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에 보면 이런 대목이 나왔다. 제갈공명이 북벌을 진행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는다. 첩자를 통해 제갈공명의 건강상태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된 사마의는 하늘의 별을 보면서 제갈공명의 운명을 점치다가 그가 죽은 것을 알게 된다. 침착하게 철수하던 촉나라 군대의 뒤를 추격하던 사마의는 제갈공명의 계략대로 그의 인형을 내세운 촉나라 군사의 행동에 깜박 속아 넘어가게 된다. 제갈공명의 허허실실 전법이라는 판단을 내린 사마의는 촉나라군을 괴멸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를 두고 후세의 사람들은 죽은 공명이 산 중달을 이긴다라고 평했다.

 

  이번 선거를 한마디로 평하자면 "죽은 정희가 산 철수를 이겼다."라고 평할 수 있다. 안철수를 지지하는 사람들 입장에서야 기분나쁘겠지만 기분 문제를 뒤로 젖혀두고 객관적으로 평가를 해보자는 것이다. 박근혜 캠프와 문재인 캠프의 핵심 선거 정책이 무엇인가? 설마 경제민주화니, 재벌 개혁이니 이런 것으로 믿고 있는가? 내가 판단하기에 그것은 구색맞추기다. 선거의 초반에 사람들에게 나는 이 정도 정책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대통령직에 출마했다 보여주기 위한 포장지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너무 오버라고 생각하는가? 선거의 중반을 넘어서 막판으로 달려갈수록 그 어느 캠프에서도 정책 대결은 보여주지 못했다. 강지원씨가 썩은 정치와 썩은 선거 운운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 선거의 초반에야 정책에 관한 이야기들을 쏟아냈지만 중반을 넘어 후반으로 갈수록 정책 이야기는 한마디도 하지 않게 되었다. 대신 온갖 흑색 선전이 난무하기 시작했다. 이는 두 가지면에서 효과가 있다. 첫째, 젊은이들에게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군이라는 느낌을 주기 딱 좋다. 둘째 비교적 장년 층에 속하는 새누리당 지지층의 결집을 유도할 수 있다. 이번 선거는 다른 때와는 달리 투표율이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야권에서 패패한 이유는 세대별 투표율을 보면 알 수 있다. 20대와 30대의 투표율이 높지만 50대와 60대의 투표율에 비할 것이 못된다. 특히 거의 90%에 육박하는 50대의 투표율은 한동안 깨어지지 않을 기록이 될 것 같다. 이야기가 딴길로 빠지지만 한가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박정희 시절을 경험한 50대들이, 그것도 당시 10대 중반에서 20대 후반을 거치는 젊은 시절을 보낸 세대들이 박정희의 딸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도대체 상식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선거에서 정책이 핵심이 아니었다면 각 선거의 핵심 선거전략이 무엇이었는가? 내 판단에는 세일즈라고 생각한다. 박근혜 캠프는 열심히 박정희를 팔았다. 주변에 3공과 5공 시절의 인물들이 포진하면서 7인회니 뭐니 떠들어 대기 시작했다. "그네 공주와 일곱 좀비"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이미 일선에서 물러났어도 한참 전에 물러난 사람들을 다시 불러들여 썼다. 박근혜의 모든 말은 아버지로 통한다. "아버지가 어떻게 세운 나라인데 이렇게 되는가, 아버지의 뜻을 받들어 나라를 바로 세우겠다." 이게 박근혜의 연설의 핵심이다. 50대 이후의 장년층들이 박근혜에 열광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녀가 말을 잘해서, 그녀가 토론을 잘해서, 그녀가 무엇인가 정책을 보여줘서 그녀를 택했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그녀는 아무 것도 보여준 것이 없다. 대통령을 꿈꾸는 사람이 외신들과의 기자회견에서 중국과의 관계를 업그레이드 한다는 말 외에 무슨 말을 했는가? 텔레비전 토론회에 나와서 그렇게 망신창이가 되고도 "이 토론회를 통해서 누구를 뽑을지 판단했으리라 믿는다."라는 준비된 멘트 외에는 날리지 못하는 사람이지 않은가? 1500만명이 넘는 사람이 박근혜를 지지한 이유는 한가지밖에 없다. 그가 박정희의 딸이라는 것이다. 박근혜가 다른 후보에 비해서 유일하게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이 부분이다. 새누리당 캠프도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박정희를 열심히 팔았다.

 

  그렇다면 민주당의 핵심 선거전략은 무엇인가? 단일화이다. 안철수와 단일화를 하면 이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끊임없이 안철수를 압박했던 것이 민주당의 핵심 선거 전략이다. 천신만고 끝에 안철수와 단일화를 이루게 되자 마치 선거에서 이긴 것처럼 김치국을 마셨던 것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자 안철수에게 보다 직접적인 지원 유세를 해달라고 압박했던 것이 민주당의 모습이다. 안철수 세일즈로 일관한 것이 민주당 선거 전략의 핵심인데 이것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었던가? 난 이부분에서 민주당의 삽질 정신의 발현되었다고 본다. 민주당 선거 전략은 안철수 세일즈가 아니라 문재인 세일즈여야 했다. 박근혜와 문재인을 비교해보자. 누구를 택할 것인가? 누가 더 경쟁력 있는 후보인가? 텔레비전 3차 토론회를 떠올려보면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분명하다. 함께 있으면 이명박이 똑똑해 보이는 박근혜와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문재인, 예상 외의 질문에는 당황하면서 왜 이런 것을 묻느냐며 불편해 하는 박근혜와 한결 여유 있게 받아치는 문재인, 경호원들에 둘러싸여서 사람의 벽을 쌓는 박근혜와 사람 속으로 들어오는 문재인! 누가 더 경쟁력 있고, 누가 더 국민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가?

 

  민주당은 안철수 세일즈가 아니라 문재인 세일즈를 해야 옳았다. 자기에게 주어진 확실하고 경쟁력 있는 자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곳에 한 눈을 파니 누가 민주당을 찍겠는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대선을 위해서라면 안철수와 단일화를 놓고 시간을 소모할 것이 아니라 단일화를 진행하면서 동시에 문재인이 정말 경쟁력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었다. 이렇게 문재인이 사람들에게 어필할 때 문재인을 중심으로 한 단일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지 않았을까? 자신들의 후보 문재인에 대한 자신감이 없으니 안철수에 목을 매게 되고, 그런 당의 후보를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가? 그러니 단일화 또한 무리하게 진행되지 않았는가? 깔끔하고 아름답게 단일화되는 것이 아니라 당이라는 조직을 가지고 조직이 없는 안철수를 찍어 눌렀다는 느낌을 충분히 그의 지지자들에게 줄 수도 있지 않겠는가? 그것만이 아니라 텔레비전 토론회라든지 후반기 선거 전략을 통하여 문재인의 경쟁력, 정책에 대해서 부각시키기보다는 새누리당의 프레임에 말려들어 네거티브 공세를 하지 않았는가? 네거티브 공세는 장외에서 해야지 본인들이 직접하면 역효과가 난다는 사실을 아직도 깨닫지 못했다면 민주당은 확실하게 삽질당이 되는 것이다.

 

  선거를 한마디로 정리할 수는 없겠지만, 그리고 이제 와서 이런 저런 말 늘어 놓는 것이 쓸모 없어 보이지만 답답한 마음을 달랠 길이 없어서 주저리 주저리 늘어 놓는다. 난 문재인은 지지한다. 그렇지만 민주당은 지지하지 않는다. 언제적 박지원, 언제적 이해찬이 전면에 등장해야 하는가? 정책 능력도 없고, 그렇다고 확실한 전투 의지도 없고, 외연을 넓히기 보다는 호남이라는 자기 기반을 두고두고 울궈먹는 그런 모습이 새누리당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 그러면서도 자기가 대안이라고 하는 것은 자기 기만이다. "죄송합니다."라고 내려오는 문재인을 바라보면서 민주당이 이 정도의 진심을 가졌으면 이사태가 오지 않았겠다 싶다. 민주당의 삽질은 이렇게 진정성있는 후보를 박정희와 안철수라는 프레임 속에 밀어넣음으로 사라지게 만들었다. 이번 선거는 박정희, 노무현, 안철수의 선거였고, 이명박과 문재인은 실종된 선거가 아니었을까?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진 2012-12-20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름답게 한심한 민주당의 권력바라기와 5060대 국민들의 헛된 망상이 절묘하게 조합되어 끝내 참혹한 결과를 초래했군요. 많이 깨닫고 갑니다. 어젯밤 친구가 문재인이 무소속으로 나왔다면, 하며 탄식하던데 이제서야 확적한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아아... 아아......

saint236 2012-12-20 15:51   좋아요 0 | URL
그나저나 소이진님에게는 미안할 따름이네요.

BRINY 2012-12-20 2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이진님에게 저도 미안하네요. 근현대사 진도를 나가지않는 것이 당연한 학창시절을 보냈는데, 소이진님에게 다시 그런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물려주게 되었네요.

saint236 2012-12-20 23:04   좋아요 0 | URL
도대체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무엇을 배우는 것일까요? 잘못되도 힘을 결짒히켜서 찍어 누르면 된다는 것을 배우는 것은 아닐까요?

saint236 2012-12-21 18:10   좋아요 0 | URL
문득 생각해보니 저도 근현대사는 가볍게 패스했네요. 당시에는 시험에 안나와서 패스한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나보네요. 에휴

BRINY 2012-12-23 09:00   좋아요 0 | URL
시험에 안나오면 당연 공부를 안하고 입시위주의 일선고교에서는 진도를 안나가죠. 올해까지는 시험에 나오고 공부를 했는데, '한국근현대사'라는 과목이 내년부터 없어집니다. '한국사'과목에 통합을 시킨다고 하는데, 근대사는 몰라도 1945년 이후 현대사가 얼마나 수능에 반영될지가 의문입니다. 그리고 '한국근현대사'는 많은 학생들이 수능에서 선택하고 공부했는데, '한국사'는 서울대 필수과목이라 학생들이 기피하는 과목이거든요.

saint236 2012-12-23 16:28   좋아요 0 | URL
흠. 그정도로 심각하군요. 시험에 안나면 안가르치고 안배우려는 모습이 그렇게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기억의집 2012-12-20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주당에 대한 말씀 공감해요. 정말 썩어 뒤질 놈들이라고 욕해주고 싶어요. 윗대가리들 제다 책임지고 자리 내려와야하는데, 아.마.도 그네들은 정권교체에도 아랑 곳 하지 않을 거에요. 그냥 지금의 자리 보존에만 연연해서.

50,60년대 확실히 박을 박정희의 딸이기에 무작정 뽑은 것은 맞아요. 저의 시모나 박정희 지지하시는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그녀가 책을 많이 읽어 말을 잘하는지, 생각이 깊은지, 세계 정세를 확실히 꿰뚫고 있는지, 국민속으로 뛰어들 수 있는지 같은 대통령의 자격에 대해서는 아무 관심도 없었어요. 단지 그녀가 암살된 대통령의 딸이기에 안스러워 뽑는다라는 게 이유였어요. 반면에 수도권에서 박을 뽑은 이유는 그녀가 아파트를 올려 줄 수있다고 공약했다는 것 때문에 자신들의 물직적 만족을 박이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믿기에 뽑은 것이고요, 30대 젊은 엄마들은 복지 공약이 주에요. 선택적 복지가 보편적 복지보다 더 자신에게 이익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자신들이 세금을 더 낸다고 생각해서죠. 이건 민주당의 실수에요. 수학만 잘했더라도 그런 생각의 오류를 막아 낼 수 잇었는데... 노력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야지요. 이제 민주당의 잡것들을 국민들이 쓸어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saint236 2012-12-20 23:08   좋아요 0 | URL
조삼모사라는 말의 실례를 여기서 찾을 수 있겠죠. 아직도 정신을 못차립니다. 주어가 없다는 말, 반값 등록금이 아니라 등록금 부담을 반으로 줄인다는 말이 아직 잊혀지지도 않았는데 그 말을 또 믿고 있으니 말입니다. 박정희 할아버지가 와도 집값 다시 올리는 것은 불가능한 일임을 왜 모를까요? 집 값에 거품이 끼어 있고, 그 거품이 꺼지는 지금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왜 판단하지 못할까요?

일단 민주당의 삽질이야 윗사람들이 책임을 질 일이고요. 새로운 대안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나마라도 있어야겠지요. 그나마도 없으면 어찌될까 걱정입니다.

순오기 2012-12-20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사람으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사람다운게 어떤 것인지 기준이 흔들립니다.ㅠ

saint236 2012-12-21 15:34   좋아요 0 | URL
언제까지 이렇게 기준이 흔들릴지 모르겠습니다. 요즘은 삼성뿐만 아니라 사회 곳곳에서 사람냄새가 없어지고 있는 것 같네요.

transient-guest 2012-12-21 0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주당의 전략은 문제가 있었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안철수에게 많이 실망한 대선이기도 했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기회주의적이라고 할까요? 일단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권교체가 목적이 되었어야 하는데, 안철수씨는 글쎄요, 포스트-대선을 노린 하나의 포석을 두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곳 저곳에서 회자되는 생각이기도 하고요. 많이 실망했습니다. 한국이 거꾸로 다시 5년간 가리라는 생각, 무능한 대통령 밑에서, 일부 사람들이 돈 벌기 좋은 신나는 세상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에 아프네요.

saint236 2012-12-21 15:32   좋아요 0 | URL
포스트 대선을 노린 감이 없지는 않지요. 정치를 하겠다고 하니 그정도의 계산은 했겠지요. 그렇지만 전 안철수에게 그렇게 기대를 하지 않아서일까요? 그가 기회주의자처럼 느껴지지는 않네요. 또 5년을 어찌 살아야할까요?

드림모노로그 2012-12-21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윗분 말씀대로 민주당의 전략에는 문제가 많았어요. 안철수씨의 행보도 문제가 많았구요 . 그리고 이정희가 이번 대선에 박근혜가 당선되게 한 일등공신이라 생각합니다 ^^

saint236 2012-12-21 15:33   좋아요 0 | URL
제가 대선을 보고 죽은 정희가 산 철수를 잡았다 했더니 친구가 댓글을 달았더군요.
"산 정희는 문 재인을 잡았다."

카스피 2012-12-21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은 늙으면 언제나 과거가 아름다와 지나 봅니다ㅡ.ㅡ

saint236 2012-12-21 23:13   좋아요 0 | URL
"아 옛날이여"죠!

Ritournelle 2012-12-24 2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민주당은 안철수 세일즈가 아니라 문재인 세일즈를 해야 옳았다."
민주당에 대한 평가는 이 한 줄의 문장을 요약되는 군요. 하지만 이 전제엔 전 동의가 잘 안 됩니다. 민주당을 희생양 삼기엔 saint236님께서 이 문장 이후에 펼쳐놓으신 여러가지 내용이 사실과 이상의 거리를 지나치게 넓혀놓고 있어요. 문제의 소지에 대한 관점을 민주당이 아니라 차라리 다른 쪽에다 두면 어떨까요?
오직 민주당이 문제라는 관점으로 사태를 보지 말고, 차라리 다른 관점으로 사태를 보면 어떨까요? 즉 민주당은 과연 문재인이라는 브랜드를 팔고자 했는가가 아니라 대략 51.6의 국민들은 왜 민주당이라는 브랜드를 사고자 하지 않았을까? 아니, 오히려, 차라리, 그들은 왜 민주당이라는 브랜드를 사고, 팔고자 하게끔 하는 환경milieu 그 자체를 부정했던 것일까? 전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게 바로 환경milieu이라고 생각합니다. 총선 이후의 환경, 아니 좀더 정확히는 지난 이명박 정부 5년 이후의 이 환경을
온전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간(물리적, 철학적, 정치적, 등등)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그걸 민주당의 삽질로 환원하는 건 참 문제가 있지요. 그런 측면에서 놓고 볼 때 민주당 개새끼론을 주장하는 것은 국개론을 주장하는 것
보다 훨씬 부정적이다고 봅니다.
이번 선거의 결과적 측면만 놓고 볼 때, 그 누구도 희생양(르네 지라르식 의미에서의)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전라도도, 경상도도, 안철수도, 이정희도, 민주당도... 다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한국사회는 이번의 선택을 공동체적 혹은 사회적인 운명을 짊어지고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역사는 이걸 부정해온 역사죠. 특히 기득권층들이 말이죠...

saint236 2012-12-24 22:24   좋아요 0 | URL
이번 대선을 바라보면서 여러가지 분석이 나오겠지요. 민주당만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은 너무 부당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민주당의 책임이 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국민들이 문재인이라는 물건을 사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들이 문재인은 좋지만 민주당은 싫다는 것인데, 저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민주당이 야당으로서 큰 역할을 해 온 것은 맞지만 문제는 야권에서는 민주당이 새누리당과 비슷한 행태를 보인다는 것입니다.다 내밑으로 모여, 야권에 우리가 아니면 누가 새누리당과 숫적으로 대응이 되겠나? 이게 민주당의 일반적인 태도가 아닐까요? 새누리당도 반성을 안하지만 민주당은 더 안합니다. 이번 대선 이후 누구의 책임이냐 희생양 찾기에 급급합니다. 기회는 이때라고 지금까지 자기 당의 대선후보에게 책임을 지운다고 공방을 벌이네요. 이런 모습을 보이면서 야당이니 지지해달라는 말은 설득력이 없습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오직 민주당이 문제라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의 이런 태도를 비판하는 시각에서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민주당에 자꾸 실망하게 되네요.

Ritournelle 2012-12-24 2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들이 문재인은 좋지만 민주당은 싫다는 것인데, 저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전 정말 이렇게 주장하는 사람들이 매우 치졸하다고 생각합니다. 핑계거리른 찾는 것이죠. 결국 그런 사람들 중에 박근혜를 찍는 사람도 상당수가 있죠. 그런 사람들 중 일부는 자기 자신을 이렇게 가장하죠. "난 원래 안철수를 지지했는데, 문재인으로 단일화되고 나서, 문재인이 싫고, 민주당이 싫어서 박근혜를 찍었다고." 여기엔 자신의 행위에 대해 합리적으로 뒷받침하는 어떤 근거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민주주의란 무엇일까요? 그런 행위는 정치적으로 어떤 효과를 발휘할까요?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처럼 그들은 자기들이 하는 행위가 무슨 효과를 산출할지도 모른 채 그런 행위를 하는 겁니다.독재를 열망하는 것이지요. 결론적으로, 한 가지만 말씀드리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정치를 더이상은 직업 정치가들에 대리하는 대리민주주의적(랑시에르는 오늘날의 대의민주주의를 과두제적 형태로 봅니다.
민주주의가 아닌)인 방식으로 머무르게 두어서는 안 됩니다. 아니 오히려 민중들이 스스로 정치를 올바르게 실현하고자 한다면, 그 주체로 서서, 정치의
무대에 전면에 서야 된다고 봅니다. 그럴 생각도, 각오도 없이 오직 제도정치적인 대리민주주의에 자신의 욕망을 투사하는 것은 기껏해야 우리가 올해의 총선, 대선
에서 보는 희생양 찾기 놀이계에서 허우적거리는 것밖에는 안 됩니다.


참고로 토마스 프랭크의

<왜 가난한 사람은 부자를 위해 투표하는가>를 추천해드립니다.
저도 교보에서 서론하고 결론만 읽었는데, 우리 같이 이번 대선으로 멘붕한 사람들한테, 혹은
이런 저런 희생양 찾기에 열중한 사람들한테 매우 유익한 책인 것 같습니다. 혹시 이미 읽으셨는지도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