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미소 난 책읽기가 좋아
크리스 도네르 글, 필립 뒤마 그림, 김경온 옮김 / 비룡소 / 199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이번에 난 책읽기가 좋아 시리즈의 대부분을 읽게 되었다. 그 중에는, 말의 미소도 끼어있었다. 말의 미소? 말은 원래 미소를 짓지 못한다. 매우 고통스러워서 얼굴을 찡그릴 때 미소를 짓는 것처럼 보이는 것 빼고 말이다. 난 의아해 하며 책을 읽었다.

마을의 인구가 반으로 줄고, 마을의 아이들이 반으로 준다. 또한 그들의 마음도 황폐해진다. 황폐해진다는 것은, 죽음을 향한 길이다. 한 초등학교 선생님은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말을 한 마리 사기로 마음먹는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이 가진 전재산들을 모으고, 교육부에 도움을 청해 돈을 얻어서 말을 한마리 산다. 그 말은 아이들을 보자 웃는다. 끌고 들어가려 할때 그 말을 정중하게 몸을 숙인다. 그것의 의미는? 말은 웃지 못한다. 단지, 아파서 찡그리는 것이 웃는것처럼 보이는것. 그리고 말은 인사따윈 할 줄 모른다. 그 의미는 말에게 병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의사가 찾아와서 안락사시킬뻔한 말을 겨우 구해낸다.

만약 이 말이 죽었다면, 아이들은 돈을 쓸데없이 썼다는것 말고도 엄청나게 큰 실망감에 아이들의 마음은 완전히 죽어나갈 것이다. 그렇게 만든 인간이 바로 드빌셰즈 백작일 것이다. 아이들의 마음을 다시 푸르게 하려는 것이 인간이고, 그 아이들의 마음을 죽이는 것이 바로 인간이다. 자연으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고, 인간으로 살리고 인간으로 죽인다. 이런 인간의 본심을 알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