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보 선생입니다 - 교육 불가능의 시대, 바보가 아니면 하지 못할 선생 노릇 함께 걷는 교육
박일환 지음 / 우리학교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 관한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 훌륭한 교사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대체 이 훌륭한 교사들이 학교에 이렇게 많은데 어떻게 우리나라 교육은 성공보다는 실패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지...

 

수많은 수업자료와 수업방식과 그 결과물들... 그러나 그것은 책 속에 있는 결과일 뿐이었다. 그리고 그 교사에게만 해당하는 성공이었고.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이 만나는 방식은 같을 수가 없다. 내가 성공한 수업 방식이 다른 교사에게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고, 내가 한 해 성공한 방식이 다음 해에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는 것이 바로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이런 교육에 관한 책 중에 이번에 나온 책은 "나는 바보 선생입니다"다. 바보 선생. 바보라는 말이 참 좋게 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도 마찬가지다.

 

바보란 말에는 가르치려든단 느낌이 없기 때문이다.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군림하려는 교사가 아니라 함께 하려는 교사고, 이런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럼없이 대하기 때문에 동료교사들의 질시를 받기 일쑤다.

 

그럼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가는 교사, 그것이 바로 바보 선생이다. 이런 선생이 학교에 있으면 다른 건 몰라도 학생들 숨통이 좀 트인다.

 

공부에 짓눌려 있고, 교칙에 짓눌려 있는 아이들이 이런 바보 선생을 만나면 숨 한 번 크게 쉬고, 자기 목소리도 한 번 낼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수업 방식보다, 어떤 결과물보다, 그냥 아이들에게 '바보'라는 소리를 듣는 선생이 한 사람이라도 학교에 있다면 그 학교 학생들은 행복한 거다.

 

교사들의 기본 특징이 가르치려 든다는 거고, 가르치려 든다는 것은 학생들보다 나은 자리에 있다는 얘기고, 내가 이렇게 해야 하니 넌 따르기만 해.. 라는 예전에 유행했던 말로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으니 너는 대답만 해)라는 태도를 지니고 있지 않나 싶은데...

 

적어도 '바보' 선생은 이런 태도를 지니고 있지 않다는 것이고, 이런 태도를 자신도 모르게 지니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성찰할 수 있다는 데서 아이들에게 숨통을 틔워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가만히 미소가 지어지는 글들이 꽤 많다. 학생들과의 관계에서 절로 웃음이 비어져 나오게 하는 모습을 보여준 선생, 가히 '바보' 선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학과인 국문과에 진학했다가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친구따라 우연히 (?) 사립학교 시험을 봐 합격한 뒤 교사생활을 한 저자는, 전교조에 가입했다고 해직을 당하고 길거리 교사 생활을 하기도 한다.

 

이때 겪은 일들이 나와 거의 30년 전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알 수 있게 하는 글들과 복직한 뒤 교사생활을 하면서 만난 아이들, 겪은 일 등을 중심으로 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 책을 읽어가면 한 편 한 편의 글을 통해 왜 저자가 '바보 선생'이라고 했는지, 그리고 지금 우리나라에 이런 '바보 선생'이 얼마나 필요한지 마음으로부터 공감할 수가 있다. 

 

이 책에 실린 글들, 저자의 이런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을까 한다. 이 땅에 아직도 이런 '바보 선생들'이 있음에 감사해 하면서...

 

  교육에서 가장 피해야 할 일이 뭘까요? 나는 '빠르고 편하고 쉬운 길'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말을 뒤집으면 가장 어려운 길을 찾아가는 것이 교육의 본질에 가까울 거라는 이야기지요.   ......

 

  교사는 외로워야 합니다. 자신의 교육 행위에 대한 보답이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는 거지요. "내가 그동안 너희들에게 얼마나 잘해줬는데 이럴 수가 있어?"와 같은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누가 시켜서 교사의 길을 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길을 물으며 가는 것이라고 할 때, 남들도 다 그렇게 하니까 별 생각 없이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어쩌면 죄악이 될 수도 있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1쪽. 머리말, 교사의 길을 묻다 에서.


댓글(4)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16-06-24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교육이 실패라는 평가는 교육 제도 때문일 테죠. 아마 최상급 행정기관에 있는 공무원들이, 교단에 선 경험이 없는 그들이 교육 현안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니까.

kinye91 2016-06-24 09:36   좋아요 0 | URL
교육이 백년을 보고 계획해야 한다고 하면서, 교육정책이 조변석개 하고 있으니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길게, 기다리면서, 교육정책을 펼쳐야 할텐데 말이에요.

쭈니 2016-06-24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과로만 평가 받아야되는 일이
가르치는 일인듯 합니다
과정이 정말 중요한데 말이죠
참 어려운 일입니다

kinye91 2016-06-24 09:37   좋아요 0 | URL
결과주의가 결국 성과주의로 가고, 이는 협동보다는 경쟁을 강조하게 되어 서로가 피폐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구조를 바꾸도록 해야 할텐데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