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옛 서울 - 진경산수화 3 보림한국미술관 10
박정애 지음 / 보림 / 2006년 12월
평점 :
품절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도자기와 함께  받은 새 책. 서울에 관해 자세히 써진 책이다. 서울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해, 좋은 기회라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서울은 지금 우리나라의 수도일 뿐만 아니라 오백년 역사를 가진 조선 왕조의 수도이다. 옛날에는 한양이라 불리었는데 장점은 세 방면이 전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적의 침입을 막을 수 있고, 한강을 통해 교통과 무역 또한 편리하였다. 주위에 넓은 들판이 있어 농사짓기에도 편리하며 물도 쉽게 구할  수있다. 말 그대로 한양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로서도 모두 중심지가 되는 곳이다. 그로써 한양의 예술은 매우 발전하였다. 우리 서울에 찾아오는 사신은 그림을 주문하여서 그림을 항상 받아간다. 그 또한 우리나라의 그림이 최고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한가지 놀랐던 사실은 정수영이라는 선비가 쓴 <한강임진강유람사경도권>은 조선시대 최대 규모의 두루마리라는 것이다. 끝까지 펼치면 약 16m의 길이이며 그 중에서도 <우천망한양>은 그림의 길이가 약 2m이다. 우리나라의 전국을 돌아다니다시피 하며 그린것인데 강을 따라 유람을 하였다고 한다. 그렇게 하여 유람을 한 선비는 오직 정수영 뿐이다. 그림의 내용은 마치 여행일기같이 글을 남겨놓아 도중에 일어났던 일과 동행자도 알수 있다. 서양에서는 앤디 워홀이 특별하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정수영이 특별한 예술품을 만들었다. 이 외에도 매우 신기한 그림과 유명한 화가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 책을 통해, 예술의 도시 서울에 관해 다시금 알게 되었다. 우리의 자랑 서울, 내가 이 서울에 있다는 게 매우 행복하다. 서울의 존재감을 깨닫고 앞으로 서울을 더욱더 아름답게 만들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