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션을 쓰든 논픽션을 쓰든 플롯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플롯은 스토리의 구조 또는 구성이라는 뜻이지만 실제로는 ‘재구성‘이다. 논픽션이라 해도 질문하고답을 찾는 과정은 ‘스토리‘에 의존한다. 스토리는 인과관계의 흐름이다. 그러니까 어떤 내용을 잘 전달하고 싶다면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질문은 언제나 스릴과 서스펜스를 불러낸다. 강하든 약하든, - P187

플롯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사건의 중심에 독자를 데려다 놓고 중요한 질문을 통해 스릴과 서스펜스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런 긴장을 심화시키면서 클라이맥스에 이르게 하는 것이 ‘좋은 플롯‘이다. 픽션이든 논픽션이든. 클라이맥스에 이르게 하는 심연 구조의 획득은 작가의 역량과 관련된다. 그렇게 보면 글 쓰는 힘은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질문을 통해 충격을 주고, 최대의 긴장을 느끼게 하는 심연 구조를 획득하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P193

글쟁이들에게는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는 내용이겠지만, 작가들을 인터뷰한 기사에 빠지지 않는 질문이 있다. 얼마나 많이 고치느냐는 것이다. 구역질이 날 때까지 고친다. 한 번 더 보면 죽겠다는 생각이 치밀어 오르면 그만둔다. 사실 그렇게 끝나는 것도 아니다. 완성된원고라고 해도 출간되기까지 꽤 시간이 걸린다. - P197

스스로 고치기 어려운 초보자들에게는 같은 주제의글을 세 번쯤 써 보라고 권한다. 글을 끝내고 나서 완전히 다시 쓰기를 세 번 반복하라는 것이다. 처음 쓸 때와비슷한 과정을 전부 다 거치면서. 다만 이야기 순서와스타일, 초점을 조금씩 바꿔 보라. 엄청나게 다른 이야기가 숨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어떻게 변화를 주는 게 좋을지 모르겠다면 독서하기를 권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쓰다가 막히면 자료 조사, 독서가 최고다. 그러고 나서 한 번 더 되풀이하는 것이다. 세 번째글은 꽤 좋을 것이다. 썩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한 번 더해 보는 것도 좋다. 이런 과정을 되풀이하다 보면 언젠가 한 번에 마음에 드는 글을 쓰는 날이 온다. 아, 물론그런 날은 영원히 오지 않을지도 모른다. - P199

특히 문장 고치는 기술은 따로 깊이 공부해야 한다. 기계적으로 외워서는 절대 안 된다. 원칙은 언제나 알고나서 잊어야 한다. 깊이 깨달아야 한다. 예를 들어, 가능하면 ‘의‘를 쓰지 않는 것이 좋다는 원칙이 있다. ‘우리의 문제‘는 ‘우리 문제‘라고 쓰는 것이 깔끔하다. 대개는 그렇다. 그렇지만 문장의 리듬을 살리기 위해 ‘의‘
를 쓰는 것이 좋을 때도 있다. - P200

아, 마지막으로 덧붙이고 싶은 말이 있다. 다써놓은 글을 반으로 줄이면 좋은 글이 된다고들 한다. 반이든 3분의 2든 비슷한 말이다. 좀 더 정확하게는 ‘없어도 되는 말‘을 철저히 찾아내 지우라는 것이다. 이것 역시 아주 중요한 글을 고치는 기술이다.  - P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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