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미술과 분단미술 - 작품으로 본 북한과 우리 안의 분단 트라우마
박계리 지음 / 아트북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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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사실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없다. 방송에서 연일 북한과 미국의 갈등을 다루고 있고, 그들이 말폭탄을 주고받고, 또 유엔 안보리에 미국이 북한 문제를 상정했다고 하는 기사를 읽고 듣지만, 북한에 대해서는 여전히 잘 모른다.

 

그만큼 우리는 한 민족이라고 하지만, 다른 나라보다도 더 심하게 떨어져 지냈다. 떨어져 지낸 정도가 아니라 서로 교류를 하면 간첩으로 몰려 처벌을 받는 사회였으니, 알고도 모른 척, 아니 아는 기회가 생겨도 알려고 하면 안 되는 나라가 바로 북한이었다.

 

남북 긴장관계가 조금 풀어져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금강산 관광이 있었고, 개성 공단이 가동되기도 했지만, 그것도 한때... 지금은 둘 다 막혀 있는 상태. 여기에 남북 정상이 회담을 하고 손을 잡고 공동경비구역에 있는 선을 넘었다 왔다 갔다 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다시 예전과 비슷한 상태로 돌아간 상태.

 

아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지금의 현상을 잘 분석할 수 있는 틀이 없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북한도 미국도, 그리고 우리나라도 모두가 잘 되기를, 일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는데, 그 접점을 찾기 위해서 지금 서로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렇게 추측을 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북한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모르기 때문에 북한에 대한 생각은 학창시절에 배운 것으로 끝나 있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우리는 분단 트라우마 속에서 살고 있지만, 이 책에서 가끔 지적하듯이 의도적인 망각 속에서 살아가는지도 모른다.

 

외국에서 보면 곧 전쟁이 날 것 같은 험악한 상황인데도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살아간다. 사재기가 없는 나라다. 외국인들이 신기하게 생각하는데, 우리는 절대로 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믿음이 아니라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당위로 그렇게 지내는지도 모른다. 그것을 저자는 의도적 집단 망각이라는 의미의 말을 하고 있는데...

 

어쩌면 망각이 아니라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된다는 우리들의 믿음이 그런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지도 모른다. 사재기가 일어나면 불안감에 휩싸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전쟁이 눈 앞으로 다가오게 된 것처럼 느끼고 실제로 그 불안은 어떤 돌발상황을 일으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우리 모두가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망각이 아니라 의연함을 지니고 있는지도 모른다.

 

북한에 대한 깜깜함 속에 이 책은 북한 미술을 다루고 있다. 제목에 분단미술이라는 말이 들어갔지만, 후반부에 다루고 있는 내용은 우리나라로 탈북해온 미술가들의 작품이나 또는 외국에서 볼 수 있는 북한의 작품, 그리고 우리 분단을 다루고 있는 미술가들의 작품들이니... 제목에 분단미술이라는 말보다는 통일미술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이 더 좋을 거라는 생각을 했다.

 

그 중에 로저 세퍼드라는 작가가 찍었다는 백두대간의 사진 중 '돌강'이라는 사진이 이 책의 방향을 잘 보여주고 있단 생각이 든다.

 

"물 흐르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어요." (356쪽)

 

아무리 둘러봐도 물은 보이지 않고 돌만 보이는데, 물소리가 들렸다고 한다. 딱딱한 돌들이 쌓여 물길을 막고 있는 것이 분단이라면 이 분단 속에서도 물은 계속 흐르고 있다는 것, 통일에 대한 우리의 노력은 결코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이 장면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지금은 황량한 돌들만 보이는 강일지라도 그 밑에서는 물이 흐름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 분단 현실 속에서 통일에 대한 발걸음은 결코 멈춰지지 않았다는 것.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것일 것이다.

 

이렇게 북한 미술을 다루고 있는 것은 분단에 대한 인식은 곧 통일에 대한 걸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이 책은 앞부분에서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학교 교육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북한 미술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작품들을 보여주고 있어서 그 자체만으로도 좋다.

 

물론 북한은 우상화 작업도, 공산주의 사상을 강조하는 작품들도 많이 창작했지만, 그것 또한 그들이 지나온 역사이니, 우리가 굳이 부정하거나 감출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예술은 세계 어디서나 통하는 그 무엇이 있다.

 

예술의 공통점에 민족이 지니는 어떤 공통된 감정들이 작품에 나타난다고 보면 되는데, 북한 미술을 보면서 우리 미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작품들도 많이 만나게 된다.

 

정현웅의 이 그림을 이름을 가리고 보면 어디 북한 미술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냥 우리나라 50-70년대 아이들 모습이라고 해도 믿지 않겠는가.

 

이 책이 주는 장점이 바로 이것이다. 미술을 통해서 북한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 또 단지 북한이 아니라 분단된 우리의 현실을 바라보게 하고, 분단에서 통일로 나아갈 수 있게 디딤돌을 놓는 것이다.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이질감보다는 동질감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이고, 앞으로 교류가 더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이질감들이 상당히 극복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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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어원사전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시리즈
이재운 지음 / 노마드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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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잘난척 하기 딱 좋은 우리말 어원사전'이라고 했지만, 몇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우선 '알아두면'이라고 했는데, 우리말에 그런 조건을 달아야 할지 의문이다. '알아두면'이 아니라 '알아야'라고 해야 한다.

 

영어를 아주 어린아이 때부터 가르치면서 영어, 영어 하면서도 우리말에 대해서는 무지하게도 그냥 내버려 두는 경우가 있었다. 하다못해 국어보다는 영어가 더 우위에 서는 경우도 많으니, '알아두면'이 아니라 '꼭 알아야'라는 말로 제목을 달아야 한다.

 

다음 '잘난 척 하기'가 아니다. 우리말에 대해서 알고 있고 그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어째서 '잘난 척'인가. 그것은 잘난 척이 아니라 그냥 '잘난'것이다. 아니, '잘난'이 아니라 '당연한'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잘 모르는 것이 부끄러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안타깝다.

 

이게 우리나라 국어교육의 현실이다. 1920-30년대 소설은 말할 것도 없고, 1950-70년대 소설도 읽지 못하는 어휘력을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다. 이런 청소년들이 이상하게도 어려운 책들을 읽고 논술을 한다. 독서토론을 한다. 거참 이상하다.

 

소설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데, 읽지 않고, 그래서 우리말에 대한 실력을 쌓지도 않고 고등학교에, 대학교에 진학하는데, 나중에 보면 이들은 엄청나게 많은 책을 읽었다고 한다. 언제? 어디서? 책을 읽을 시간이 분명 없었을 텐데. 물어보면 제대로 읽은 소설이 없던데... 거참 괴이한 일이다. 이러니 우리말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잘난 척'이 되기 쉽다. 그냥 '당연'이 '특별'이 되는 세상이다.

 

'어원 사전'이라고 했는데, '어원'이라는 말보다는 '유래'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그 말이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언어학적 분석보다는, 우리나라에 그 말이 언제 쓰이기 시작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어원보다는 유래, 그리고 그 말이 들어오게 된 시기, 문화 등을 알려주고 있기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우리말에 어떤 어휘들이 첨가되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고 있다.

 

그 점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지 낱말이 아니라 우리나라 역사, 문화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우리가 흔히 쓰는 '옛날 옛적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라는 말에서 문제가 되는 낱말이 바로 '담배'라는 말임을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담배는 광해군 때 우리나라에 들어왔다고 하니, 그 전에는 담배라는 것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고 지냈던 것이다. 겨우 500년 된 담배가 우리나라 사람들 생활에 너무도 깊숙히 들어와 있다. 김치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김치하면 빨간 김치를 떠올리는데, 고추 역시 조선시대 임진왜란 이후에나 전해진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 것으로 알고 있는 말들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음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고구마 역시 마찬가지고.

 

낱말을 시대 순으로 정리해서 그 시대에 어떤 낱말들이 생겨났는지를 알려주고 있기에, 낱말을 통해서 우리나라 말들의 역사, 우리나라 문화의 흐름을 알 수 있게 된다. 낱말 하나하나를 시간 나는 대로 들여다 볼 수 있기에, 버스나 전철과 같은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틈틈이 들여다 보면 좋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영어 단어 외우기를 강조하면서 우리말에 대해서는 소홀했던 우리들의 모습을 반성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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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1 12:2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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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1 17: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엠네스티(국제사면위원회)에서 책을 신청하면 보내준다고 해서 신청했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오히려 일본과 사이가 더 안 좋아져 경제갈등에 이르기까지 된 지금은 더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단지 배상금 문제가 아니다. 돈 문제가 아닌데, 자꾸 돈을 강조한다. 왜 그럴까? 사과, 진정성 있는 사과. 아니 깨끗하게 자신들이 저지른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하는 것, 그것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잘못이 없단다.

 

  그땐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말도 받아들일 수 없는데, 그런 일이 없었다고 잡아떼고 있다. 제국주의라는 제도 아래서 사람들은 수단에 불과했고, 특히 여성들을 착취했는데, 그것을 제도 탓이라고 해도, 그런 제도를 운영한 사회를 반성하고 사죄해야 하는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모르쇠가 아니라 그런 일이 없다고 하는 상태.

 

이것을 배상의 문제로만 치환하고 있는 것은 문제다. 그렇게 되면 안 된다. 가장 가깝지만 가장 먼 나라가 일본인 이유는, 이렇게 그들은 과거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냥 묻어두려 한다. 그러면서 아시아를 서양으로부터 해방시키려 했다고 한다.

 

지금 미국이 쓰는 용어 '부수적 피해'란 말과 일맥상통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제국을 위해서 개인은 희생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 제국을 위해 개인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

 

그러므로 제국의 시대에 벌어진 일에 대해서 책임을 질 필요가 없다는 생각. 자료를 통해서 자발적이었다고 주장하는 그런, 자발적이라는 말에 담겨 있는, 그럴 수밖에 없는 환경은 배제하고 그 말만으로 주장하는 것도 이상하고, 돈을 받았다고 자발적이라고 하는 것도, 착취는 없었다고 하는 말도,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법적, 사회적, 경제적 조건이 있었음을 생각하지 않는 주장이 난무하고 있으니...

 

국가 간의 협정으로 이미 과거의 일로 다 끝났다고, 이제는 책임이 없다는 말이 얼마나 허구인지, 국가 간 배상과 달리 개인에게도 배상을 해야 함을 이 보고서에서 잘 보여주고 있다.

 

이건 단순히 과거의 일이 아니다. 현재도 지속되고 있는 일이다. 그러므로 잘못을 인정하고,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일본은 그러해야 하고, 다른 나라들도 이런 가해국들이 제대로 된 보상을 하도록 국제법이나 국제적 협의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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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 없는 미래 - 인류 역사상 가장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시간이 온다
팀 던럽 지음, 엄성수 옮김 / 비즈니스맵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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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제4차산업혁명 등 과학기술의 시대에 인간의 일자리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 책들은 비관적이거나 낙관적인 관점을 택하고 있다. 일자리가 줄어들어 인간이 설 자리가 없어진다는 비관적인 주장에 반대해 그만큼 다른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는 낙관적인 주장도 있다.

 

어떤 것이 맞을까? 그것은 모른다. 미래의 일을 추측, 예측할 수는 있지만, 미래에 일어날 일을 그대로 맞힐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때그때 예견과 달리, 우리들의 행동으로 인해 미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나비의 날개짓으로도 태풍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누구도 알 수가 없다.

 

그럼에도 과학기술의 발달로 노동에 대한 위협은 바로 코앞까지 다가와 있다. 우리나라만 해도 아르바이트 자리로 청소년들이나 노인들이 취업했던 주유소가 셀프 주유소로 바뀌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없게 되었고,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도 하이패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그것뿐인가? 자동화로 인해 수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다.

 

그만큼 다른 일자리가 생기면 좋겠지만, 없어지는 일자리에 비해 생기는 일자리는 소수에 불과하다. 이렇게 사람들 일자리는 기계에 의해 또 인터넷을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사라져 가고 있다. 도대체 이 일은 거스를 수 있는 것인가.

 

없다. 지금까지 이룩해 온 발전을 되돌릴 수는 없다. 이미 우리는 로봇,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 시대에 어떻게 사는 것이 인간적일까를 고민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려는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다른 관점에서 시작한다. 로봇이나 인공지능,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상실을 경제, 기술, 과학의 문제로 다루려 하지 않는다. 이 점에서 저자의 시각이 독특하고 설득력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를 정치적인 문제라고 한다. 노동, 일자리 문제인데 정치적인 문제라고? 그렇다. 이것은 정치적인 문제다. 정치적인 문제로 인식하는 순간 다른 답을 찾을 수 있다. 왜 우리가 꼭 노동을 해야 하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하고, 인간다운 삶이란 무엇인가를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과거의 일, 현재의 일을 이 책에서 먼저 살펴보고 있다. 일이 인간의 삶에 본질적인 것인가?  과거 일은 노예들이 하는 것이었다. 인간으로 대접받는 시민들은 노예들이 하는 일을 바탕으로 생긴 여가를 통해 다른 활동을 했다. 그것이 바로 인간적이라고 여겨졌다. 현재 자본주의의 발흥으로 노동은 인간 삶을 유지하는 기본 수단으로 인식되었지만, 자동화가 되면 이제 과거의 양상과 비슷해질 수 있다.

 

우리 생계나 생활에 필요한 많은 일들을 기계가 할 수 있다. 아니 지금도 기계가 하고 있다. 그렇다면 남은 시간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자동화로 사라진 일자리를 찾아 헤매야 할 것인가? 아니라고 한다.

 

다른 활동을 하면 되는 것이다. 창조적인 일, 사람과 사람이 함께 어울려 지내는 일 등,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노동 없는 미래는 경제, 과학,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문제라는 것이다.

 

일자리가 없어도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 사회를 만들 조건이 바로 기본소득이다. 저자가 노동 없는 미래와 기본소득을 연결지은 것이 새롭다. 그리고 그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최근에 기본소득에 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를 자동화와 연결지은 것이 좋다. 이렇게 기본소득과 연결이 되면 노동 없는 미래는 자연스레 정치적인 문제가 된다. 기본소득은 정치 문제이기 때문이다.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기본소득이 주어지면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긴다.

 

일자리에 연연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불리한 조건에서도 어쩔 수 없이 노동을 해야 하는 처지로 전락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당당하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기에 노동을 하더라도 주체의 자리에 설 수 있다.

 

사용자들도 노동환경을 개선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노동자들이 일을 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또한 장시간 노동을 할 필요도 없다. 이미 생계는 확보되었기 때문에 생활의 윤택함을 추구하게 된다. 이때 노동을 기계에 맡겨도 된다. 기계화 시대가 되었는데 굳이 그것을 거부할 필요는 없다.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다른 활동을 하면 된다. 어쩌면 지금 이 시대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시대일지도 모른다. 기반 시설부터 다른 조건들도 충분하다. 다만, 한가지가 마련되지 않았는데, 그것이 바로 정치적인 문제다.

 

생산량도 물품도 넘쳐나지만 누구는 없어서 못 쓰고, 누구는 남아돌아서 버리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활동이 필요하다. 저자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는 그런 미래로 가기 위해 근무 시간 단축과 기본소득이라는 디딤돌을 놓아야 하는데, 그러자면 현재 대부분 선진국의 통치 방식과는 다른 통치 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 더는 로봇이 우리 일자리를 빼앗아갈 것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를 놓고 쓸모없는 논쟁을 벌이지 알고, 함께 상상력을 발휘해 우리 모두를 해방시켜줄 일이 없는 미래 속으로 뛰어들어 보자. (257쪽)

 

그래서 우리 미래는 정치에 달려 있다. 문제는 경제야가 아니라 문제는 정치다. 우리들 삶이 로봇이,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 사회에서 더욱 비참해지느냐 아니면 여러 사상가들이 꿈꾸었던 유토피아가 되느냐는 정치에 달려 있다.

 

이렇게 정치를 강조한 것, 과학기술의 발전을 받아들이되, 그것을 정치적인 문제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관점을 제시한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더 많이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는 분명 예전보다는 일을 덜 할 수 있는 사회에 살고 있다.

 

그런데도 왜 우리는 계속 일을 더 하려고 하는가? 일을 더해도 먹고 살기 힘들기 때문이다. 로봇이나 인공지능, 자동화로 인해 일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일에 대한 부담이 더 늘었다. 일자리를 가져야만 살아갈 수 있는 사회이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를 바꿀 수 있는 것, 충분히 바꿀 수 있는 환경임에도 바꾸지 않는 것, 그것은 바로 정치에 달려 있다.

 

노동 없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시각. 읽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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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정말 김지하 오적에 나오는 국회의원들 같다. 이들이 누구를 대변하는지 알 수가 없다. 정당이 정치를 위해 모인 사람들의 조직인지, 자신들의 출세를 위해서 모인 사람들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조직인지 헷갈린다.

 

국민을 위한다는 말은 뻔뻔하게 잘 하면서도, 정작 국민에게 필요한 법안은 마련하지 않고, 국민들을 위한 정치는 하지 않는다.

 

아니, 국회에서 정치는 실종되었다. 실종된 정치를 찾기 위해서 정치개혁을 해야 한다고,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데... 이 목소리가 정작 당사자인 국회의원들에게는 전달이 안 되나 보다.

 

듣고 싶지 않는지도 모른다. 그들은 귀를 막고, 오로지 자신들에게 필요한 말만 듣는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정책만 입안하려 한다. 그러니 지금 국회, 이대로는 안 된다. 어떻게든 바꾸어야 한다. 바꾸어야 하는데, 그 방법이 뭘까?

 

선거법을 바꾸는데도 국회에서 논의가 되고 있다. 국민은 주체가 되지 못하고 그냥 지켜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런 현실이 지속되면 정치개혁은 없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아니면 추첨 민주주의.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현행 제도인 승자독식 제도는 바꾸어야 한다.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들이 국회에 들어가 정당 정치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것이 정치 개혁, 선거법 개혁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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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에게 권력을- 시민의 정치를 위한 안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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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첨 민주주의- 선거를 넘어 추첨으로 일구는 직접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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