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 - 노예 해방에 깃발을 올린 작가 아이세움 역사 인물 9
브렌다 하우겐 지음, 이민아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2007-03-12 22:34

스토란 이름은 왠지 많이 들어본 듯 했다. 왠지 무슨 톰 아저씨의 오두막인가, 그런 동화책의 작가인 듯 해서 톰 아저씨의 오두막의 작가를 찾아보았다. 바로 해리엇 비처 스토, 바로 그 스토인 것이다.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 노예 해방에 관한 동화란 글인줄은 진작부터 알았지만 그녀가 노예 해방을 위해 글을 썼었다니 놀라웠다. 그래서 스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책을 펼쳤다.

해리엇 엘리자베스 비처. 1811년 6월 14일날 평범한 목조 가옥에서 태어난 그녀가 바로 나중의 스토이다. 그녀는 어렸을 때부터 엄청난 말괄량이였으나 집안일은 열심히 했다. 그녀는 여섯살때 학교에 들어갔는데 학교에 들어가자마자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이 학교에 다닌 것이 그녀가 글을 잘 쓸수 있었던 원인중의 하나이다. 그녀는 켈빈 스토와 결혼하여 매우 궁핍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톰 아저씨의 오두막>을 쓴 이후 첫 해부터 약 60만 권 이상이 팔려 엄청난 돈을 벌게 되었다. 그녀는 톰아저씨의 오두막으로 유명해진후 다양한 글도 써내어 한달에 60,000달러 이상을 벌어들이는 최고 갑부가 되었다. 그 당시의 화폐가치가 지금의 미국 달러의 화폐 가치보다 조금 더 높았다고 보았을 때 이것은 몇억원 이상을 버는 것과 마찬가지다. 연봉 720,000달러이므로 720,000x1000=720,000,000원, 곧 7억 2천만원이라는 거액을 벌어들인다. 이것은 의사의 최하 연봉과 거의 맞먹는 값이다. 남북전쟁이 일어난 이유는 그녀의 톰 아저씨의 오두막 덕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남북전쟁으로 인해 노예들이 해방된 길을 연 것이다. 전쟁을 통한 것은 기분이 좀 나쁘지만 노예를 해방시켜준 스토가 고맙다. 만약 그녀가 없었다면 지금도 미국과 유럽 지방에서는 흑인들이 노예로 부려지고 있을 것이다.

위대한 작가, 스토. 그녀는 비록 집안일을 잘했다고 볼 수는 없지만 문학쪽에서는 정말 큰 기여를 한 것 같다. 노예 해방 작가, 스토. 그녀의 이름이 널리 알려지길 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