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없는 검사들 - 수사도 구속도 기소도 제멋대로인 검찰의 실체를 추적하다
최정규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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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法)에 대한 불신 시대. 법이 모든 것을 좌우하는 시대는 좋지 않지만, 법이 무시당하는 시대 역시 좋지 않다. 


예전에 함무라비 법이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법이라는 말을 듣고 와, 무시무시하다 했다가, 그것이 아니라 당시에 과도하게 자행되던 힘이 있는 자들에 의한 법 집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 것, 자신의 죄보다 더한 벌을 받지 않도록 한 법이었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보고서, 아, 법이란 이런 것이어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 내용을 다르게 바꾸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말이고, 그 말은 곧 인권보호라는 말이다. 인권보호가 법이 우선하는 가치여야 한다는 것, 인권보호를 우선한다면, 그 법은 당연히 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 있을 것이고, 사익(私益)이 아닌 공익을 추구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 책 첫부분에 바로 이러한 법에 대한 이야기, 법 중에서 검찰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법과 긴밀한 관련이 있는 세 집단, 판사-검사-변호사 중에 검사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법조인이라도 검사가 가장 큰 힘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판사가 아니라 검사라고? 판결을 판사가 하는데? 판결은 판사가 하지만 검사가 기소를 해야만 재판을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기소를 할 수 있는 집단이 검찰뿐이었다. 지금은 공수처도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일반 사건에 관한 기소 권한은 검찰만이 쥐고 있다. 여전히. 따라서 일반인들에게는 판사보다는 우선 검사가 더 어렵고 두렵게 다가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힘센 사람으로, 권력을 쥔 사람으로 다가오게 된다.


그러면 검찰은 어떠해야 하는가? 어떤 자세로 일반인들을 대해야 하는가? 저자인 최정규는 '검찰제도의 핵심은 첫째는 시민들의 인권보호, 둘째는 권력으로부터의 분리다. 이 두 핵심을 가장 잘 담은 표현은 "공익의 대표자"다'(26쪽)라고 하고 있다.


인권보호? 검찰이? 아마, 인권이 유린당하는 장소를 꼽으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경찰(서, 청)과 검찰(청)을 들 것이다. 우리 역사를 보면 그곳에서 엄청난 인권유린이 있었고, 인권유린은 곧 권력과 유착된 검찰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었다. 공익의 대표자가 아니라 권력의 대변인, 아니 권력의 사냥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권력이 물라고 하면 무는 역할, 수많은 조작 사건들을 보라. 또 힘없는 사람들의 사건은 무시하던 행태를 보라. (이 책에는 그러한 수많은 사건들이 예로 나오고 있다.) 그래서 검찰은 시민들에게 신뢰를 받지 못한 조직이었다. 지금도 신뢰를 회복했다고 볼 수는 없다. 최근에 벌어진 여러 사례들을 보면 검찰은 더더욱 신뢰를 잃어가고 있으니...


저자가 이 책에서 들고 있는 사례들을 보면 저런 검찰이 법을 집행한다고 여태까지 우리나라를 좌지우지했다는 말인가 하는 한탄이 나온다. 저런 검찰을 민주화되었다고 했던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가만 놓아두었는지, 검찰 개혁, 검찰 개혁, 정말 말이 많았는데, 무엇이 개혁되었지 하는 생각.


검찰 개혁을 누가 하지? 당연히 정치권에서 하는 줄 알았다. 검찰 개혁을 내세우며 당선된 정치인들이 얼마나 많았는가? 그래서 믿었다. 믿었는데, 믿음은 금세 실망으로 바뀌고 말았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


이 책의 말미에 이런 말이 나온다. 그간 변호사로 검찰과 법원을 많이 접했던, 피해자의 처지에서 검찰과 법원을 바라봤던 변호사의 말이다.


첫째, 검찰 개혁은 정치인의 손에 맡길 수 없다.

둘째, 검찰은 스스로 개혁될 수 없는 조직이다. (284쪽)


왜냐? 아직도 그들에게는 기소독점권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독점 권력은 부패할 수밖에 없다. 절대권력을 휘두를 수 있으니까. 그렇다면 검사의 기소독점권을 나누어야 한다. 그런 방향으로 개혁이 되어야 한다. 그 다음에는 검사들이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피해자 등 사건 관계자는 수사 진행 중 담당 검사와 면담을 요청할 수 있다. 담당 검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거부할 수 없다."는 면담 의무 규정, '시민 문전 박대 금지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263)라는 저자의 말 경청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서 검찰청 민원실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민원실에서 민원을 제기하기가 얼마나 힘든지, 자신의 사건을 검사에게 이야기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변호사조차도 검사를 직접 만나기 힘들다고 하니, 물론 전관예우를 받는 변호사들은 예외다) 상황에서 인권보호? 될 리가 없다. 


하여 검찰 개혁, 큰 것을 고치려고 하지 말고, 할 수 있는 것부터 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앞에 언급한 검사의 면담 의무 규정이라든지, 또 민원실에 검사들이 직접 근무하게 한다든지 (하하, 검사님들이 그런 감정노동을 하시려고 할지?, 이 책에 보면 연구하는 법무연수원에 가는 것조차 좌천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시니), 기소를 독점하지 못하게 서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소 대배심 제도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또 검찰에 수사를 하게 하는 수사심의위원회법을 좀더 강화하는 쪽으로 개정하든지 하는 것부터 시작하자고 한다. 그래야 검찰 개혁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지만 이것도 잘 보면 정치인들이 해야 한다. 검찰은 스스로 하지 못할 테니까. 지금은 대의제 민주주의니, 정치권에서 이러한 제도를 만들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한 압력을 누가 넣을 수 있는가? 바로 시민이다. 시민들의 압력이 강해지면 정치권은 따를 수밖에 없다. 그들은 표를 의식하니까. 그러니 검찰 개혁을 할 수 있는 주체는 시민이다. 저자가 바로 그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얼굴 없는 검사들]이란 말은 '시민들에게 얼굴 한 번 비치지 않는'(285쪽) 검사들이라는 말인데, 이들도 자신들의 공을 내세울 때는 기자들을 앞세우고 언론에 자신의 얼굴을 드러낸다. 그들의 얼굴은 자신들에게 유리할 때 또 권력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얼굴들이었다. 이런 모습을 없애는 것, 그것부터 검찰 개혁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나는 이 제목을 다르게 읽었다. 얼굴은 곧 낯이고, '얼굴 없는'은 '낯짝이 없는'이라고. 후안무치(厚顔無恥)라고. 다시 얼굴은 체면이고, 체면은 예의와 염치니' 얼굴 없는'은 '예의와 염치가 없는, 부끄러움이 없는'이라고 읽었다.


이젠 그런 얼굴 없는 검사들 없어져야 한다. 권력욕이 아니라 인권보호를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사람이 검사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권력 눈치를 보지 않는다. 지금도 그런 검사가 왜 없겠냐마는, 검사라는 집단이 지금까지 그러하지 않았으니, 도매금으로 넘어간 다른 검사들에게 미안한 일이다. 얼굴 없는 검사들은 열심히 일하는 검사다운 검사에게 미안해 해야 한다. 시민들에게는 미안해하는 것은 당연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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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집을 읽으며 뭐야, 이거? 시들이 왜 이렇게 길어? 그리고 무슨 주가 이렇게 많아. 논문도 아니고. 그렇다고 주가 사실이냐 하면 아니다. 주는 시인이 창작한 내용일 뿐이다.


  그런데 이 주가 시의 내용을 또 말해준다. 그래서 주를 안 읽을 수가 없다. 여기에 등장인물들, 시에서 등장인물을 따지는 것이 우습기는 하지만, 등장인물들이 낯설다. 외국인들이 많이 등장한다. 한 나라 사람이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사람이 등장한다. 이름이 낯설기만 하니까.


  이 낯선 인물들이 지구에 사는 인간을 대표한다면, 다양한 인물들은 결국 지구라는 행성에 사는 인간들을 의미하고, 이들이 아무리 다른 척을 한다고 하지만 멀리서 보면 지구에 사는 생물, 즉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는 생물에 불과하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런 생물들이 자기만이 최고인 양 다른 생물들을 무시하는 모습, 지금 이것이 바로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 인간들의 모습 아닌가. 그러한 인간들이 계속 이런 갈등을 지속하다 보면 지구에 살고 있는 인류는 스스로 멸망의 길로 가겠지. 지구는 분명 그때까지도, 아마도 거대한 핵폭발로 지구 자체를 날려버리지 않는 한, 태양이 폭발할 때까지 존속할 것이다. 이 시집에 나오는 지구는 그렇다. 인간은 멸종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시들에 나오는 연도가 2444년이든지, 2888년이다. 왜 이런 년도를 쓰고 있는지는 모른다. 그런데 그냥 농담식으로 말장난을 해보면 444는 죽어죽어죽어가 되니, 인류의 멸망이 일어나는 해라고 할 수 있고, 888은 팔팔하다라고 할 수 있으니, 지구를 벗어나 저 멀리 우주에서 계속 살아가는 인류의 후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2888년에 먼 우주에서 지구로 통신을 보내도 지구에서는 어떤 답을 할 수가 없게 되는 것. 왜냐하면 인류는 멸종되었으니까. 그런 내용으로 시집이 전개된다고 볼 수도 있는데... 로베르토 볼라뇨가 쓴 소설 [2666]이 연상되기도 했다. 완전히 다른 내용이지만 숫자의 겹침이 그러한 연상을 유발한 것인지도 모르고, 이 시집에서 반복되는 내용들이 [2666]에서 반복되는 수많은 살인 사건과 유사하다는 인상을 주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거장과 거울의 방'(50-53쪽)에 보면 육십팔각형의 거울 방이 나온다. 육십팔각형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시에서 표현하고 있는 육십팔각형 거울의 방은 나를 육십팔 개로 비춰준다. 내가 육십구 명이 있는 셈. 그런데 그 육십구 명이 같은 사람일까? 모두 같다고 할 수 있을까? 아니다. 모두 다르다. 각도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들의 삶도 마찬가지다. 비슷비슷한 삶을 살 수는 있지만 같은 삶을 살 수는 없다. 그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마지막 부분에 이 거울의 방에서 나온 화가와 거장이 (거장은 시인이다) 서로의 따귀를 때리는 장면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다.


예술은 이 비슷함에서 탈출해야 하는 것이라고, 예술가들은 서로에게 그러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고. '문 앞에서 화가는 거장의 따귀를 때렸다 거장도 화가의 따귀를 때려주었다' ('거장과 거울의 방' 중에서. 53쪽)고 하고 있으니... '때렸다'와 그것에서 깨우친 사람이 다시 되돌려주는 행위가 '때려주었다'라는 표현이니.


이러한 자각은 우리를 지구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우리는 우주의 일부이고, 저 멀리 우주에서 바라보면 아주 작은 '창백한 푸른 점'에 불과한 곳에서 아등바등 살아가는 존재일 뿐이다.


이곳에서 비슷하게 살아가면서도 서로를 견뎌내지 못한다면, 그 비슷함 속에서 서로의 독창성을 발견하고 인정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데, 기계마저도 인간과 비슷하게 만들려고 하는 인간의 모습, 기계에 인간성을 부여하려는 인간의 모습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생각하게 된다.


다양성으로 나아가야 하는데 단일성으로 수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되는데, 이 시집에 실린 시들이 엇비슷한 내용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 편 한 편의 시가 다 독특한 자신만의 내용을 지니고 있으니, 우리 삶도 마찬가지 아니겠는가.


육십팔각형의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하나로만 여기는 삶에서 벗어나야 한다. 육십팔개의 모습은 모두 다른 모습이다. 여기에 비춰지는 존재인 나까지 육십구 명은 모두 다르다. 그렇게 우리 삶도 모두 다른 삶들이다. 다른 삶이긴 하지만 또한 비슷한 삶이기도 하다. 그러한 삶을 받아들이고 살아간다면 굳이 지구에서 다른 존재들을 무시하고 또 나의 삶과 똑같은 삶으로 끌어들이려 할 필요가 있을까?


제목이 된 '아이들 타임'(16-21쪽)에 이런 구절이 있다.


'너는 미래의 시간에 살고 / 나는 과거의 빛을 보지 ... 너의 아이는 어떤 표정을 짓는 어른이 될까' ('아이들 타임' 중에서.  20쪽, 21쪽)


자기만의 표정을 짓는 어른이 되는 아이를 바라는 것. 그런 사회, 그런 지구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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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소민아 2025-05-18 1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 존 밴빌의 ‘오래된 빛‘을 읽고 있어요. ‘나는 과거의 빛을 보지...‘ 이 대목이 절묘하게 서로 스치네요~~시와 소설의 교차라...멋집니다!

kinye91 2025-05-18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작품들은 서로 통하는 것들이 있는 것 같아요.
 
팔꿈치를 주세요 큐큐퀴어단편선 4
황정은 외 지음 / 큐큐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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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은, 올빼미와 개구리

안  윤, 모린

박서련, 젤로의 변성기

김멜라논리 

서수진, 외출금지

김초엽, 양면의 조개껍데기


역시 다름과 함께함이다. 함께함이 같음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는 소설들. 이번에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이 나온다. 물론 다른 편에서도 다양한 삶의 형태들이 나오기는 했지만.


황정은의 '올빼미와 개구리'에서는 동성가족이 나이들어서 병원에 갔을 때를 생각하게 한다. 법적인 보호자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 정말 힘든 상황이다. 주변의 시선보다도 사랑하는 사람이 아파서 사경을 헤매고 있을 때 보호자가 될 수 없는 상황. 자칫하면 병원에 면회조차도 힘든 상황. 


이 소설은 그런 상황까지 가지는 않아도 충분히 그런 상황을 생각하게 만든다. 의사는 동성인 나이 든 사람이 오자 당연히 가족 중 한 명일 거라고 생각하고 말한다. 동성가족일 거라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 그런 상황, 가장 바라지 않는 상황이지만,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 것이 어딘가. 그냥 동생이라고 하면서 병원을 드나들지만, 그것조차 힘든 상황이 있음을, 동성가족이나 또는 다른 형태의 가족들에게도 법적으로 서로를 돌보고 보호할 수 있는 권리를 주어야 한다. 이제 세상은 충분히 변하지 않았던가.


안윤이 쓴 '모린'을 읽으면서 소수자로서의 삶이 중첩된 사람의 모습. 아니, 그런 것을 신경쓰지 않고 그냥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할까? 장애인이 성공하면 '와, 대단하다. 장애를 극복하고'라는 말을 하는데, 그것이 아니라고. 그냥 누구나 할 수 있고, 또 해야할 일을 했다고 여기면 된다고.


이 '모린'이라는 소설에서 이 소설집 제목이 왔다. "팔꿈치를 주세요." (71쪽)이라고 말하는 영은. 자신의 팔꿈치를 어떻게 주어야 할지 모르는 미란에게 '제 왼편에 서서 미란 씨 오른쪽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주세요.'(71쪽)라고 말하는 영은이다.


이런 영은에게 여자친구 선주가 있었는데, 그 친구의 말이 '오랜 시간 동안 돌본 거였더라고요. 그걸 너무 늦게 알았던 거죠. 제가'(70쪽)이란 말이다. 돌보았다는 말은 시혜와 같은 말로, 한쪽이 한쪽보다 우위에 있다는 말이다. 사랑이란 관계를 만들기 힘든 상황.


선주는 그것을 늦게 깨달았고, 미란에게 너무 늦지 말라고 말한다. 그렇다. 사랑은 상대를 가엾게 여기는 마음이 아니다. 상대를 동등하게 인정하고, 상대와 함께하는 것이다. 팔꿈치를 내주는 일이 바로 그것이다. 상대가 부담을 갖지 않게, 그렇다고 상대의 상태를 무시하는 것이 아닌, 상대의 상태를 인정하되 함께하는 길, 팔꿈치를 내어주는 일이다.


서로 시간을 둔 뒤 영은이 '다시 팔꿈치를 주세요'(78쪽)라고 말하는 장면도 마찬가지다. 누가 누구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지 않은 것이다. 내 상태에 최선의 모습은 이것이다. 함께하자고 하는 것. 그것이 사랑이다.


다른 소설들도 할 말이 많지만 그것은 직접 읽어야 더 맛이 나겠고... 김멜라가 쓴 '논리'는 동성애를 범죄 취급하는 종교, 특히 기독교에 과연 사랑에 논리를 들이대야겠냐고, 그것이 논리냐고 묻는 소설이다.


신을 믿기에 딸 이름도 '엘리'라고 지은 사람이, 딸이 동성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럼에도 딸의 앞길이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지니는 모습을 보여주는 소설. 


사랑은 '논리'이기보다는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그렇다면 어떤 사랑이든 기적이니, 자신이 지니고 있는 논리를 기준으로 들이대지 말라고. 당신이 논리라고 하는 것이 사실은 논리가 아닐 수 있음을, 교통사고로 죽은 엄마가 사고에서 살아남은 딸의 모습을 보면서 깨닫게 되는 서술을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엄마의 말이 가슴을 울린다. '어떤 논리도 너에게서 기적을 빼앗아가지 못하게 할 거야.'(157쪽)


그렇다. 사랑은 기적이다. 그런 사랑에 기존의 관습을 논리처럼 들이대서는 안 된다. 그것 자체가 비논리다. 모든 사랑은 기적이므로.


박서련, 서수진, 김초엽의 소설도 좋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가는 과정, 그러한 과정 속에서 다름을 받아들이는 모습들이 잘 표현되어 있다. 한편한편 마음에 새길 만한 소설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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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소민아 2025-05-18 11: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쓰는 작가들이 모인 엔솔이네요~~. 저도 읽어보겠습니다!

kinye91 2025-05-18 11:46   좋아요 0 | URL
이 단편선에는 좋은 작가와 작품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저는 다른 책들도 찾아 읽을 생각이에요.
 
작심하고 다시, 기자 - 권력의 비리를 감시하고, 추적하고, 고발하는 기자, 장인수의 취재 열전
장인수 지음 / 시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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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 실린 장인수 기자의 취재가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 검찰은 여전히 막강하고, 언론 역시 입맛에 맞는 기사를 중심으로 내보내고 있으니.


하지만 실패했다고 말할 수도 없다. 많은 사람들에게 검찰과 언론의 실체를 알렸으니.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이 되어야 해결을 할 수가 있다.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않으면 해결하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니. 그러니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문제에 대해 눈 감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이 바로 기자다.


삼권분립이라고 입법, 행정, 사법이 각자 독립된 영역으로 자신들의 권한을 행사한다면, 이를 총체적으로 살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언론이다. 그래서 언론을 제4부라고도 한다. 앞에 있는 3부가 자신들의 일을 충실히 하면 된다고 하지만, 자신들의 일을 충실히 하는 것이 사회 발전에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안 될 때도 있다. 자신들의 관점 속에 묻혀 전체를 보지 못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충실이라는 말에는 현재의 가치에 충실한다는 말보다는 미래를 보고 발전적인, 지향적 관점을 지닌 충실이란 말이라고 봐야 한다. 이런 말도 있지 않은가. 아는 것이 없는데 부지런한 지도자는 정말로 사회를 힘들게 한다고... 이런 지도자를 충실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때 언론이 역할을 해야 한다. 언론은 3부를 전체적으로 보면서, 일반 사람들이 어떤 삶을, 어떤 사회를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그런 일반 사람들의 바람에 맞는 역할을 3부가 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언론이 그 역할을 하지 못하면 3부 역시 자신들의 역할에만 빠져 전체를 보지 못할 때가 많다. 언론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 언론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 책을 읽어보면 아니다, 언론은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 그래서 언론 개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사실조차도 보도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사실이 공익에 부합하고, 약자들의 억울함을 풀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임에도 권력의 눈치를 보느라 (이때 주로 권력은 행정부와 사법부다) 보도를 하지 않거나 축소하고 순화해서 보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는 그러한 보도들이 나와 있다. 권력자와 검찰과 언론이 관계된 사건들이다.


디올백 사건, 7시간 녹취록, 검언유착, 고발사주, 언론사 사주 자식의 갑질, 간첩조작사건 


우리 사회를 뒤흔들었던 또는 꼭 알아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야 했던 사건들을 취재하는 과정, 보도하는 과정, 또는 보도가 불발되는 과정이 이 책에 나와 있다. 자신이 직접 경험했던 사건을 쓰고 있어서 이런 과정이 생동감 있게 전달이 된다.


이 책을 읽으며 느낀 점은 소위 지상파라고 하는 방송사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점, 인터넷 매체보다 더 몸을 사리고, 정권의 눈치를 본다는 점. 이런 자세로는 공익을 실현하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을 했다.


언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정권의 파수꾼이나 또는 남들이 불러주는 대로 받아쓰기를 한다면, 그런 기자들을 기자라고 하지 않는다. 우리 사회에서 널리 퍼진 '기레기'라는 말이 왜 나오게 되었는지를 기자들이 생각해봐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자신의 취재기를 알리는 책이기도 하지만, 언론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저자의 바람이 담긴 책이기도 하다. 여기에 무엇보다도 강한 세력이 된 검찰이 제 역할을 하지 않고 왜곡된 행태를 보였는지도 보여주고 있으므로, 검찰 개혁이 필요함도 잘 보여주고 있고.


단지 검찰만이 아니다. 간첩조작사건같은 경우를 보면 법원(판사)들까지도 과연 제대로 된 판결을 하고 있나 하는 의구심을 가진다. 그들 역시 문구에 매여 전체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문구만이 아니라 자신의 관점이라는 안경을 벗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든다.


이러니 이들을 견제할 세력이 필요하다. 그런 역할을 언론이 해줘야 하는데, 참, 말이 쉽지. 이 책을 읽어보니 언론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단 생각이 든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벌어진 큰 사건들, 그 사건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다. 직접 취재했던 기자가 자신의 취재 내용을 알려주고 있는 책이기 때문에. 그리고 권력을 쥔 자들이 권력을 이용해 이리저리 잘 빠져나가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기에 검찰개혁, 언론개혁이 필요함을 되새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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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밖에 없네 큐큐퀴어단편선 3
김지연 외 지음 / 큐큐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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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름이 모여 함께 사는 모습. 이 소설집에 실린 내용이다. 다르다고 인정 못 받는 삶. 지금도 여전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이제는 나는 당신들과 달라, 나는 이런 사랑을 할래라고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니.


사랑의 방식이 하나만이 아니고, 가족의 형태가 하나만도 아니니, 그런 다양한 삶들을 서로가 인정하면서 살면 될 텐데...


우리 삶들이 경계가 겹쳐지지만, 그렇다고 내 경계 안으로 상대를 완전히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 이 소설집을 통해 느낄 수 있다.


김지연, 사랑하는 일

정세랑, 아미 오브 퀴어

정소연, 깃발

조우리, 엘리제를 위하여

조해진, 가장 큰 행복

천희란, 숨

한정현, 나의 아나키스트 여자친구


이 소설집에 실린 소설들이 모두 행복하게 함께 살았다고 끝나지는 않는다. 헤어짐이 예정되어 있음에도 사랑하는 사람들, 그런 헤어짐 때문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나타나고 있고(깃발), 헤어짐을 당당하게 받아들이며, 그것 또한 사랑임을 인식하는 사람도(가장 큰 행복), 남들에게 특히 가족에게 인정받지 못하지만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사랑하는 일), 연인의 수술로 새로운 친구 관계를 만들어가는 사람(나의 아나키스트 여자친구)도, 자신들만의 공간을 지키면서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도(엘리제를 위하여), 자신의 성정체성 때문에 힘들게 살았지만, 그럼에도 그것을 버리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숨)도 나온다. 


여기에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하는, AI가 통치하는 사회에서 그러한 AI와 소통하는 사람이 나오고, 여기에 인터섹스라고 해서 어느 한 성에 고정되지 않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모습. 제국주의적 모습을 보이는 사회와 전쟁을 하는데, 살상을 하지 않기 위해서 마취탄을 무기로 쓰는 그러한 전쟁이라니 참...(아미 오브 퀴어)


이것은 나와 다르다고 해서 없애버려야 할 존재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살아야 할 존재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일곱 편의 소설들이 모두 읽기에 좋았고, 다양한 색깔을 보여주고 있으며, 여러 생각을 하게 해주고 있다.


참고로 제목이 된 '언니밖에 없네'는 '숨'에 나오는 대사다. 202쪽에. 나이든 여자들이 서로를 돕는 모습이 잘 드러난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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