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의미를 물어서는 안 된다. 나에게 발견되어 실현되길기다리고 있는 ‘내 삶의 의미를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삶이나에게 하는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 우리 존재를 스스로 책임질 때, 삶이 나에게 던지는 질문에 답할 수 있다.

심리학자 올포트는 나의 책 『인간의 의미 추구 Man‘s Search for Meaning )의 서문을 써주었는데, 로고테라피를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로고테라피는 이 시대에 가장 의미 있는 심리 운동이다."
토렐로는 심리치료의 역사에서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이라고 로고테라피를 설명했고요.

오전에는 견디기 힘든 모멸감의 시간을 보내고, 오후에는 아름다운 재즈 공연을 보며 생각했습니다. 추함과 아름다움, 비인간성과 인간성이 공존하는 곳! 나는 수용소에서 인간 존재가지닌 양면성을 보았고, 그것은 인간 존재의 전형적인 모습이었습니다.
- P110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나는 연대책임에 반대합니다. 악을 악으로 갚으면 불행의 역사는 끝나지 않습니다. 상대가 나치주의자라도 개인 대 개인으로서는 얼마든지 그를 변호하고 숨겨줄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유대인들이 나의 주7 1 - P131

늙는다는 건 존재의 덧없음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 덧없음이야말로 내 삶을 책임지게 하는 자극제이기도 합니다. 인간존재의 본질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책임감! 우리는 내 삶에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로고테라피 치료의 원칙은 인간개개인이 자신의 삶에 이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 원칙은 어느 날 꿈속에서 로고테라피 이론에 대해 고심하다가 번뜩떠오른 것이었죠. 그래서 자다 일어나서 기록을 남겼습니다.


‘인생을 두 번째로 살고 있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지금 당신이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 번째 인생에서 이미 실수했던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 P1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