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글쓰기》를 쓰고 나서 강의를 시작했다. 나름 준비한다고 블로그를 만들어 이런저런 생각을 메모했다. 메모가 쌓여갈 즈음 새로운경험을 하게 되었다. 길을 걷거나 운전하다가, 화장실이나 지하철에서불현듯 생각이 떠올랐다. 이전에는 거의 없던 일이다. 특히 잠들기 전에 생각이 잘 났다. 반신욕 할 때는 주체할 수 없을 만큼 생각이 솟구쳤다. 이때 떠오르는 생각이 통찰 아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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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분야가 있고 그것으로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으면 공부를 시작한다. 머릿속에 온통 그것밖에 없다. 통찰이라는 꽃을 피우기 위해 공 - P44

부로 씨를 뿌린다. 그 시간을 즐거워하는 공부중독자가 된다. 그럼으로써 관심 분야를 누구보다 많이 알아 그 분야에 자신 있는 사람이 된다. - P45

내 것 만들기

나아가 공부한 것을 자기화하는 과정을 밟는다. 머리에 입력했다고 다자기 것이 아니다.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방법은 사유와 사색, 비판과 반론이다. 공부한 내용을 연결, 결합, 융합해보는 사유와 사색의 시간을거쳐야 한다. 공부한 내용을 반론, 비판, 반박, 비평해봐야 한다. 요약하는 건 기본이고, 요약한 내용을 평가하기까지 해야 자신의 의견, 생각이 된다. 칼럼 한 꼭지를 읽으면 자기 생각을 한 줄이라도 정리하고, 강의 30분을 들으면 자기 의견을 한마디라도 건져 올려야 한다. 생각을놓고 있으면 안 된다. 생각을 챙겨야 한다. - P45

건져 올린 내용은 반드시 메모한다. 메모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메모할 생각을 던져준 자신의 뇌에 감사를 표하기 위해서다. 그래야 또던져줄 테니까. 다른 이유는 말하고 글 쓰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다. 써먹지 않으면 뇌는 생각을 던져주지 않는다. 사용하지 않을 것을 힘들게생각해서 던져줄 이유가 없다. - P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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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31 21:5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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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3 14:2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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