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 3 (양장) - 제2부 개미의 날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너무 흥미진진한 이 책은 3권을 순식간에 다 읽게 만들어버렸다.

벨로캉에서 103683번째로 태어난 비생식 병정개미, 103683호. 그는 수개미와 암개미를 만나서 수수께끼의 비밀 무기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으며, 난쟁이개미와의 거대한 전쟁도 치르렀고 풍뎅이를 타보기도 하였다. 또한 그는 세계의 끝이라 하여 바닥이 검은 곳으로 지나가려 하면 고무같은 것들이 바로 짓눌로버린다. 103683호는 땅을 파서 유일하게 그곳을 통과한 개미가 되어 매우 유명해지게 된다. 그리고 그는, 각종 딱정벌레들과 꿀벌 그리고 파리까지 동원한 원정군을 출동시켜 손가락들을 없애게 되지만 그들 모두 인간의 신비한 무기에 의해서 한순간에 없애져버린다. 물론 손가락들은 자신들이 그 큰 전쟁을 막았다는 것조차 모른채 일상생활에 몰두한다. 103683호(짧게 줄여서 103호)는 가까스로 살아남아 바퀴벌레를 만나게 된 후에 메르쿠리우스 임무(고치를 손가락들에게 전해주는 것)를 완수하게 된다. 바로 조나탕의 사촌 레티샤 웰즈에게 말이다.

개미 대백과 

개미의 이름

개미는 여왕개미에서 태어난 순으로 이름이 정해진다. 만약 100번째로 태어났다면 그 개미는 100호가 되는 것이다.

생식 개미와 비생식 개미

생식 개미는 수정이 되지 않은 알에서 태어나는 개미이다. 그 반면에 많은 알이 수정되어있으므로 수정된 알들은 모두 비생식개미로 태어난다. 생식 개미에서도 수개미와 암개미로 나뉘는데, 암개미는 왕국을 건설하여 15년동안 살지만 수개미는 짝짓기를 하자마자 죽는 바로 1년정도만 살고 죽는 것이다. 비생식 개미는 여러 ‚œ은 일을 분담하여 하는데 그 수명은 3년이다.

개미의 대제국

개미집을 발견한 적이 있는가? 그 개미집은 다른 냄새길을 통하여 다른 개미집으로 향한다. 그곳은 다른 개미집으로, 서로 동맹을 맺어서 서로의 특산물을 교환하거나 서로 군사를 보내서 협동한다. 벨로캉같은 곳은 모두 64개의 공동체가 하나의 연방으로 된다.

로제타석

소설에 나오는 것이지만, 개미에게서 나오는 페로몬을 프랑스어로 바꾸고 우리나라어를 개미의 페로몬으로 바꾸어 대화하는 것. 우리 문명과 개미의 문명이 만나는데 꼭 필요한 기계일 것이다.

개미의 문명역사

개미가 이룬 기술들은 이러하다. 우리가 소와 돼지들을 키우는 것처럼 그들은 진딧물을 키워서 분비꿀을 얻어낸다. 또한 버섯재배장을 따로 만들고 버섯을 재배한다. 물론 이것들은 그들이 이룬 것들에 비하면 세발의 피다.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그들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최고의 무기를 만들어 낸다. 그 예로 들자면 벨로캉 제국에서는 위턱이 무척 강력하나 그 몸이 매우 뚱뚱해서 움직이는데 힘을 다쓰는 개미가 있는데 그 개미를 여섯 마리의 개미가 각 다리를 바치고서 이동하는 전차식 발명품, 또한 풍뎅이를 길들여 풍뎅이를 타고서 포수개미를 이용해 개미산을 쏘는 비행기도 있다. 그들은 우리처럼 전자식이 아닌 자연을 그대로 이용한 최고의 무기를 만들어낸다. 만약 그들이 우리 인간만한 크기였다면 아마도 크게 고전하였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