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과 진실. 이 오래된 문제가 다시 등장하여 우리를괴롭히는 것이다. 로라 라이딩은 그 둘 사이에서 자신의 시작행위를 희생시켰다. 그는 자신이 그 오래된 문제에 답변을 했다고 생각하는 듯하나, 과연 그랬는지는 논쟁의 대상이다. 우리의 손에 남은 것은 그가 남긴 시들뿐이고, 우리는 무엇보다도 아름다움 때문에 그것들에 마음이 끌린다. 로라 라이딩을태만한 시인이라고 부를 수는 없다. 확고한 원칙에 입각하여그런 태만을 스스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약 40년의 부재 끝에다시 등장한 이 시들은 고고학적 기적의 힘으로 우리를 강타한다. 마치 시간의 모래밭에서 새롭게 발굴된, 저 오래전에 실종된 도시처럼. - P74
독일에서 그는 릴케와 트라클의 동급으로 여겨지고횔덜린의 형이상학적 서정성을 계승한 시인으로 평가된다. 다른 곳에서도 그의 작품은 높이 평가되는데, 조지 스타이너는 최근 이런 말을 했다. <첼란은1945년 이후 유럽의 주요 시인 중 한사람이다. 하지만 첼란은아주 읽기 어려운 시인이다. 그의 시어는 조밀하면서도 불투명하다. 그는 독자에게 많은 것을 요구한다. 특히 후기 시는 너무나 격언적이어서 여러 번 거푸 읽어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렵다. 아주 지적이고 현기증 나는 언어의 힘을 구사하는 첼란 시 - P83
는 페이지 위에서 폭발적인 힘으로 튀어 오르고, 따라서 그의시를 처음 읽는 사람들은 아주 인상적인 경험으로 그 만남을기억하게 된다. 가령 홉킨스나 에밀리 디킨슨의 시를 처음 발견했을 때 느끼는 기이하면서도 흥분된 느낌을 받는 것이다. - P84
추방으로 인해물 뿌려진 이름들과 함께. 이름들과 씨앗들과 함께, 당신의 고귀한 피로 가득찬 꽃받침 속으로, 게토-장미의 꽃받침 속으로가라앉은 이름들과 함께, 그 장미로부터 당신은 우리를 바라본다아침 심부름으로 그토록 많은 이들이 죽었으되영원히 죽지 않는 당신은. ㅡ 왕관을 쓰고Hinausgekrönt」 중에서
전후에도 첼란의 삶은 불안정했다. 그는 심한 박해감으로고통받았고, 그 영향으로 만년에는 반복해서 신경 쇠약에 시달렸다. 결국 1970년에 더는 못 견디고 센강에 투신 자살했다. 첼란은 짧은 창작 기간에 수백 편의 시를 써내면서 슬픔과 분노를 토로했다. 첼란 시처럼 분노하는 시는 없으며 첼란 시처럼씁쓸함의 기억이 강하게 침투된 시도없다. 첼란은 과거의 괴룡(怪龍)과 계속 대결을 벌였고 결국에는 괴룡에게 잡아먹히고 말았다. - P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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