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지금은 우리나라가 초고령 사회를 향해 질주하고 있습니다. 은퇴자들을 대상으로도 돈을 걷지 않으면국가재정이 위태로워질지 모릅니다. 그래서 국가가 세금을더 거두기 전에 절세에 대한 준비를 은퇴 후가 아니라 지금부터 차근히 해야 합니다. 아는 만큼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세금이기 때문에 세금에 대한 공부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세상입니다.
- P82

아직은 모든 사적연금이 건강보험료 산정에 제외되고 있지만 종합소득에 포함될 수 있는 소득은 장기적으로 건강보험료 산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제 추론입니다. 일례로 정부는 2020년 11월부터 1,000만 원 이상 2,000만 원미만의 금융소득을 건강보험료 산정에 포함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는 연 2,000만 원이 넘어야 하지만그와 별개로 건강보험료 산정 대상은 1,000만 원 이상으로정해져 있습니다. 고령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보았을때 장기적으로 비과세가 아닌 모든 소득이 건강보험료 산정에 포함될 것 같습니다.
- P84

"지공(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공자는 40세를 불록(不), 50세를 지천명(知天命), 60세를 이순(耳順) 이라고 명명한 바 있습니다. 공자 대신 누가 만들었을지 모를 지공이란 지하철 공짜‘의 줄임말입니다.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는 나이인 만 65세를 지칭합니다. 공자가 살던 때에는65세까지 산 사람이 많지 않았지만 지금의 만 65세는 왕성한활동을 하는 나이이고 여러 가지 복지 혜택이 많아지는 나이입니다. 누군지는 알 수 없지만 ‘지공‘이라는 말을 생각해 낸사람의 위트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P98

 음양탕이라고 하면 무슨 대단한 한약인 것 같지만, 정박사가 제 팟캐스트에 출연해 알려주신 공짜약입니다. 한방에서는 뜨거운 것을 양(陽)이라 하고 차가운 것을 음(陰)이라 하는데, 포트에 끓인 뜨거운 물을 머그잔에 반 정도 따르고 나머지 반을 찬물로 채우면 음양탕 제조가 끝납니다.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은 온도 차에 의해 대류현상을 일으키면서 미지근한 물이 되는데, 이것은 그냥 미지근한 물과 차이가 있습니다. 물 분자가 대류운동을 하면서우리 몸을 자극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침에 마시는 한잔의 음양탕은 위대장 반사 (Gastrocolic Reflex)를 일으켜 변비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 P125

은퇴 중산층은 주거의 안정성과 함께 남의 도움 없이도 은퇴 생활를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자산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즉, ‘은퇴자산의 수명이 적어도 ‘평균 수명은 넘을 수있는 가구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은퇴자산이란 자녀 교육비로 쓰거나 증여, 상속하려고 계획한 자산을 빼고 순수하게자신의 노후를 위해서 쓸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 P155

 ‘단사리(斷捨離)‘라는 정리 기술을 고안한 일본의 컨설턴트 야마시타 히데코는 집안의 물건은 우리 신체와 마찬가지로 대사(代謝)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새로운 영양소가 들어와 에너지를 만들고 반대로 묵은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대사가 매일 이루어집니다. 이것이 원활하지 않으면 변비에 걸리거나 큰 병이 생깁니다.  - P176

- 단(): 집안에 들어오는 불필요한 물건을 끊는다.
사(): 집에 틀어박혀 있는 쓸모없는 물건을 버린다.
리 (): 물건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여유로움이 있는 공간에 존재한다.
- P177

우리가 인생 후반전에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해야 하는 이유는 살림을 줄여 생활비를 절약하자는 것도 있지만 동시에집안일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하면서 잘 살펴보면우리가 필요도 없는 물건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쓰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집안의 물건을정리해 보고 하나를 사면 하나를 버리는 습관을 키워봅시다.
차근차근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하는 습관을 만들어 두면 건강한 노후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 P181

끊임없이 공부하는 습관은 뇌가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해줘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자발적으로 공부하려면 하고 싶다는 의욕이 우선시되어야하는데, 주변을 살펴보면 그런 것 자체가 없는 사람도 많습니다. 가토 도시노리 박사는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일이 없으면 ‘매너리즘에 빠진 뇌‘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머리가 나빠진다고 말하는 이유가 어른이 되면 더는 배울 게 없다고 생각하고 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우리 뇌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인데, 우리는 그중에서 극히 일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도 계속해서 뇌를 자극하면서 새로운 것을 학습한다면 뇌는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습니다.
- P189

죽음이 너무 갑작스러우면 남아있는 사람의 슬픔이 큽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병고에 시달리거나 연명 치료를 하는것은 본인에게나 가족들에게 너무 큰 고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언제 어떤 죽음을 맞을지 알 수 없습니다. 죽음의모습을 내가 선택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인생 후반전에는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는 습관을 갖고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을 미리미리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사후정리를 하고 슬픔을 극복해야 하는 유족을 위한 마지막 배려이기도 합니다.
- P2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