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네 정치일기 - 즐거운 가족 이야기 10
우성남.조은주.홍미용 지음, 김기택 그림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07년 1월
평점 :
품절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2007. 1. 23.  화요일) 

민주네 가족이 각각 일기를 쓰는 형식의 동화였다. 민주, 성환이, 민주 엄마, 민주 아빠가 번갈아 가며 일기를 쓴다. 비록 그냥 일기 같지만 그 속에는 다양한 정치이야기의 내용등이 나와있었다. 특히 민주 엄마의 일기는 다양한 지식들이 숨겨져있었다. 민주 엄마는 너무 자신의 마음대로 하려는 경향이 있으시지만, 가족 회의를 열어 가족 모두의 의견을 들어보려는 등 가족의 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이 책에서 중간중간에 나온 상식으로 내가 전혀 모르던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그럼 그 사실들을 알아봐 볼까?

정치중에서는, 법도 들어간다. 이 법을 이용해 사람의 죄를 심판하는 곳이 바로 법원이다. 먼저 죄를 지은 사람은 지방 법원에 가서 판결을 받는다. 그러나 용의자가 인정을 하지 않으면 고등 법원에서 대판결한다. 그곳에서도 용의자가 인정하지 않으면 대법원에서 마지막으로 판결을 한다. 이곳에서 무죄, 유죄가 가려진다.

현재 우리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두가지의 지도자로 나뉘는데 하나는 현재 우리나라처럼 대통령이 중심인 국가는 대통령 중심 국가라고 한다. 영국처럼 대통령 대신 수상이나 총리가 다스리는 의원 내각제 국가도 있다. 이 의원 내각제 국가의 단점은 수상이나 총리에 있는 사람이 매우 자주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얇은 동화책 같지만, 내가 잘 알지 못했던 여러가지 지식들이 잔뜩 있었다.  정치에 대해 생소한 친구들이 봐도 아주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