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 - 시장 조사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습관 시리즈 7
김윤태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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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습관 시리즈가 나오고 있는 좋은습관연구소에서 일곱 번째 책 시장 조사 잘하는 습관이 나왔다이 책을 쓴 저자는 소비자 마케팅 전문가로서 LG생활건강, CJ CGV, 삼성물산정관장에서 마케팅 브랜드 매니저마케팅 담당자, CMO로 25년 동안 근무하며 소비재 관련 서비스 전략과 브랜딩에 관한 수백 차례의 시장 조사를 담당했다이 책은 아직 현장 경험이 없는 후배들을 위한 학교 강의이며시장 조사를 할 때 갖추어야 할 관점과 태도에 대한 저자의 경험을 더해 더욱 생생하고 풍부한 내용이 되었다예전 기억을 떠올려봐도 상품 홍보나 앙케이트 조사에 응한 적은 있어도 시장 조사에 직접 참여한 적은 없는 것 같다그래서 마케팅 관련 업무를 맡게 되었다고 가정하고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었다.

 

 여기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1부 관찰, 2부 이해, 3부 분석, 4부 응용, 5부 전달이다

마케팅 담당자로서 지녀야 할 시장과 고객을 읽는 습관 스무 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시장 조사를 잘 하려면 맨 처음 무엇이 필요할까뭐니 뭐니해도 관찰하는 것이 첫걸음일 것이다. 1부 내용에는 기존 제품과의 차이점 100개 적어보는 일부터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아내는 법, 1년 정도의 데이터를 정리해서 다음 시장 조사에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이야기하고 있다시장 조사는 숨은그림찾기와 같다는 말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찾고 또 찾는 반복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 시장 조사의 핵심이라는 의미일 것이다소비자의 속마음을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한 사람의 소비자로서 생각해 볼 때 소비자 만큼 간사한 사람이 또 있을까 싶다특정 마트를 꾸준히 이용하다가도 동종의 물건값이 조금이라도 저렴하다 싶으면 발길을 뚝 끊게 되기 때문이다여기 사례에서도 생활용품의 매출 실적이 예상보다 떨어진 결과 실패의 원인을 찾는 과정을 보여준다실적 부진의 예상 원인을 5개 정도 적어보고예상 원인의 가설을 적고그것을 검증하는 방법과 소요되는 비용을 적어보는 것이다이것을 데스크 리서치라고 하는데 결국 소비자의 속마음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날카로운 관찰과 왜 그럴까 하는 끊임없는 고민이 첫 번째 습관이자 태도라고 강조하고 있다.

 

 2부는 시장 조사를 효율적으로 잘 하기 위해서 핵심적인 질문을 만드는 법상황에 맞는 조사 방법시장 조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세 권을 소개하고 있다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예로 들며 알고자 하는 좋은 설문의 예를 보여준다시장 조사 방법은 상황에 따라 정성(定性-질적조사와 정량(定量-양적)조사가 있다어떤 경향을 확인하려면 정성 조사를 해야 하고 선택을 위한 것이라면 정량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좀 더 부연 설명하면 숫자로 결과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정량 조사이다엑셀만큼 많이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또 있을까시장을 잘 읽기 위해서는 최대한 연습을 반복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중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피벗(PIVOT)테이블을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한다실제로도 시장 조사 자료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본에 해당하며기획자나 마케터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고 말한다유튜브에서 피벗 테이블을 검색해서 배울 수 있다마침 여기서 소개한 책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를 갖고 있는데 피벗 테이블을 제대로 배워서 능숙해지도록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부에서는 FGI의 개념브레인스토밍꼭 알아야 하는 시장 조사 용어설문지 작성시 주의할 점엑셀로 끝내는 데이터 분석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다. FGI는 Focus Group Interview의 약자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성 조사법이라고 하며최적의 인원질문을 하기 위한 FGI 가이드 등 진행하는 과정의 순서와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여기에 참고로 FGI가이드(샘플)이 제시되어 있어 실제 FGI의 진행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또 창의성을 얘기할 때 자주 브레인스토밍이 언급되는데 시장 조사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역시나 브레인스토밍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도구이면서 새로운 재미를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맛있는 먹거리를 먹으며 재미있는 대화를 주고받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무래도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꼭 알아야 하는 시장 조사 용어는 생소한 것 같았지만 비교적 무난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특히 등간척도는 리커트 5점 척도, 7점 척도 등이 있는데 보통 서비스 만족도 설문지에서 본 적 있었는데 용어는 처음 알게 되었다.





용어 중 유의 수준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좀 어렵게 느껴져서 쓰면서 정리했더니 훨씬 이해하기 쉬웠다.

 

 엑셀로 끝내는 데이터 분석에는 입문편과 심화편을 함께 다루고 있는데 꽤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다그만큼 실전에서도 핵심적인 부분이고 활용도가 높기 때문인 것 같다엑셀로 기초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함수 정도까지만 공부해도 시장 조사의 기본은 이미 달성한 셈이라고 한다개인적으로 심화편이 꽤 어렵게 느껴졌다여기서는 엑셀로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실무에서 가장 많이 필요한 최소한의 것을 설명했다고 한다반복 훈련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예제 데이터를 넣고 직접 하나씩 눌러보면서 연습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4부는 응용 편으로 가장 중요하게 다가왔던 것은 과거의 조사 결과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는 말이었다최근에는 개인 생활을 중시하고 소확행이라든가 진정한 가치 추구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변화 등 여기에 코로나19 까지 가세하여 변화의 속도를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기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이어서 5부에서는 시장 조사를 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조사 보고의 노하우를 언급하며 끝을 맺는다.

 

 누가 이 책을 읽으면 좋을까해당 분야의 전공자가 아니면 다소 낯설고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한다신입사원이라면 갑자기 마케팅 관련 부서의 일을 맡게 될지도 모르니 미리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어봐도 좋을 것이다또 어느 회사든지 소비자와 관련되지 않은 회사는 없을 것이고 요즘은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에서도 상품 리뷰를 쓰거나 홍보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다신제품매출브랜드와 관련된 조사를 필요로 하는 실무 담당자는 물론 시장과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싶은 사람리서치 회사를 이용해서 고비용을 들이기보다는 자체적으로 간단하게 조사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한 팁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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