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량 조회 전략으로 조회수와 방문자 늘리기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만들기 - 블로그 제작.운영, 콘텐츠 작성법부터 검색 알고리즘과 검색 엔진 최적화, 수익 창출을 위한 애드포스트까지 실전 블로그 마케팅의 모든 것
정진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월 초에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다. 도서 전문 블로그와는 달리 서른두 개나 되는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가 운영되고 있었다. 나는 문학, 책 분야로 시작했는데 거의 책 리뷰라서 예스블로그에 게시한 리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올렸다. 서점 블로그에서는 그런대로 단정하고 깔끔해서 보기 좋았는데 왠지 네이버 블로그의 분위기와는 달라서 아쉬운 마음이었다. 또 이웃 블로그에서 알게 된 정보로 애드포스트를 신청했는데 다음 날 바로 파워 링크 광고가 떠 있어서 깜짝 놀랐다. 이렇게 쉬웠나?(다른 사람들은 두세 번 떨어졌다는데.) 남의 블로그에 들어갔나 했다. 어쨌든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그때부터 방문자가 눈에 띄게 줄어서 고민이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어쩜 그렇게 절묘한 시점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지 너무 신기할 정도다. 블로그 하는 사람들은 모두 네이버에 모여 있기라도 한 것처럼 엄청나게 많아 보였다. 검색할 일 있으면 거의 네이버에서 해결하곤 하는 걸 생각하면 그럴 만도 하다. 이 책에서도 그것을 언급하고 있는데 네이버에는 활성화된 블로그가 1천만 개가 넘는다고 하니 네이버의 위력은 대단한 것 같다. 차근차근 하나씩 실습하면서 내 것으로 만든다면 멋진 블로그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같아 무척 기대된다.

 


 이 책에서 담고 있는 내용은 1. 네이버 블로그, 제대로 준비해서 시작하기 2. 방문자를 사로잡는 블로그 콘텐츠 작성하기 3.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 검색 상위 노출 4. 나만의 특색 있는 블로그 만들고 꾸미기 4. 스마트에디터 ONE 활용해 톡톡 튀는 콘텐츠 작성하기 5. 모바일 블로그 앱으로 블로그 관리하기이다. 그리고 두 개의 [특별부록]에는 블로그 키워드 검색량 조회로 유효 키워드 찾기, 블로그로 돈 버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는 깔끔한 구성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플랫폼이라고 했다. 매일 평균 약 3천만 명이 모바일을 통해 방문하고 네이버 블로그에는 하루 평균 60만 개의 글이 게시되고, 4천만 개의 글이 구독된다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네이버 블로그가 위협을 받지 않을까 우려했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SNS는 경쟁 관계가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무엇일까.

네이버 블로그의 핵심은 노출이라고 한다. 우리는 책 리뷰를 쓰지만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기를 바란다. 하물며 마케팅을 위해서라면 더더욱 중요한 부분이 노출일 것이다. 블로그의 콘텐츠가 검색되게 하려면 네이버 검색 엔진을 잘 이해하고 사용해야 하는데, 네이버는 계속 변화하고 있단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만든 광고성 콘텐츠가 범람하게 되면서 양질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고, 광고성 콘텐츠를 차단하기 위해 네이버가 개선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네이버 검색 엔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탄탄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여기엔 낯선 용어 최적화 블로그, C-Rank(C- 랭크)알고리즘, D.I.A(다이아)모델이 나온다. 초기의 최적화 블로그는 뒤의 두 가지가 등장하면서 그 방법으로는 블로그 마케팅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최적화 블로그를 잠깐 설명하면, 45~60일 동안 블로그에 매일 1개 이상의 게시글을 작성하면 최적화 블로그가 된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블로그를 사고파는 행위와 광고성 콘텐츠가 범람하면서 콘텐츠의 신뢰를 잃게 되었고,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를 차단하기 위해 도입한 것이 C-랭크와 다이아 모델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C-랭크 알고리즘은 최적화 블로그의 문제점 때문에 등장한 검색 알고리즘이다. 이것은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작성했는지 판단하여 검색 상위 노출을 결정한다고 한다. 무조건 포스팅 채우기식의 방법이 이제는 통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D.I.A(Deep Intent Analysis)모델은 C-랭크 알고리즘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검색 알고리즘이다.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를 막는데 한계가 있는 C-랭크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 다이아 모델이다. 용어가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결국 양적으로 남발하기보다는 양질의 콘텐츠를 포스팅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이어서 어떤 블로그를 만들 것인지 블로그의 주제와 콘셉트가 중요한 이유 등 개인 블로그와 공식 블로그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잘 만든 개인 블로그와 공식 블로그의 사례를 소개한다. 한 개의 장이 끝나면 한눈에 보는 요약정리로 앞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한눈에 보는 요약정리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방문자를 사로잡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블로그가 검색되고 확산되기 위해서는 정성스레 포스팅한 콘텐츠가 그 시작이라고 한다. 탄탄한 콘텐츠를 위한 윤곽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 정보성과 경험이 반영된 콘텐츠와 이에 대한 블로그 방문자의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것이 바로 네이버가 선호하는 콘텐츠의 기준이기 때문이다. 먼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콘텐츠를 읽을 타깃을 선정하고, 콘텐츠의 소재를 찾아 읽고 싶고 궁금해지는 제목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100일 포스팅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책 리뷰를 주로 하는 내게 있어서는 매일 리뷰를 올린다는 건 상상할 수도 없지만 리뷰 외에 글 포스팅을 나도 도전해보고 싶었다. 여기에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챌린지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만 잘 활용해도 블로그를 활성화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HOT TOPIC 도전, 블로거, 영화를 말하다, 목표달성! 미션위젯 이다. 저자는 이 세가지 프로그램 중 목표달성! 미션위젯을 가장 추천하는데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로 꾸준한 포스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란다. 다이어트, 운동, 공부 등 여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꾸준히 포스팅하면 좋을 것 같다. 포스팅을 연재할 때마다 위젯의 칸이 채워지므로 그 때문에 더 열심히 포스팅을 하게 된단다. 도전을 시작하고 성공했을 때 성취감도 대단할 것 같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노출이기 때문에 검색 상위 노출과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콘텐츠가 검색되고 확산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을 갖추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 최적화를 위해서는 블로그명부터 별명, 소개글, 프로필 이미지, 커버 이미지 같은 기본 설정부터 콘텐츠의 제목, 적당한 글의 길이, 이미지 등의 요소 삽입 여부, 태그 작성, 카테고리 설정 여부, 공개 설정과 발행 설정 등 다양한 요소를 판단한다고 한다. 이와 함께 앞에서 잠깐 언급한 C-랭크 알고리즘과 D.I.A(다이아)모델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네이버에서 블로그 말고 포스트가 눈에 띄어서 궁금했는데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어서 이번에 확실하게 알 게 되었다. 네이버 포스트는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가 콘텐츠를 발행하는 서비스이고 블로그는 좀 더 대중적인 콘텐츠를 편하게 포스팅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제 나머지 내용은 언급을 생략하기로 하고 실습한 내용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콘텐츠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에디터를 사용하는데 스마트에디터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웹 편집기로 2008년 처음 선보였고 점점 진화하여 현재는 스마트에디터 ONE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개인적으로 예스블로그 편집기에 오랫동안 익숙해졌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의 편집기가 낯설어서 몇 가지 기본적인 것밖에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번에 자세히 알게 되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것 같다. 사진을 첨부할 때도 SNS에 있는 사진을 연동하는 법을 몰라서 바탕화면에 복사해 두고 사용했는데 책에 나오는 대로 따라 해 보니 참 간편하고 쉬웠다. SNS로 리뷰를 보내는 방법도 나와 있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그렇게 되면 블로그로 방문자 유입 효과도 있다고 하니 활용해 보아야겠다.

 

사진 편집으로 눈에 띄는 대표 이미지 만들기를 실습해 보았다.

 

 

 

 

 

책에 나오는 대로 그래도 따라 하면 된다. 스마트에디터 ONE을 열고 [사진]을 클릭하여 위치를 조절해서 배치하고 텍스트를 입력하여 블로그의 대표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이다.

 

 

 

<내가 실습해 본 대표 이미지 캡쳐 사진>

 

 

 이제는 스마트에디터ONE의 기능도 대략 익혔으니 리뷰를 올릴 때도 변화를 주어야겠다. 한 가지씩 배우면서 블로그가 내가 원하는 대로 바뀌어 가는 모습을 보는 것도 참 재미있을 것 같다.


 

 저자 정진수는 대한민국 대표 SNS 일타 강사로 SNS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영향력을 쌓았다고 한다. SNS 분야 도서 9권을 집필하여 모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고 인스타그램 도서를 대한민국 최초로 집필하는 등 다양한 경로에서 강의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책은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가장 필요한 블로그 검색 상위 노출, 블로그 콘텐츠 작성법, 블로그 제작,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고 싶은 독자들에게 강력추천하고 싶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