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됐든 중요한 사실은 글쓰기와 삶이 구분되지 않고 똑같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밤낮 상관없이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지금 내가 존재하는 곳에서, 지금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에서 글을 뽑아낼수 있다. 글쓰기와 삶이 하나가 되기를 바란다. 그리하면 글쓰기가 종이 위에서 살아가는 내가 된다. 내가 글을 쓰려고자리에 앉기 전에 살고 있었던 삶의 연장선이 된다.



-실라 헤티- - P204

페란테는 어디서나 밤낮 가리지 않고 글을 쓴다. 페란테가 요구하는 유일한 조건은 ‘약간 구석진 어딘가에 있는 작업할 수 있는 아주좁은 장소다. 


-엘레나 페란테- - P207

"일정을 세워놓고 무슨 일이 있어도 지겨야한다고 하죠. 무엇이든 써야 한다고요. 하지만 그렇게 앉아서 의무처럼 글을 쓰다니 그건 지독하게 어리석은 짓인 것 같아요. 사람들은 그런 집필 습관을 그게 찬사하죠. 그래야 작가가 그렇게 불안정한 인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로레인 한스베리- - P225

네일러의 집필 일정은 당면한 프로젝트와 다른 책무들에 따라서달라졌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아침 일찍 글을 쓰기 시작해서 정오나오후 1시까지 글쓰기를 좋아했다. 그러고 나서 오후에는 문학과 관계 없는 같일을 처리했다. 집필 환경에 대해서는 전혀 까다롭게 굴지 않았다. "제가 바라는 것은 간단해요. 따뜻하고 조용한 장소만있으면 되거든요."


-글로리아 네일러- - P272

 "샬럿은 자신이 현실을묘사했다는 느낌에 사로잡혀 있었기 때문에 자매들의 평가에 솔깃해서 작품을 수정하는 일은 좀처럼 없었다. 그럼에도 낭독은 그 효과가 무척 좋아서 모두의 호기심을 이끌어냈고, 덕분에 브론테 자매들은 매일 되풀이되는 괴로운 걱정거리의 압박에서 해방되어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샬럿 브론테-
- P275

화장실, 배, 제트기, 헛간,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오가는기차나 파리에서 마드리드로 가는 기차에서도 글을 썼어요.
침대에 누워서, 혹은 병원의 기계장치에 기대어 글을 썼고,
호텔과 지하창고, 모텔, 자동차 안에서도 글을 썼죠. 건강하든 아프든, 행복하든 절망적이든 상관하지 않고 항상 글을 썼어요.



-에드나 페버- - P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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