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상하 일공일삼 24
이청해 지음, 허구 그림 / 비룡소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개를 무척 좋아하는 나는 개에 관한 이야기를 찾다가 우연히 알게 되었다. 재밌는 동화여서 보게 되었는데, 개를 키우는 법에 관해도 자세히 나와 있었다.

처음에 개가 왔을 때, 먼저 바깥에서 키울지 안에서 키울지에 따라 키우는 법이 나뉜다. 지금 설명할 개는 집안에서 키우는 개이다.

집안에서 키우는 개한테서 가장중요한 것은 먼저 이름을 정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너무 긴 이름보다는 짧고 부르기 쉬운 이름이 좋다. 그게 개가 더 외우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름을 부른다면 금세 달려오는 효과도 낼수 있다. 이름을 정했다면, 벌써 개는 맨바닥에 오줌을 쌌을 것이다. 오줌을 쌌다고 무차별로 혼내면 안된다. 먼저 신문지에 오줌이 스며들게 한후에, 강아지가 그 냄새를 기억하게 한다. 강아지는 냄새를 맡고 그 냄새를 기억했다가 그곳에 다시 누기 때문이다. 맨 바닥에서 오줌을 다시 누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주 깨끗이 닦는다. 한달간은 습관이 잘 안잡히겠지만 계속 신문지가 있는 곳에 누게 한다면 언젠가는 그곳에 꾸준히 누게 될 것이다.

오줌을 누는 습관이 잡힐 때, 이제는 평상시처럼 같이 놀아주고 먹이도 꾸준히 주어야 한다. 개도 사람처럼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개는 사람과 달리 하루에 두끼만 먹는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집에서 키우는 개는 사람이 먹는 밥보다는 개 사료를 주는 것이 더 낫다. 밥을 주면 입에서 냄새가 날 수도 있고, 사람이 밥먹을때 달려들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2개월 쯤 지난다면 슬슬입이 근질근질해서 아무거나 물어뜯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개껌도 사주어야 한다.

바깥에서 키우는 개의 경우는 땅을 파거나 종일 뛰어다녀서 발톱이 저절로 닮는다. 그러나 집안에서 키우는 개는 사람이 일일이 발톱을 깎아주어야 한다. 산책도 자주 나가야 한다. 개가 병에 자주 걸리는 원인은 뚱뚱해져서 병에대한 면역이 거의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만 잘 지켜준다면 개와 친하게 지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