현상, 고체가 기체가 되는 승화 현상.(독자의 말: 잠깐 힌트! 기체가 고체가 되는 것과 고체가 기체가 되는 것은 모두 승화 현상이라고 한다구!)  이 모두가 물질의 상태 변화의 종류라고 말하려고 했는데 내 말을 가로채다니... 나빴어!

자, 그럼 이제 스팀 난방의 구조에 대해 알아볼까? 훗, 스팀 난방의 구조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고개를 갸우뚱갸우뚱하는 친구들의 얼굴이 눈에 그려진다.걱정 말라. 스팀 난방의 구조에 대해 자세히 아는 친구는 몇몇 없을테니.  스팀 난방의 맨 처음 시작은 연소기로 물체를 태워 물에다가 열을 주는 것이다. 그럼 증기로 변한 이 물은 옆의 통로를 통해 나가는데, 구불구불한 방열기를 통해 자신이 가진 열을 밖으로 배출한다. 열을 뺏긴 증기는 다시 연소기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 열을 충전하고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 스팀 난방에서는 내가 말하지 않은 또다른 과학 상식이 숨어 있다. 이 열을 가지고 있는 증기가 바깥 공기로 인해 안쪽으로 들어갈 수도 있는데 왜 바깥으로 나오게 되는 것일까? 그럼 예를 들어 열의 전도 방향을 생각해보자. 손에 매우 차가운 얼음을 쥐어보자. 그럼 손은 점점 차가워진다. 반면 얼음은 열을 받아 점점 녹게 된다. 그럼 열 뱡항은 손바닥에서 얼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손바닥은 따뜻하고 얼음은 차가우므로 열은 따뜻한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이동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방금 스팀 난방기의 내부는 따뜻하고 방 안은 스팀 난방기보다 차갑다. 그러므로 열은 뜨거운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이동! 그런데 열을 빼앗긴 증기가 다시 안쪽으로 들어가는 까닭은 열이 이 증기를 다른 통로로 밀어 넣기 때문이다. 이제 이해가 되었는가? 안된다고? 이 때는 예를 들기가 왠지 힘드니 그냥 글을 몇번이고 다시 잃어보는 수밖에, 하하하! 그런 고생하기 싫다면 그냥 단 한번에 이해해 버려라!

이런, 벌써 어제의 약속이 깨졌군. 왠지 어제보다 말한 내용이 더욱 더 적다. 휴, 앞으로는 많이 써서 독자들을 고생시킬 수 있도록 더욱 더 분발해야지!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추가될지 궁금하군! 후후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_- 2010-12-15 1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대박이다.. 로..로..로봇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