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4 - 남북국 시대 ㅣ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4
이현세 만화, 김미영 글,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5년 4월
평점 :
이번에는 남북국 시대, 발해와 통일 신라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통일 신라의 역사를 알아보기 위해 책을 펼쳤다.
신라는, 통일된 이후 9개의 주와 5개의 소경이 생겼다. 이 소경은 한쪽에 치우친 금성을 보좌하는 작은 서울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서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신라의 커진 나라를 골고루 다스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신라시대에 있었던 이두라는 문자는, 설총이 만든 것이 아니다. 신라에서는 한자를 사용해 한자의 음과 뜻으로 문자를 만들었는데 설총이 이것을 정리한 것이다.
후고구려의 궁예가 망했을 때, 그가 남긴 다양한 흔적과 넋이 있는 곳이 있다. 먼저 명성산은 나라잃은 궁예가 슬피 통곡한 곳이며, 명성산에 있는 천년수는 궁예의 한이 끊임없이 넘치듯 이 명성수도 끊임없이 물이 솟아오른다고 한다. 영주 부석사는 궁예가 신라 왕의 초상을 칼로 벤 곳이며 반월산성 터는 왕건에게 쫓긴 궁예가 성을 쌓아 발악한 곳이라고 한다.
이처럼 발해와 신라, 그리고 후고구려와 후백제에 대해 잘 알수 있게 되었다. 5권도 꼭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