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한 바를 실행하고 점검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기록이 필요하다.
기록을 바탕으로 경험을 평가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성공 사례는 강화하고, 잘못된 습관은 개선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했든 실패했든 자신만의 경험을 기록해두는 것은 그 자체로 중요한데이터이며,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투자에 활용한다면 자신만의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 P94

투자는 운동과 같다. 매일 몸을 규칙적으로 움직여 운동을 지속하다 보면 어느덧 근육이 생기고 튼튼한 체력을 갖게 된다. 운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는 자신만의 비법과 경쟁력이 되고, 운동을 통해 얻게 된 탄탄한 근력은 건강한 삶의 버팀목이 된다.
- P101

근육이 하루아침에 생길 수 없듯 투자도 한 번에 일확천금을 얻을 순 없다. 착실하게 투자의 루틴을 유지하며 경험을 쌓고, 실패와성공을 반복하며 얻게 된 교훈은 나만의 투자 노하우가 되어 경제적 자유를 향한 길을 비추는 등대가 되어준다.
결국, 투자와 운동 모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지속성을 유지하는 원동력은 바로 평정심이다.  - P101

운동이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나의 건강을 위해 하는 것이듯, 투자 또한 나의 행복한 삶을 위한 것이다. 남과 비교하는 에너지는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투입하고, 스스로 결정한 투자를한다는 마음으로 신중하게 투자에 임하길 바란다. 주식시장이 때론냉정하다고 느껴지지만 그럼에도 주식투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항상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그 기회는 한번 놓쳤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며 주기적으로 계속 찾아온다. 그리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갖춘 이들이라면 언제든지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P104

내 실력의 크기를 인정하고, 과거를 후회하고 자책하기보단 실력을 높여, 더 많은 기회를 잡기 위한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 그러니미련과 아쉬움보다는 당장이라도 투자 공부를 하고, 작은 변화를실천하며, 수익을 얻길 바란다.
- P106

시장은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투자 과정에서 컨트롤 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그러니 내 소중한 자산을 남의 판단에 맡기지 말고 스스로 매수, 매도를 결정할 수있는 주식에 투자하자. 그리고 이러한 마음 편한 투자만이 상승과조정이 반복되며 빠르게 변화하는 주식시장에서 일희일비하지 않고, 지속적인 투자를 가능하게 해준다.
CAL - P1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