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틀리기 쉬운 수학 문제 5-가 - 교과서 만화
우리누리 기획.글, 강주미 그림 / 씨속열매 / 2006년 1월
평점 :
절판


[charliemom]

표지에 만화 부분이 수록 되어 있어 만화 교과서인줄 알았지만, 제 아이의 눈에 확연히 띄는 재미있어 보이는 책표지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읽어본 후에는 전체적으로 재미 있었다고 합니다.

아이들 성향에 따라 조금씩 틀리겠지만, 저희 아이 경우는 지식에 대한 내용 언급이 확연하면서도 이야기로 잘 꾸며진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집에 공부하러 오는 아이 중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지만, 학교 성적은 상위 그룹에 있는 아이 경우 이 책을 굉장히 재미있어 하였습니다.  요즘도 와서 자주 읽거나 빌려가 보고 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친구에게 적극 추천해 봅니다.

아래는 이 책을 읽고난 제 아이의 독후감입니다.    

--------------------------------------------------------------------------------------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이번에 굿바이! 틀리기 쉬운 국어 문제와 함깨 온 책. 이미 5-1 수학문제를 전부 깨우쳤지만 아직 5-1학년 문제를 전부 이해하지는 못했다. 그러므로 정말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읽게 되었다.

약수중에서는, 어느 수든 반드시 1이 들어간다. 또한 자기 자신까지 포함한다. 그러므로 짝수와 1을 제외한 대부분의 홀수들이 약수가 2개이다.(약수가 여러 개인 홀수도 있다.)

 분수의 크기 비교

몽탕과 자르가 서로 피자를 공평하게 나누려 한다. 그렇다면 그들은 피자를 몇조각으로 나누어야 할까?

피자를 1이라고 보자. 그렇다면 1은 2분에 2와 같다. 그렇다면 몽탕은 2분에 1, 자르도 2분에 1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만 2분에 1과 달리 둘다 4분에 2씩을 가질 수 있고, 6분에 3씩 가질수 있다. 지금까지 나온 이 수들은 모두 크기가 같다.

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

직사각형의 넓이를 알기 위해서는 밑변의 길이와 높이의 길이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밑변과 높이를 곱한다.

직사각형 넓이= 밑변x높이

정사각형 넓이= 정사각형의 한변x정사각형의 한변

평행사변형 넓이=밑변x높이(평행사변형은 한쪽을 잘라 삼각형으로 만든 후, 다른 빈 곳에 붙이면 직사각형이 되므로)

마름모= 대각선x다른 대각선/2(마름모를 네 등분하면 삼각형 네개가 만들어 진다. 그런 삼각형이 2개 있는데 두개로 나누어 마름모가 만들어진 것이므로 /2한다.

 만화 사이 사이 문제가 나와 문제를 풀이하니 더 재미있었다.  무늬 만들기는 쉬워서 그런지 상당히 가볍게 다루어져 있었다. 

사다리꼴, 마름모 넓이 구하는 공식은 이 책에서는 나와 있지 않았다.  마름모는 내가 알고 있는 것으로 썼는데, 사다리꼴은 글로 옮겨 적기가 애매하여 쓰지 않았다.  이해를 다 도우려면 이 두 공식에 대해서도 나와 있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