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 런던에서 아테네까지, 셰익스피어의 450년 자취를 찾아 클래식 클라우드 1
황광수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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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는 우리 시대 대표작가 100인이 인생의 거장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문학기행이다. 현재 출간된 책은 셰익스피어, 니체, 클림트 이렇게 세 권이며, 출간이 예정된 책의 목록만 보아도 마음이 수런거릴 정도로 유명한 작가가 빼곡히 들어있다. 셰익스피어는 더 이상 설명할 필요도 없는 대문호로 많은 작가들과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의 탄생이 450년이 넘었지만 그에 대한 호평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이 책을 읽게 되어 뿌듯한 마음 저편에 세계적인 위대한 극작가의 작품을 많이 읽지도 못했고 잘 모른다는 자괴감이 들었다. 4대 비극 정도는 학창시절에 많이 접했고, 연인의 안타까운 사랑을 그린 로미오와 줄리엣은 영화로도 여러 번 보았지만 말이다. 아무튼 이를 계기로 의식적으로 작품을 찾아 읽게 될 것 같아 다행스런 마음이다.

 

왜 우리는 400년도 더 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읽어야 하나?

라고 저자는 의문을 던진다. ‘동시대성이란 개념을 꺼내어 설명한다. ‘동시대성은 하나의 시대에 다양한 현상들이 공존하는 것을 지칭하는 개념이 아니라, 시대를 달리하면서도 공통된(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한다. 시대는 달라도 살아가는 모습은 비슷할 수밖에 없다. 인간은 생노병사(生老病死), 희노애락(喜怒哀樂)을 안은 채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가 창조한 언어, 인물, 기법 등은 후세대의 작가뿐만 아니라 보통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품 속의 인물 이아고, 에드먼드, 리처드 3세 같은 악당들은 근대소설의 주인공의 모티브가 되어 쥘리앵 소렐, 라스콜리니코프, 스타브로긴 등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이쯤 되면 셰익스피어와 우리가 동시대인이 된다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 기행의 여정은 1. 영국, 소란스러운 나라의 영광스러운 이야기 2. 파리에서 빈까지, 영원과 사랑을 향한 발걸음 3. 지중해, 끝없는 이야기의 바다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장에서는 뜻대로 하세요,리어 왕,헨리 6,심벌린,맥베스2장은 끝이 좋으면 다 좋다,햄릿,법에는 법으로3장은 로미오와 줄리엣,말괄량이 길들이기,베니스의 상인,오셀로,페리클레스,트로일로스와 크레시다외에도 열 개의 작품이 더 있다. 각 장의 사이에는 좀 더 깊이 있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를 설명하고 있다. 작가 생활 전반기 10년은 영국의 역사를 다룬 사극을 7편이나 썼다는데, 그러한 사극의 특징이나 괴테가 세계정신으로 극찬했다는 시 세계, 그리고 셰익스피어 문학의 키워드, 문학의 특징과 현재적 의미을 분석하면서 셰익스피어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준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인물들은 여전히 현실에도 살아있다. 스트렛퍼드 번화가의 상점 간판들.

위의 시계를 파는 가게는 '이아고', 아래 카페의 이름은 '5막'.

 

 황광수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즐겨 읽었을 정도로 심취해 있었다. 그에 대한 내공으로 2014년부터 기행에 나선 결과가 이 책이 우리에게까지 전해진 것이다. 우선 셰익스피어의 수많은 작품의 대략적인 이야기와 그 배경이 되는 장소를 곁들여 보여준다. 그 여정의 맨 처음은 그의 생가가 있는 스트랫퍼드로부터 시작된다. 헨리 가의 길목에서 보았다는 ‘450년 젊은 셰익스피어!’라는 플래카드를 언급하는데 나도 모르게 탄성이 나온다.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는 셰익스피어가 아닌가! 우리는?? 영국이란 나라가 몹시도 부러운 대목이다. 이 여정을 따라 순서대로 읽어도 되고 관심이 가는 부분을 먼저 읽어도 좋다. 잘 몰랐던 그의 사생활, 즉 사랑과 결혼, 가족, 유산에 대한 이야기 등을 알게 된 것도 내밀한 즐거움이다.

 

, 나의 벗들 그리고 추방당한 형제들,

옛날 방식이 인공적인 화려함보다

우리 삶을 더 즐겁게 해주지 않았소? 이 숲이

시기심 많은 궁정보다 위험이 덜하지 않았소?

(...)

고난도 잘 쓰면 기쁨이 되오,

그것은, 흉측하고 독이 있는 두꺼비 같지만,

머리에 소중한 보석이 있소,

그리고 지금 우리의 삶은, 공무로 찾아오는 이도 없으니,

나무에서 혀를 흐르는 개울에서 책을,

돌들에서 설교를, 그리고 만물에서 좋은 것을 발견하오.

뜻대로 하세요(2.1.1-17)(P39~10)

 

 앤 해서웨이의 생가가 있는 쇼터리 근처에 있다는 아덴 숲은 무자비한 찬탈자나 몰인정한 형에게 쫓겨난 인물들이 살아간다. 어쩌면 도피처라고 할 수 있는 그 곳에서 새로운 삶에 적응하며 살아 냈을까. 자유는 얻었지만, 얻는 것이 있었다면 포기해야 할 것도 있었겠지. 우리의 삶과 언행은 언제나 미묘한 모순이 존재한다.

 

꽉 찬 다섯 길 아래 네 아버지가 누워 있지.

그의 뼈들은 산호가 되었단다.

그의 눈은 이제 진주들이야,

그의 것은 아무것도 사라지지 않아,

다만 바닷속 변화를 겪고

진귀하고 신기한 것으로 되는 거지.

폭풍, 1.2.397-402(P321)

 

 이 작품을 마지막으로 완성하고 셰익스피어는 고향으로 돌아가 몸져누웠다가 성삼위일체 교회에 안치된다. 내 뼈를 옮기는 자는 저주받을 것이다는 문구가 쓰여 있다고. 작품은 한 번 쓰면 고치는 법이 없었지만, 유서는 고치고 고쳐서 쓴 것이 무려 134통이나 된단다. 마치 자신의 문학성을 예견이라도 한 것일까. 450년이 지났어도 그의 작품들은 지금도 여전히 진귀하고 신기한 것으로빛나고 있지 않은가. 셰익스피어와 동시대에 그의 문학의 영원성을 꿰뚫어 본 이는 다름 아닌 그를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던 벤 존슨이란다. 셰익스피어는 한 시대가 아니라 모든 시대를 위해 존재했다.”.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그의 명성을 증명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문장이 있을까.

 

  셰익스피어의 사위 존 홀의 정원에 있는 조각상.


『줄리어스 시저』의 세 주인공의 얼굴을 겹쳐놓은 듯 보인다. 시저와 안토니우스의 얼굴은 찰싹 달라붙어 있고, 브루투스의 얼굴은 살짝 떨어진 채 그들을 응시하고 있는 모습.

글자판에는 브루투스의 독백이 양각되어 있는데, '사람들은 꼭대기까지 올라가고 나면 자기를 높은 곳으로 올려준 낮은 것들을 경멸한다. 시저도 아마 그럴 것이다.' 라고.

 

 저자가 흠모해 마지않던 대작가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여정에서 많은 감흥에 젖었으리라.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아직도 그의 작품의 공연을 보며 얼마나 감개무량 했을까. 읽으면서도 그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수많은 작품 속에서 인간의 다양한 본성을 보았다. 선과 악, 사랑과 질투, 현실과 환상, 아름다운 것과 추한 것, 언어의 활용과 남용, 역사와 거짓말, 억압과 자유, 본성과 이성, 복수와 용서 등 수많은 대립적 주제들이 작품 속에 배치되어 있다. 확실히 무대에서 볼 수 있는 장르라 등장인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 생생하다. 셰익스피어는 워낙 많이 유명한 문호이기에 그의 작품을 많이 아는 것처럼, 읽은 것처럼 착각하기도 한다. 셰익스피어와 그의 문학의 세계를 알아 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그것은 사회를 이해하고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길이기도 하고 우리의 삶을 좀 더 낭만적인 삶으로 만들 수 있는 길이 아닐까 싶다.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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