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합격 JLPT 일본어능력시험 N2 문자.어휘 일단 합격하고 오겠습니다 JLPT
김기범.JLPT 교재개발연구회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시험, 이른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일반적이 아닌가 싶다. 어디까지나 실력 향상을 위해서 시험을 보는 거야, 라고 생각하면서도 시간이 흐르면 그것이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낙방의 고통을 감수해야 하고... 아마도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라면 못할 것이다. 그러다가 이 책의 머리말에서 시험에 대한 그동안의 나의 인식을 깨주는 말을 발견했다.

 


 매년 시험을 치르고 그것을 이십 년 넘게 반복하고 있다니! 물론 어학 교재의 저자니까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이것이야말로 진정으로 시험에 임하는 자세가 아닐까 싶었다. 또한 일본어능력시험의 최전선을 매년 경험하고 있는 저자가 쓴 책이라는 이유만으로도 교재에 대한 신뢰감이 생겼다. 이번에는 어떤 난이도의 문제로 만점을 받을까 상상하며 시험에 응시하는 것도 즐거울 것 같았다. 어서 시험에서 해방되고 싶다는 생각만 했는데 이제부터는 시험을 즐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마음으로 즐겁게 공부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실력이 부쩍 늘어있지 않을까.

 

 그동안은 문자, 어휘, 청해, 독해가 모두 한 권으로 나온 교재로 공부해 왔는데 세분화된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20일에 걸쳐 조금씩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 플래너가 나와 있지만 나는 책을 받은 다음날부터 3일 동안 집중해서 거의 다 공부했다. 역시 반복해서 많은 문제를 풀어보는 것으로 암기가 되고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의 구성은 4개의 PART로 되어 있다. 시험 유형과 꿀팁을 알려주는 유형 공략,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기출 어휘를 정복하는 기출 공략, N2 문자, 어휘 만점을 위한 실력 다지기 합격 공략, 실전에 대비한 모의고사 5회분으로 마무리 점검할 수 있는 실전 공략이다.

 

 문자, 어휘 분야는 한자 읽기, 한자 표기, 단어 형성, 문맥 규정, 유의어, 용법을 묻는 문제이다. 기출 공략합격 공략은 어휘를 공부한 후에 워밍업실전 연습문제로 실력을 다질 수 있다. 특히 합격 공략에서는 출제 예상 어휘를 음독 명사, 훈독 명사, 동사, (이) 형용사, (나) 형용사로 구분하고 있고, 1~3순위까지 출제 빈도를 고려한 구성이 효율적인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워밍업- 어휘 부분을 공부하고 나서 본격적인 문제를 풀기 전에 가볍게 학습하는 부분이다.

 

실전 연습- 많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어휘력을 높일 수 있다.

 

모의고사 1회 문제를 풀어 보았다.

실제로 풀어보고 채점을 하면서 느낀 것은 한자어를 정확하게 암기해야겠다는 것이었다.

일부 변만 다른 비슷한 한자를 나열해 놓고 선택하는 애매모호한 문제가 좀 있었다. 한자어를 읽을 때는 비교적 쉬운데 보기를 들어놓고 선택하라면 정말 헷갈린다. 헷갈린다는 건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다. 기억을 잘하기 위해서는 한자어를 눈으로만 보기보다는 직접 쓰면서 암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본문 60페이지 기출 공략의 유의어 부분이다.

화살표 방향으로 짝이 되는 유의어인데, 인쇄 오류인 듯하다. 바로 잡아주었으면 좋겠다.

 

 이제 틀린 부분을 반복적으로 암기하면서 검토한다면 문자, 어휘 부분은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독해나 청해도 집중 공략 시리즈로 반복 학습을 한다면 실력이 쑥쑥 늘 것 같다. 동양북스의 일단 합격 JLPT N2 분야별 집중 공략 시리즈는 수험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습으로 이끌어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는 최적의 교재가 되리라 믿는다...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