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에는 왜 잎이 있을까요? 왜 그런지 정말 궁금해요 13
앤드류 체어맨 지음, 함께 나누는 엄마 모임 옮김 / 다섯수레 / 1998년 7월
평점 :
절판


오봉초 3학년 최상철

식물에 대한 궁금증 풀이.


나뭇잎은 무슨일을 하고, 왜 있는것이죠?
-나뭇잎은 식물의 양분을 만들어서 필요없는것을 내보냅니다. 이것이 광합성이죠. 나뭇잎에는 작은 숨구멍이 있습니다.
물에사는 식물도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개구리밥은 호수에서 자주 볼수 있을꺼에요. 개구리가 많은곳에 있는 연꽃도 자주 볼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물에서 살수 있죠?
-식물들은 물속에 있는것, 물위에 떠있는것등이 있습니다. 물위에 떠있는 잎으로 햇빛을 받으며, 물속에 있는 줄기가 물과 양분을 빨아들이죠.
곤충이나 사람을 잡아먹는 식물도 있나요?
-사람을 잡아먹는 식물은 없어도, 곤충을 잡아먹는 식물은 있습니다. 끈끈이 주걱, 통발, 파리지옥등이 잡아먹는데 끌어들이는 방법은 다 다르답니다. 끈끈이 주걱은 달라붙기만 해도 오그라 들며 죽여서 먹고, 통발은 향기로 곤충을 유인하여서 들어와서 빠지면 바로 국물처럼 녹여 마시고, 파리지옥에 곤충이 앉기만 하면 바로 잎을 오그라 들어서 국물로 만들어 마십니다.
식물은 자신을 지킬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호랑가시나무같은 식물은 잎에 아주 뾰족한 가시가 있어서, 곤충들이 먹기를 꺼려합니다. 그중에 쐐기풀은 살짝 만져도 찔리면서 약한 독을 전하기에, 한번찔리면 동물은 다시는 먹기를 꺼려합니다.
마지막 질문으로, 모든 식물이 씨로부터 자라나나요?
-아닙니다. 딸기는 다자란후에, 줄기가 다른지역으로 퍼집니다. 줄기가 땅에 닿을무렵 그 줄기가 뿌리로 되어서 다시 새로운 자손을 점점더 퍼뜨린답니다.


이상, 상철이가 직접 풀어주는 식물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lscksdur 2012-09-18 1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연꽃 궁금중을풀었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