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정체성을 정면에서 파악하려고 애쓴다. 부정, 신성 모독, 아이러니가 경건한 신앙의 태도를 대신한다. 그는 정의의 형태들을 모방한다. 성경 구절들은 왜곡되고 전도되어 구절들끼리 서로 모순을 일으킨다. 그렇게 함으로써 첼란은 절망의 근원, 모든 사물에 깃든 부재에 다가간다. 첼란의 <부정의 신학>에 대해 많은 말이 있어 왔다. 그것은 시편Psalm」의 첫 연에 잘 표현되어 있다.
아무도 다시는 흙과 진흙으로 우리를 빚지 않는다. 아무도 우리의 먼지를 논하지 않는다. 아무도,
우리는 그대를 찬미한다. 아무도 아닌 자여그대를 위해 우리는활짝 피어나려 한다. 그대를향하여. - P95
아무것도 아닌 것, 우리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 그러하며, 앞으로도 그러하리라, 활짝 피어나며아무것도 아닌 것, 아무도 아닌 자의 장미. - P96
결국 첼란의 절망은 너무커져서 감당할 수 없는 것이 되었고, 그리하여 세상은 첼란에게 더는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아무것도 남지 않았으므로 더는 할 말이 없게 되었다.
당신은 나의 죽음, 모든 것이 나로부터 떨어져 나갈 때 나는 당신을 붙들 수 있으리라. - P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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