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5 - 고려시대 -상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5
이현세 만화, 김미영 지음,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까치 일행이 고려시대로 여행을 떠나게 되었다. (고려의 탄생은 4권을 보시라!) 태조 왕건이 세운 이 고려 이야기를 드디어 보게 되었다. 조선 왕조의 경우는 책이 많지만, 고려에 관한 책은 그리 많지가 않다. 그래서 고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책을 펼쳤다.

태조 왕건의 부인 중에 한 명 버들낭자에게는 이런 전설이 있다. 부인 버들낭자(장화 왕후)의 경우 그녀는 왕건을 만나기 며칠 전에 용이 자신의 몸속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 뒤에 낳은 아들이 바로 혜종이다. 어느날 왕건이 길을 가다가 빨래를 하고 있는 버들낭자를 보고 물을 한잔 달라고 했다. 그러자 그녀는 바가지에 물과 함께 버드나무 잎을 띄워주었다. 그러자 왕건이 물었다.

"어째서 이 바구니에 버드나무 잎을 띄었소?"

그러자 그녀는 물을 급하게 마셔서 체할까봐 그렇게 했다고 하며 얼굴을 붉혔다. 이에 버들낭자를 사랑하게 된 왕건은 그녀와 결혼해 아이를 낳는데 이 아이가 바로 앞에서 말한 혜종이다.

조선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고려. 고려 청자로 유명하며 위대한 우리 민족이 세운 나라 고려의 이름이 드높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