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와 나오키 1 - 당한 만큼 갚아준다 한자와 나오키
이케이도 준 지음, 이선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재밌어서 몇 번이나 돌려 본 일드 <한자와 나오키>가 소설이 원작이었다는 건 처음 알았다. 당한 만큼 갚아준다는 멘트가 얼마나 후련하고 통쾌함을 주었던지. 역시나 경험하지 않은 것은 쓸 수 없다는데, 작가 이케이도 준은 게이오 대학을 졸업하고 대형 은행에서 일했던 은행원 출신이었다. 일드 <루즈벨트 게임>도 재밌게 봤는데 그의 작품이 원작이라니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은행원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관례화된 비리나 불합리한 점을 끝까지 밝혀내는 용감한 융자과장 한자와의 활약상을 그린 작품이다. 정곡을 찌르는 대사로 상대방을 움찔하게 만드는 언어의 마법사라고 하겠다. 부하직원을 무시하고 짓밟으려는 악랄한 상사에게 할 말 다하며 대들고 출세까지 할 수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모든 직장인들의 로망이 아닐까.


 거품 경제의 전성기였던 1988년 말, 게이오 대학의 한자와를 포함한 도마리, 오시키, 곤도, 가리타 다섯 명의 동기는 청운의 꿈을 품고 은행 취업에 성공한다. 당시만 해도 엘리트의 대명사인 은행원이 된다는 것은 평생의 삶을 보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로부터 10여 년, 도쿄중앙은행 오사카 서부 지점에서 5억 엔을 대출 받은 서부오사카철강이 1차 부도를 내는 사건이 벌어진다. 담보도 없는 신용 대출인데 그것도 6개월도 안 된 시점에서 부도라니. 여기에는 지점장 아사노가 서부오사카철강 대표 히가시다에게 속전속결로 대출을 추진한 미심쩍은 배경이 있다. 우수지점 표창을 노린 성급함에 일사천리로 매듭짓고는 문제가 발생하니까 융자과장 한자와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분위기가 되어간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은행원으로서 슬슬 환멸을 느끼던 차였지만, 불어 닥친 폭풍우를 그대로 맞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소문은 도쿄 지점까지 무성해지고 한자와의 앞길은 온통 먹구름이다. 부도 낸 회사 사장 히가시다 사장을 만나 대출금을 갚으라고 요구하지만 이리저리 피하거나 안 갚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뻔뻔스럽기 짝이 없다.


 결산 자료를 검토하면서 분식회계, 매입대금 부풀리기 등 도산이 계획적이었음을 확인하고 경악한다. 결국은 도마리의 조언으로 채권을 회수하기 위한 목표에 돌입하게 되는데...

 절실하면 통한다더니, 서부오사카철강의 하청업체인 다케시타 금속의 사장과 파트너가 되어 온갖 정보와 자료를 모으며 하나씩 단서를 캐치하는 모습은 마치 탐정의 행로를 보는 것 같다. 주변의 모든 정보를 총동원하며 도와주는 도마리의 활약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를 준다.

 

과연 한자와는 채권을 회수할 수 있을까

또한 불명예스럽게 당한 굴욕을 어떻게 갚아줄 것인가.

 

날씨가 좋으면 우산을 내밀고 비가 쏟아지면 우산을 빼앗는다-이것이 은행의 본모습 입니다.’(P218)


결국 우리 은행원의 인생은 처음에는 금도금이었지만 점점 금이 벗겨지면서 바닥이 드러나고, 마지막에는 비참하게 녹이 스는 것일지도 모르지.”(P331)


 꿈을 안고 은행 취업에 성공했지만 부조리의 산실임을 목격한다.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기 위해 노력하는 한자와의 여정은 힘겹다. 갑작스런 현장검사와 면담으로 한자와를 불러들이고 편법을 쓰면서까지 잘못을 추궁하고 그것을 인정하게 하려고 혈안이 된다. 하지만 정의의 편에 선 주변 동료들의 도움은 든든한 힘이 된다. 조직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야기.


그건 나도 마찬가지야. 나도 도쿄중앙은행의 행원일 뿐이지. 즉 당신과 똑같은 일개 직원에 불과해. 경영과는 아무 관계가 없어. 내 주머닛돈이 나가는 것도 아니고, 하지만 나는 한 사회인으로서 당신이 저지른 일을 용서할 수 없어. 아무리 귀찮고 힘들더라도 당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져야 할 거야.”(P227)


제게 책임이 있다면 순순히 인정하겠습니다. 그건 융자과장으로서, 은행원으로서, 더 나아가서는 직장인으로서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제 책임이 아닌 것까지 사죄하는 건 오히려 부끄럽고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P289)


난 기본적으로 성선설을 믿어. 상대가 선의를 가지고 호의를 보인다면 성심성의껏 대응해. 하지만 당하면 갚아주는 게 내 방식이야. 눈물을 삼키며 포기하지는 않아. 열 배로 갚아줄 거야. 그리고…… 짓눌러버릴 거야. 다시는 기어오르지 못하도록. 아사노에게 그걸 알려주겠어.”(P336)


 자신의 잘못을 한자와에게 전가하려고 본점의 윗선에 미리 손을 써놓은 아사노의 말로는 어떻게 될 것인가. 불의를 회피하지 않고 밝혀내려 애쓰며, 지위의 고하를 신경쓰지 않고 할 말 다하는 한자와를 보면서 답답한 가슴이 뻥 뚫린 기분이다.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라며 자신이 져야 할 최소한의 책임마저 회피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의도적으로 부도를 내고 새롭게 다른 이름으로 창업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수많은 가족들의 생계가 걸려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 악덕업자는 지금도 어디선가 활보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도덕적 불감증이 만연한 답답한 세상에 한자와 나오키의 활약은 극심한 갈증을 해소해 주는 청량제나 다름없다

드라마만큼이나 재미있는 원작이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