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기본소득이 나라를 살린다'가 제목으로 되어 있다. 삶이 점점 불안해지는 사회에서 사람들이 최소한 인간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로 기본소득을 언급하고 있는데...

 

  모든 사람에게 기본소득을 주자는 주장이 허황된 주장, 실현불가능한 주장이라고, 전면적으로 기본소득을 도입하는 것이 힘들다면 농민들에게 우선 기본소득을 주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왜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에 농민인가? 농민을 단순히 직업인으로 보지 않고 사람을 살리는, 그리고 지구를 살리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에서 이 사람들에게 기본적인 배당을 하자는 것이다.

 

먹지 않고는 살 수가 없고, 그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사람이 농민이기 때문이다. 이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어야 농민들이 농사에 종사할 수 있고, 이 농사가 기업농, 화학농이 아닌, 소농, 환경농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농촌인구가 줄어든다고 말만 하지 말고, 농촌에서 농민으로 살아가더라도 생존에 위협을 받지 않고 살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해 주는 것, 그것이 농민기본소득인 것이다.

 

그러니 농민기본소득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는데, 특히 우리나라처럼 이농 현상이 심각한 나라에서는 농민들을 우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때 우대는 대규모 또는 화학농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도 살리고 사람도 살리는 농업, 그런 농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농민기본소득 주장은 이러한 생명 살림을 담고 있다.

 

농민들만 살리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 모두가 살자는 것이다. 지금 기후변화로 우리가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는데, 농업도 다국적 기업들이 하는 기계화, 대량 생산의, 기업식 축산 등의 농업으로 가면 그것은 녹색평론에서 말하는 농업이 아니다.

 

녹색평론에서 말하는 농업은 사람과 자연 모두를 살리는 일인 것이다. 그러니 농민기본소득 논의와 더불어 에너지 문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너무도 편리하게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들이 사실은 우리들 생명을 좀먹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는데, 농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잊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에너지에 대해서도 별 문제를 느끼지 않고 지내고 있는 현실이다.

 

기후변화로 인해서 지구가 멸망으로 가고 있는데, 또 미세먼지로 우리들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초래되고 있는데도, 그다지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단 생각이 든다.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기 때문이다. 에너지를 친환경으로 전환하자는 주장이 있는데,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은 맞다. 다만, 지금 우리가 소비하는 이 에너지 양을 그대로 유지하는 한 우리의 생존은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조효제는 '기후위기와 인권'이란 글에서 기후 위기는 심각한 인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한다. 인권이 환경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글이고 더 많이 생각해 봐야 할 글이다.

 

돈 피츠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게 답이다'는 글에서 친환경 에너지 정책보다는 어떻게 에너지 소비를 줄일 것인가로 정책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한다.

 

점점 늘어나는 에너지 소비를 그대로 두다간 친환경 에너지 정책이 결국은 우리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우리가 명심해야 할 말이 바로 이것이다.

 

'화석연료는 확실히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대체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런 에너지원들도 너무나 중요한 부정적인 속성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분별있는 에너지 사용으로 가는 길은 처음부터 끝까지 그 전체가 에너지 사용을 줄이는 것이 되어야 한다.' (98쪽)

 

그렇다. 바로 이것을 스웨덴 소녀 그레타 툰베리가 주장하고 있지 않은가. 어른들이 책임져야 한다고. 그렇게 그레타 툰베리로 인해 기후변화에 대해, 에너지 사용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된다. 그것은 우리 당대에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많은 생각거리들... 이번 호를 읽으며 생각하게 된다. 이제 기후위기는 누구에게나 해당하는, 우리 모두의 문제다. 그점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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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헌책방에 들러 우연히 발견한 시집. 이런 시집을 만나면 반갑다. 기분 좋은 일이다. 이렇게 윤동주를 기리는 시집을 만나다니...

 

  수많은 문학상이 있지만, 어떤 문학상은 수상자가 되었다는 이유로 남들에게 지탄을 받기도 하는데, 윤동주 서시 문학상, 그냥 윤동주 문학상도 아니고 '서시'문학상이니, 이 상을 받은 사람에게는 칭송만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윤동주가 누구인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적어도 그의 '서시'정도는 외우지는 못해도 들어는 본 적이 있지 않은가. 김소월이 쓴 '진달래꽃'과 더불어 우리나라 애송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서시'에 나타나는 자기성찰과 부끄러움, 순수하게 살고자 하는 바람 등을 시로, 또 삶으로 실천한다는 것은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다.

 

이런 문학상이 있다는 것을 알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헌책방에서 발견하다니... 만날 인연이 있는 시집이었나 보다. 

 

늘 자기성찰을 했던 윤동주, 그런 삶의 자세가 잘 드러나 있는 '서시'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들이 넘쳐나는 이 시대에, 이런 문학상을 제정하고, 수여하는 것은 윤동주의 시를 지금에 다시 살리는 길이라는 생각도 든다. 이 상을 제정한 시산맥과 광주일보사에 고마운 마음이 든다.

 

수상시집에는 윤동주에 관한 시가 맨 앞에 나와 있고, 서시문학상을 받은 수상작과 자선 대표시, 그리고 추천우수작들이 실려 있고, 다음에는 서시 해외작가상을 받은 작품이, 해외 작가상 추천 우수작들이 실려 있다.

 

윤동주가 간도 용정에서 서울에서 또 도쿄, 교토에서 지냈으니, 윤동주 서시 문학상을 국내로만 한정하지 않은 것, 해외 작가상을 수여하는 것은 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시집을 읽으며 이런 생각을 했다. 시가 음악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지 않나 하는. 자꾸 길어지고 수다스러워진다. 그리고 아름다움, 순수함보다는 위악, 욕망이 시에서 넘쳐나고 있다. 그것이 지금 우리들 모습이기는 하겠지만...

 

그래서 더욱 윤동주의 '서시'가 빛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런 시들, 우리 마음 속에 들어와 우리를 따스하게 하는 시들.

 

이 시집에 있는 해외작가상 수상작인 '이슬이 비치다'가 이런 이유로 더 와닿는다.

 

 이슬이 비치다

 

만삭의 그녀에게서 문자가 왔다

- 이슬이 비쳤어

 

이슬이 비친다

젖고 스미는 이 말

맨 처음 지은 사람의

울음 빛 마음이 만져진다

이 아름다운 상징에는

어렴풋한 슬픔이 묻어있다

 

아기가 세상으로 오기 전

처음 보낸 전언이

이슬이라니

풀잎에 맺혔다 스러지는

이슬이라니

이슬로 왔다 갈 것을

아기는 이미 안다는 걸까

 

물에 있는 아가가 물로 보낸 말

이슬이 비친다

 

2017 제 2회 윤동주 서시 문학상 수상작품집. 시산맥.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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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10:2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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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14: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산수유

- 퇴물 정치인


연한 노랑에서

짙은 초록을 거쳐

진한 빨강이 되면

한 생이 다른 생에게

자리를 내주어야 한다

산수유 열매

떨어져야만

다시 노란 꽃

붉은 산수유가 열리련만

나무에 찰싹 붙어

떨어지지 않는

새 눈이 나오지 못하게

겨울이 와도

봄이 와도

그냥 그렇게

그 자리에

있는 쭈글쭈글한

붉은 산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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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잠이 세계에서 가장 부족할 것이다. 여성가족부에서 셧다운제를 실시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청소년들이 밤새도록 게임에 몰두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했다고 하는데, 무엇보다도 게임에 중독되면 잠이 부족해 질 것이고, 잠이 부족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것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잠 부족은 몸만이 아니라 마음 건강도 해치는데... 그런데 게임만이 청소년들을 잠 못들게 할까? 아니다. 세계 최장 공부시간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아니던가. 잘 시간을 줄여 공부하라고 하는.

 

 청소년들이 잘되라고 하는 공부 때문에 오히려 더 청소년들이 잘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 있는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주말도 없이 학원에서 시달리고, 평일에는 밤 10시까지 학원에서 시달리다 집에 돌아오면 기껏 쉴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되지 않는다. 만성적인 잠 부족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말로는 청소년기에는 8-9시간은 자야 한다고 하면서, 도무지 잘 시간을 만들어주지 않는다. 그러니, 잠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간을 잡아먹는, 가능하면 줄여야 할 대상이 되고 만다.

 

계절에서 겨울이 있어 생명들이 겨울에 좀 쉬듯이, 그래서 봄을 준비하듯이 잠은 다음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이런 잠을 소홀히 하다니...

 

우리나라 4계절 중에 어느 한 계절만 중요하고, 나머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한 계절을 아예 줄이거나 생략해 버렸으면 한다고 하는 것이 말이 안 되듯이 사람에게 있어 잠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 결코 줄여서는 안 될 존재다.

 

그런데 불면의 밤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그것이 우리에게는 만성 피로로 다가오게 된다.

 

아주 오래 된 시집, 헌책방에서 구한 시집인데... 조재훈의 [겨울의 꿈]이란 시집이다. 마음 아픈 사연을 담은 시(갈꽃을 보며)도 있고, 우리나라 역사를 다룬 시(진달래, 누런 보리밭, 어느 해 겨울 등)들도 있지만, '잠'이라는 시가 눈에 들어왔다.

 

내가 요즘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잠이 얼마나 소중한지 몸과 마음으로 깨닫고 있는 중인데...

 

 

잠자는 것 아름다와라

누런 육신을 따 위에 누이고

잠시 눈을 감는다는 것

일렁이는 피, 파도를 재우고

홀로 잠든다는 것

이 세상 제일 이뻐라

머리맡에 눈물로 거른

한 생애의 보석

봉오리 열고

약 없이도 하직할 수 있다는 것

고맙고 고마와라

혼을 끄고 혼의 아침을

두 손으로 받들며

지친 하루의 문을 닫는다는 것

술 몇 방울로 언 몸 녹이고

마침표를 찍는다는 것

누가 준 은혜인가

크나큰 선물인가

주린 육신이 쉰다는 것

 

조재훈, 겨울의 꿈. 창작과비평사. 1984년. 34-35쪽

 

잠은 이렇게 '크나큰 선물'이자 '은혜'다.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다른 것으로 인해 빼앗을 수 없는. 그러니 제발 잠을 청소년들에게 돌려주자. 셧다운제만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잘 잘 수 있게 하자.

 

청소년들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잘 잘 수 있는 사회가 되게 하자. '지친 하루의 문을 닫'고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나날이 새롭고 활기차게 지낼 수 있도록, 잠을 다시 찾아 오자. 그래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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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지용 문학상 수상 기념으로 펴낸 시집이라고 한다. 시집의 뒤에 심사평이나 수상 소감이 실려 있다.

 

  어떤 시들은 예전에 나온 [절간 이야기]라는 시집에도 실려 있으니, 정지용 문학상을 한 시집으로 받은 것이 아니라, 발표한 시들을 통해서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스님 시인이라고 하지만 그냥 시인이라고 하면 된다. 시인에 무슨 종교가 있겠는가. 시인 자신이 구도자일테니, 굳이 스님 시인, 목사 시인, 신부 시인 등으로 부를 필요가 없다. 시인이라는 말 한 마디면 된다.

 

  스님은 2018년에 열반에 드셨다고 한다. 이 시집에 이런 시가 있다.

 

    적멸을 위하여

 

삶의 즐거움 모르는 놈이

죽음의 즐거움을 알겠느냐

 

어차피 한 마리

기는 벌레가 아니더냐

 

이 다음 숲에서 사는

새의 먹이로 가야겠다

 

조오현, 아득한 성자, 시학. 2007년. 71쪽.

 

삶이란 죽음과 하나일테고, 우주 차원에서 보면 우리 인간은 한 마리 벌레에 불과한 것. 그럼에도 자신들이 가장 잘난 줄 알고 다른 존재들을 무시하고, 없애기만 하고 있으니...

 

뭇생명들로 인해 생명을 이어가는 존재인 사람이, 자신의 생명을 다른 생명이 살아가도록 하는데 쓰지 않고 있으니, 이 시는 더 아프게 다가온다. 우리는 그렇게 돌고 도는,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 아니던가.

 

속세를 초월한 스님이라지만, 속세를 떠난 것은 아니다. 십우도를 보라. 결국 다시 저잣거리로 돌아오지 않던가. 그러니 스님은, 아니 시인은 세속을 벗어날 수가 없다. 세속에서 해탈을 꿈꾸는 사람, 그 사람이 바로 시인이다.

 

이 시를 보라. 오래 전에 쓰인 시지만, 오늘 우리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그래서 시인은 '숨 돌리기 위하여'라는 시에서 '이제는 정치판도 / 갈아엎어야 / 숨 돌리기 위하여' (23쪽)라 하고 있지 않은가.

 

국회의원, 김지하 오적에 나오는 그런 한자를 쓰는 국회의원(워낙 특이한 한자로 표기는 포기. 이렇게 표현되고 있다. 유신 때 국회의원이나 지금 국회의원이나...들으면 기분 나쁘겠지만, 별 차이가 없으니, 원... 국회의원 부분을 보자

 

국회의원 나온다. / 곱사같이 굽은 허리, 조조같이 가는 실눈, / 가래끓는 목소리로 응승거리며 나온다 / 털투성이 몽둥이에 혁명공양 휘휘감고 혁명공약 모자쓰고 혁명공약 배지차고 / 가래를 퉤퉤, 골프채 번쩍, 깃발같이 높이들고 대갈일성, / 쪽 째진 배암샛바닥에 구호가 와그르르 / 혁명이닷, 구악(舊惡)은 신악(新惡)으로! / 개조(改造)닷, 부정축재는 축재부정으로! / 근대화닷, 부정선거는 선거부정으로! / 중농(重農)이닷, 빈농(貧農)은 잡농(雜農)으로! / 건설이닷, 모든집은 와우식(臥牛式)으로! / 사회정화(社會淨化)닷, 정인숙(鄭仁淑)을, 정인숙(鄭仁淑)을 철두철미하게 본받아랏! / 궐기하랏, 궐기하랏! / 한국은행권아, 막걸리야, 주먹들아, 빈대표야, 곰보표야, 째보표야, 올빼미야, / 쪽제비야, 사꾸라야, 유령(幽靈)들아, 표도둑질 성전(聖戰)에로 총궐기하랏!  / 손자(孫子)에도 병불(兵不) 후사, 치자즉 도자(治者卽盜者)요 공약즉 공약(公約卽空約)이니  / 우매(遇昧)국민 그리알고 저리멀찍 비켜서랏, 냄새난다 퉤 - / 골프 좀 쳐야겄다. 김지하, 오적, 동광출판사. 1985년. (24-25쪽)
)이 아니라 진정 국회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선거법을 개정해야 하는데, 그들은 움직일 생각을 하지 않는다. 갈아엎어야 하는데, 그 판을 만들지 않는다.

 

그래서 시인이 이야기하는 '오늘'은 그래서 더 암담하다.

 

오늘

 

잉어도 피라미도 다 살았던 봇도랑

 

맑은 물 흘러들지 않고 더러운 물만 흘러들어

 

기세를 잡은 미꾸라지놈들

 

용트림할 만한 오늘

 

조오현, 아득한 성자, 시학. 2007년. 21쪽

 

탁한 물... 이전투구(泥田鬪狗). 이것이 오늘 우리 사회 모습 아니던가. 공정이라는 말 속에 들어 있는 자기 이익들.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들려고 하는, 좋은 말 속에 숨겨놓은 의도들.

 

시인의 시를 읽으며 오늘을 떠올린다. 더러운 물을 막고, 맑은 물이 흘러들게 해야겠다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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