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 엑셀 & 파워포인트 & 워드 2019 + 한글 무작정 따라하기 - 기본 + 회사실무 완벽대응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고경희.박미정.박은진 지음 / 길벗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 출판사의 무작정 따라하기시리즈인 신간을 만나게 되었다. 윈도우 10,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2019, 한글 이렇게 5가지가 합본되어 있으며 모든 버전 사용 가능한 매력적인 실용서다. 사실 예전에 한참 정보화 바람이 불 때 지역의 대학교의 프로그램으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6개월 과정에 걸쳐서 배운 적이 있다. 이 책을 읽어보고 연습해보는 과정에서 그때 배웠던 기능이 새록새록 떠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엑셀의 함수기능은 여전히 아리송하기만 하다. 아마도 기초적인 자동합계나 기본적인 연산만을 사용하기에 그런 것 같다. 복잡한 수식이나 챠트 등의 기능은 활용할 일이 없다보니 점점 잊어버리게 된다. 그럼에도 컴퓨터 능력은 여전히 유효하다. 가정에서나 회사 등 각종 모임 등에서 깔끔하게 문서를 작성하고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하여 볼 수 있다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실용성에 부응하여 기본적인 업무와 회사실무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는 책이다. 이것을 소장하게 되었고 조금씩 틈틈이 연습한다면 나의 업무 능력도 분명히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다.

 

'검색보다 빠르고 동료보다 친절한'

윈도우 10+엘셀&파워포인트&워드 2019+한글, 이렇게 활용하세요!

 

저자들은 이 책에 대한 활용법을 제안한다.

1. 일단, 무작정, 따라해 보세요!

2. 우선순위 TOP 10」과 「실무난이도」를적극 활용하세요!

3. 길벗 출판사 홈페이지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윈도우 운영체제 시스템의 버전은 얼마나 빠르게 바뀌는지 정신이 없다. 내가 쓰고 있는 것은 윈도우 7인데 어느새 윈도우 10 이라니.

 

 1장에서는 윈도우 10 시작하기부터 편리하고 다양한 [시작] 메뉴 살펴보기 등부터 나만의 온라인 저장 공간 원드라이브 활용하기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 

나는 이번에 처음 원드라이브에 대해 알게 되었다. 내 컴퓨터에도 그런 기능이 있나 확인해 봤더니 있었다. 원드라이브(OneDrive)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모두 5GB의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고 했다. 이 공간에는 사진이나 문서 등 원하는 자료를 저장할 수 있단다. 네이버의 클라우드에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것처럼 이와 비슷한 기능인 것 같다.

 

 각 회사나 업무의 성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엑셀이나 한글은 가장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싶다. 나의 경우도 그래서 이 부분을 많이 눈여겨 보게 되었다.  

각 장마다 핵심기능에서 배운 내용은 실무예제를 통해서 실습할 수 있고 예제를 따라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점과 추가 정보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TIP코너와 '잠깐만요'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이 책은 실습을 통해서 향상될 수 있는 실용서인 만큼 연습을 해 보았다.

<엑셀 편>

25쪽의 리뷰! 실무예제이다.(엑셀25쪽)

엑셀을 열고 [파일]탭-[새로만들기]를 선택하고 '구간별 예산'을 검색한다.

엑셀에서 기본 제공하는 서식 파일 중에서 [구간별 예산]을 선택하고

예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맞게 변경하면 된다.

 

 

 

엑셀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계산하고 분석하려면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엑셀 데이터를 정해진 규칙에 맞게 입력하고 편집할 줄 알아야 한다.

엘셀 데이터에는 텍스트, 기호, 한자 등의 텍스트와 숫자, 날짜, 시간 데이터 등이 있는데 처음에 정확히 배워두면 업무시간을 그만큼 단축시킬 수 있다.

 

39쪽의 리뷰! 실무예제임.(엑셀 39쪽)

 

<파워포인트 편>

평소에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일이 별로 없는데 예전에 배웠던 기억도 떠오르고 해서 

간단하게 연습해 보았다.(파워포인트 165쪽)

 

<한글 편>

글자판을 변경하여 일본어 입력하기.

 

이렇게 변경하여 일본어를 입력할 수 있다. 리뷰를 쓸 때도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이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한글 문서에 그림을 삽입하여 꾸미기를 실습해 보았다.

 (도쿄타워에 대한 글은 네이버에서 일부를 퍼온 글이다.)

 

 이 시리즈 무작정 따라하기는 다섯 가지나 되는 분야를 한 권으로 공부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핵심 기능과 충실하게 실려있는 실무예제를 무작정 따라하기만 하면 누구나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이다. 


더구나 Office365부터 2010, 2013, 2016, 2019버전까지 사용 가능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우선순위 TOP10은 윈도우 사용자들이 네이버 지식IN, 오피스 실무 카페 및 블로그, 웹 문서, 뉴스 등에서 가장 많이 검색하고 찾아본 키워드를 토대로 선정했다고 한다. 그야말로 검색보다 빠르고 동료보다 친절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물론 자주 들여다 보고 숙지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실무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도 항상 시간에 쫓기며 바쁘게 살아가는 시절인 만큼 이렇게 유용한 책이 또 있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