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B2C(Business to Customer) 중심이라면 엣시는 개인과개인을 연결하는 C2C(Customer to Customer)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엣시에서는 판매자를 단순히 물건을 파는 셀러가 아닌 ‘한 명의아티스트‘로 인정해준다. 아티스트의 제품을 추종하는 커뮤니티도활성화되어 있어서 활발히 정보를 교류하고 관계를 유지하면서 판매이상의 유대관계를 이어갈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이후에도 엣시는 꾸준히 자기만의 길을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 P48

아마존에서 판매자 사이트를 제작해야 하는데, 일단 여기서부터 막막해진다. 이때 흑기사처럼 나타나 도와주는 것이 바로 쇼피파이다. 쇼피파이는 판매자 또는 소상공인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제작하는 툴을 제공하는데 고객 관리, 결제, 배송, 마케팅 등 온라인 판매 솔루션및 플랫폼 등 모든 것을 제공한다. 게다가 웹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직관적이고 쉬운 솔루션을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 P50

메르카도리브레는 이미 물류 및 배송 관련 인프라와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압도적인 1위 사업자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물론 미국의 아마존이 2위로 치고 올라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고객의 사용GMV(Gross Merchandise Volume.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 매출액)이나 사이트 트래픽, 접속률 등에서 아마존과 2배이상의 격차를 벌이고 있다. ‘경로의존성‘(과거의 선택이 관성 때문에쉽게 변화되지 않는 현상)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미 중남미 고객들에게익숙해진 그들의 높은 진입 장벽은 투자를 하려는 우리에게는 큰 메리트다. - P57

페이팔은 기존 비자와 다르게 직접 대표 가맹점 역할을 하며 중소형 가맹점들을 하위 가맹점으로 모집하는 특이한 형태를 취했다. 또한 결제부터 손바닥만 한 간편 POS기, 여신까지 쉽고 저렴하게 제공했다. 이러하니 중소형 영세가맹점들은 자연스레 페이팔을 선택했다.
그리고 페이팔은 거래 내역 등을 통합 관리하는 솔루션은 물론, 1금융권에서 대출 받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 대출 신청 후 바로 소액 대출을 해주는 영역까지 확장 중이다. - 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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