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이 흰색인 이유 - 과학동아 Q&A 시리즈 4
과학동아 편집부 지음 / 도서출판성우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짜: 2006.10.26.목요일

오봉초 4학년 최상철

신촌으로 미술활동하러 가게 되어 지하철을 타고 가기로 하였다. 지하철에서 시간남을 때 짬을 내어 잠깐 동안 읽게 된 책. 시간은 약 40분 정도 걸렸는데 그 사이 이 책을 벌써 다 읽게 되었다. 많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하나하나의 지식이 매우 재밌고 자세한 책이였다. 특히 몇가지 지식은 나의 관심을 완전히 끌었다.

내가 선정한 매우 좋은 지식

질문: 노새나 라이거가 생식능력이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노새는 암말과 수컷 당나귀 사이에서 난 종간 잡종이다. 또한 라이거는 수사자와 암호랑이, 티글론은 암사자와 수호랑이 사이에서 태어난 종간 잡종이다. 노새같은 경우 거친 먹이도 잘먹고 지구력도 쎄며 체력도 강건하다. 이렇듯 부모보다 강건한 잡종을 잡종 강세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잡종같은 경우 생식기능이 거의 없다. 그 이유는 부모님과의 유전자가 맞지 않아 생식기능이 만들어 질 수 없기 때문이다. 암노새는 드문드문 있지만 수컷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질문: 판다가 곰이 아니라던데. 그게 사실인가요?

판다는 식육목 판다과에 속하는 동물로 레서판다와 자이언트 판다로 나뉜다. 레서 판다는 아메리칸 너구리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우리가 흔히 떠오르는 판다는 바로 중국에 사는 자이언트 판다이다. 자이언트판다는 식육목이란 이름에 맞지 않게 대나무 잎과 죽순을 주로 먹는다. 식육목에는 개과, 고양이과, 곰과등 다양한 동물이 있는데 예전부터 판다를 무슨 과에 속하게 할지 논란이 많았다. 그래서 결국 판다를 아메리칸 너구리과와 곰과의 중간으로 판다과로 정하기로 하였다. 판다가 곰과가 될 수 없었던 이유는 레서 판다와 자이언트 판다 둘다 곰과 이빨, 두개골의 구조가 다르고 유전학적, 해부학적으로도 많은 차이가 있다. 그래서 판다는 곰과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질문: 북극곰은 털이 검은색일 때 더 유리할 텐데, 왜 흰색인가요?

북극곰의 털이 검은색이라면 아마도 햇빛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추위를 더욱더 견고하게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털이 검은색이라면 아마도 물개를 사냥하려 할 때 물개가 금세 알아채고 도망갈 것이다. 그래서 위장하기위해 북극곰은 흰 털을 가진것이다. 그 털은 사냥꾼이 멀리서 보면 그냥 얼음덩이로 알고 지나친다. 결국 곰은 자신의 몸을 위장하는 것이 털이 검은색이여서 추위를 막을 수 있는 것보다 더 좋기때문에 하얀 색으로 진화하였다.(북극곰의 조상은 털이 짙은 색이였다.)

이 외에도 내가 실생활에 많이 쓰일만한 다양한 지식이 있었다. 이 많은 지식들을 전부 소개하지 못해 아쉽지만, 정말로 여러분이 꼭 사서 보아야 할 만한 나의 추천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