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어린이표 - 웅진 푸른교실 1, 100쇄 기념 양장본 웅진 푸른교실 1
황선미 글, 권사우 그림 / 웅진주니어 / 1999년 12월
평점 :
절판


오봉초 4학년
최 상철

황선미 선생님의 책을 열심히 찾다가, 학원 책장에 꽂혀있는 것을 무심코 보게 되었다. 전부터 꽂혀 있었지만 얇아서 내가 무시했던 책. 얼마전에야 ''나쁜 어린이 표''를 보게 되었다. 집에 와서 이야기를 했더니 엄마가 이 책을 구입하셨다.

주인공 건우의 선생님은 아이들을 때리기보다는 그 잘못을 뉘우치게 하기 위해서 나쁜 어린이 표와 착한 어린이 표를 붙이신다. 그렇지만, 나쁜 어린이 표를 하다보면 억울한 일이 많아질 것 같다. 게다가 그것을 가지고 서로 잘난 척까지 할 수 있으므로 나쁜 어린이표를 사용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건우와 친구들은 반장과 같은 아이들때문에 억울한 일이 서로 한가지씩 생겨서 못마땅하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화나는 일은 경식이가 자신이 과학상자를 잘못하구선 건우탓으로 한것이다. 물론 건우때문에 나쁜 어린이 표를 받아서 긴장이 되서 그런 것은 이해가 간다. 그러나 자신이 잘못한 것을 남한테 함부로 돌리는 것은 매우 경솔한 행동이 아닐까? 인과 응보라고, 자신이 한 행동은 다시 돌아오는 것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며, 안타까운 점이 한가지 있었다. 건우가 나쁜 어린이표에 대해 불만이 생긴다면, 선생님한테 솔직히 털어놓으면 될 텐데도 가슴속에 쌓아 놓는 것이다. 예전의 나와 매우 비슷한 심정이다. 그러니깐 이런 일이 있었다. 특기적성이 끝나고 집으로 오는데, 우리 엄마가 왜 늦게 오냐고 다짜고짜 화를 내셨다. 이유는 묻지도 않고. 그래서 나는 묵묵히 듣다가 내 억울함을 호소했다. 원래 이날은 특기적성으로 늦게 오는 날인데 왜 그러냐고. 그런데 엄마는 잊어버리셨었다고 하셨다. 아, 이 사건은 내 가슴 한구석에 남아 생각날때마다 바늘로 콕콕 찌른다. 선생님이 나쁜 어린이 표를 사용하는 것은 나쁘다고 생각하지만 건우가 하는 행동도 과연 올바른 것일까? 그래서 건우에게 충고를 해주기로 하였다.

건우에게

건우야, 안녕? 난 상철이야. 너의 이야기를 듣고, 선생님이 혼을 내지 않으셔서 참 다행이였어. 혼낼까봐 가슴을 졸이고 있었거든. 그렇지만 나쁜 어린이표를 자주 받는 너에게도 문제점이 있지 않을까? 네가 아이들을 친절하게 대하고 생활태도를 바르게 한다면 선생님도 나쁜 어린이표대신 착한 어린이표를 주실거야. 그럼 착한 어린이표만 길게 줄을 선 너의 모습을 기대할께.

상철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