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땅 차이를 벌린 것은글로벌전략

알리바바는 11월 11일 광군절 단 하루 세일에서 44조 원의 매출을 돌파했다(2019년), 한국의 유통강자인 신세계가 같은 해, 일 년 매출이 7조 규모인 것으로 볼 때 믿기 어려운 현상이다. 이만큼 온라인은 오프라인을 압도한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전 세계 232개국을 대상으로 한 마켓플레이스다.
- P31

한국의 창업환경은 호사스럽다. 무엇인가 겉멋이 들어있다. 창고에서사업을 시작하는 젊은이, 낡은 건물에서 밤을 새우며 무섭게 집중하는 미국과 중국 청년과는 야성에 차이가 있다. 사업은 인터넷 검색과 사업계획서로 되는 것이 아니다. 기업가정신이 타인의 성공사례와 강의에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다. 시장에 자신을 던지고 몰입해야 한다. 자신이 개발한제품을 시장에 파는 것이 사업검증이다. 며칠 서류작업으로 지원금을 받는 것에 익숙한 사람은 시장으로 나가지 않는다. 바이어를 찾지 않는다.
알리바바나 아마존에 올려 판매반응도 보지 않는다. 스타트업이 집중해야 하는 것은 시장에 침투하는 영업이다. 실제의 판매, 마케팅이 없는 창업교육은 강도 바다도 번거로워서 강의실에서 하는 수영교실과 같다.
- P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