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말할라 치면 지난 해에는 단 1편의 영화를 본 기록을 가진 영화의 젬병인 사람이다. 그동안 어떤 영화를 보았는지 되돌아 봤다. 그런데 매우 오래 전에 보았고 인기 없었던 영화 한 편이 떠올랐다.

물론 가장 인상 깊은 영화가 무었이었냐고 누군가가 묻는 다면 단연 '매트릭스'이다. 그러나 매트릭스는 너무나도 유명한 영화이고 따로이 말할 필요도 없는 영화인데다가 1년에 한 편 보는 간큰 사람이 논할 그런 영화도 아니다.  

 매트릭스의 감동은 그야말로 '충격' 그 자체였다. 오죽했으면 폐업하는 비디오 대여점에가서 비디오를 구입해서 보았고, DVD가 나오자마자 그 DVD를 사서 보았을까...매트릭스만 100여번 반복해서 보았다면 이건 쑨 뻥이고, 수십번 반복해서 본 것은 사실이다.

 결국 영화 매트릭스는 매트릭스로 철학하기 라는 책을 구입하게했다. 워소스키 형제의 철학적 사고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매트릭스는 두고두고 볼 일이며, 볼때마다 새로운 그 무엇인가를 숨어있는 철학을 깨닫게 한다.

 

 

매트릭스 이외에 가장 인상 깊고, 감동적이며, 여전히 그 음악을 든는 영화가 있으니, 바로 '신과 함께 가라'이다.

 

 

 

비록 처음의 내용이 재미가 없으시더라도

'카스트라토'가 들려올 때까지만 기다려주시면 감동받으실 지도 모릅니다. 물론 장담 할 수는 없습니다.  

 

종교를 가진 사람은 아니지만 영화 '신과 함게 가라'는 종교를 넘어 매우 인상 깊은 영화였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수도사들은 칸토리안들이다. 칸토리안은 대중을 향해 노래부르지 않는다. 다만, 하늘을 향해 찬양을 하는 사람들일 뿐이다. 칸토리안은 '검소함', '침묵' 그리고 오직 '찬양'만으로 신과 만난다. 찬양은 그들의 '생활'이며, 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의식'이자, 그들의 '생명'이다.

 

그러나 칸토리안들이 그 입을 열때면, 그 입에서는 말로는 형용할 수 없는 아름다운 노래가 흘러나온다. 칸토리안의 화음은 듣는 이로 하여금 화음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깨닫게해준다. 수정같이 맑고 고우며 화사하고 따듯하며 거룩한 노래라는 것이 그 어떤 것인지를 알려준다. 

 

 젊은이가 부르는 고음은 카스트라토 창법이다. 흔한 말로 카운터 테너인 것이다.  남자가 카스트라토를 부르기 위해서는 가성을 연습하여 발달시켜야 하는데 그와 관련한 수많은 이야기들이 서려있다. 고통과 슬픔, 고독 그리고 아름다움이 배어있는 것이다. 아름다움은 정녕 고독과 슬픔 그리고 고통의 동반자인가...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에는 중세의 교회가 권위를 중시한 나머지 웃음을 금지시키는 장면이 나온다. 신성하고 거룩한 장소의 교회에서 웃음은 신격을 모독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또한 당시 여자들은 교회에서 침묵해야 했다.  중세 교회안에서 여자의 목소리는 결코 들려와서는 안되는 것이었다.  결국 교회에서 여성부에 해당하는 높은 고음을 남성이 부르지 않을 수 없게되었다. 그리하여 카스트라토의 창법으로 그 음역을 소화해낼 수 있는 남성을 필요로 했던 것이다. 이것이 그 이름도 유명한 '엔리코 카루소'와 같은 사람이 탄생하고, 슬프디 슬픈 '파리넬리'라는 영화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다. 우리나라에는 정세훈이라는 분이 카운터 테너이다.

 

여하튼 중세의 칸토리안은 오로지 찬양만으로 신을 섬긴다는 이유로 이단으로 몰렸다. 검색에 의하면 현재는 전 세계에 딱 2곳만의 칸토리안 수도원이 있다고 한다. 한마디로 멸종 위기에 처해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여 카톨릭에서는 칸토리안을 다시 생각해보자는 의견이 있었던 모양이다. 이단이라기 보다는 방식은 비록 다르지만 신을 위해 존재하는 다양성이라는 관점을 인정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교황청에서는 이를 수락하기가 꽤 곤란한 모양이다.  중세에 이미 이단으로 낙인 찍힌 교단을 이제와서 정통 카돌릭의 한 일파로 인정한다는 것은 과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는 꼴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여하튼 그들의 노래를 자꾸만 듣고싶어지는 것은 칸토리안이 멸종의 위기에 처해있어가 아니다. 그 무엇이 아닌 오로지 '찬양의 노래'로 신을 섬기는 그들의 노래를 듣고 싶을 뿐...이토록 아름다운 노래를 다만 듣고 싶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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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12-01-14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영화 오래 전에 봤어요.
정말 좋은 영화죠. 지루하지도 않고.
하지만 유럽 영화가 그렇듯 잘 안 알려져서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안 될 걸요?
저는 영화를 거듭해서 보질 않아요.
매트릭스는 그래도 두번쯤 본 것 같기도 한데 2편은 또 좀 그닥 그래서
3편은 안 봤던 것 같습니다. 아, 3편까지 있는 거 맞죠?ㅋ
책은 정말 한번 봐야겠네요.^^

차트랑 2012-01-14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걱~ 스텔라님께서 와주셨군요.
2003년에 개봉한 영화였는데 당시 반응이 별로였던 모양입니다.
바로 내려버린 사연있는 영화였습니다 ㅠ.ㅠ

매트릭스를 두 번 보셨다니...
그것 만으로도 대단한 일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메트릭스 2편은 1편에 대한 관객의 반응에 실망한 나머지...
워쇼스키 형제는 영화속에서
"1편을 몰라보다니, 영화의 관객의 수준에 맞도록 난이도를 떨어트려주지"
뭐 이런 메시지를 흘려보냈습니다. (저만의 생각 ㅠ.ㅠ)
저는 그 대목에서 충격먹었습니다 ㅠ.ㅠ 자격지심이었는지...

제가 워낙 소설은 읽지 않는 편인데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 과 '푸코의 진자'는 알라딘에서 구입해 읽었습니다.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ㅠ.ㅠ
리뷰도 쓰지 못했다는 슬픈 사연이 있는 소설입니다 ㅠ.ㅠ
언젠가는 멋진 리뷰를 쓰리라 마음먹고 있습니다 ^^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스텔라님~

재는재로 2012-01-14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볼기는 봣는데 좀 지루해서 보다 말아서 제가 그나마 가장 낫다고 생각한 영화는
베르린 천사의 시인데 고전이지만 볼만해요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 했지만 역시 원작이 더
좋은 헐리우드 제목은 시티오브 엔젤이고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이에요 관심이 가시면 한번

차트랑 2012-01-15 0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는재로님,
이렇게 저의 서재를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시티오브 엔젤의 제목을 들어본 것 같습니다.
페이퍼에 적은대로 저는 1년에 겨우 영화 1편 보는,
간큰 영화 무지렁이랍니다 ㅠ.ㅠ

오죽했으면 재는 재로님께서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영화에 감동을 먹고 그러겠습니까^^

찾아주시고 좋은 말씀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재는재로님

라로 2012-01-16 0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페이퍼에요~.
장미의 이름은 영화로만 봤어요.
책으로 읽고 싶은데 벌써 주문한 책부터 아직 읽지도 못한 책이 너무 많아
언제 읽게 될지는 모르지만 님의 서재에서 장미의 이름을 보니 양심이 찔려요,,^^;;

차트랑 2012-01-16 14:17   좋아요 0 | URL
읽고 싶은 책들은 참으로 많습니다.
독서의 시대는 다시 박학심문의 시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사람으로
독서의 부담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책 한 권 미처 읽지 않았다고 찔리신다면
저는 이미...빵구가 낫어야 ㅠ.

마녀고양이 2012-01-16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매트릭스 1,2,3편을 이어서, 세번 봤습니다! (아주 당당하게!)
그 안에 들어있는, 수많은 은유와 이어진 줄거리, 결론을 이해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답니다.... 물론 저는 스타워즈 보고도 운 사람이기도 합니다만.

파리넬리는 정말 미칠 듯한 느낌으로 봤는데, 올려주신 동영상의
카스트라토 음성을 듣자마자 마찬가지의 전율이 오는군요. 그 아름다운 소리에서
한을 느끼게 된다고나 할까요. 저는 그랬답니다. "신과 함께 가라'란 영화 찾아보겠습니다.

좋은 페이퍼 감사합니다.

차트랑 2012-01-17 0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트릭스의 완결까지 보셨다니요^^
매트릭스는 볼때마다 새로운 그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는 그 어떤 장치들이 있는,
정말 매력적인 영화입니다.
제게는 볼때마다 새로운 그 무엇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주는
그런 영화였고, 다양한 철학적 사고들을 개입시켰기 때문에
결국 '매트릭스로 철학하기'라는 책을 읽게 되었답니다.
저는 매트릭스 매니아~^^

파리넬리의 카스트라토가 주는 전율은
형용할 수 없는 그 무엇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ㅠ.ㅠ

'신과 함께 가라'는 경우에 따라 재미없는 영화 일 수도 있습니다 ㅠ.ㅠ
물론 저는 흥미롭고 재미있게 봤고,
잊을 수 없는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아름다움 그 안에 배어있는 슬프디 슬픈 한스러움은...ㅠ.ㅠ

저의 서재를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마녀고양이님~




잘잘라 2012-01-17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매트릭스 많이 본 영화 중에 하나예요. 가장 여러번 본 영화는 주성치 소림축구랑 쿵푸허슬^^;; 매트릭스랑은 너무 안 어울리는 영화인가요. 흐흣. 생각해보니 매트릭스 등장 인물은 한결같이 철학적이네요. 컴퓨터 프로그램일 뿐인 악당 스미스조차 그러니 말입니다. 매트릭스 3 마지막 스미스와 네오 대결 막판에 스미스가 네오한테 그러쟎아요. 대체 왜 그렇게 자꾸 덤비는거냐고 왜 그렇게 자꾸 일어서는 거냐고 대체 왜 왜 왜! 그때 완전 스미스한테 감정이입되가지고 네오의 대답을 기다렸던 기억이 나요.(쿵푸허슬에도 비슷한 장면이 나오는데.. 음.. 쿵푸허슬을 안 보셨을지도 모르니까 이건 패쓰하고요~ ^^;)

아무튼 대답은(질문한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황당하고 어이없는 수준인데요. 뭘 그런 사적인 질문을 다 하고 그러냐는 뉘앙스지요. 제 귀에는 이렇게 들렸어요. "그렇게 물어보면 뭐 딱히 할 말은 없지만 니가 그렇게도 궁금해하니까 굳이 한마디 하자면 그냥 그러기로 한 거야. 그래 그냥 내가 그러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고 해두자."

그냥이든 저냥이든 나는 무엇을 그러기로 정하고 살고 있나 생각해보는 아침입니다.

차트랑 2012-01-17 16: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냥 내가 그러기로 결정했기 때문" 이 대목에서 완전 졌습니다 ㅠ.ㅠ
적극 동감이기 때문입니다.^^

소림축구와 쿵푸허슬을 말씀하시니 생각이 납니다.
주성치를 다시 보게된 동기가 소림축구였기 때문입니다.
소림축구 전에는 주성치는 정말 별로야~ 그런 생각을 했었거든요.
소림축구는 주성치, 자신의 철학을 고스란히 담은 영화라고 생각했답니다.
주성치를 멋진 철학자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래서 쿵푸허슬도 보게되었는데요^
소림축구만 못했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하지만 두편의 영화는 주성치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분명한 계기를 제게 주었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그때만해도 제가 영화좀 보았네요^^
메리 포핀스님 덕분에 소림축구를 되돌아 보게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메리 포핀스님~

혜덕화 2012-01-17 1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트릭스는 저도 참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매트릭스에 대한 책도 있군요.
보관함에 담아두었다가 읽어봐야겠어요.

차트랑 2012-01-18 08:46   좋아요 0 | URL
혜덕화님,
저의 서재를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매트릭스를 재미있게 보셨군요.
좋은 페이퍼를 써주셔서 잘 읽고 있습니다.
하루 하루 더욱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혜덕화님~

낭만인생 2012-01-20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의미심장한 글이네요...
기독교의 진짜는 웃음에 있지요. 장미의 이름을 영화로만 봐서 책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차트랑 2012-01-20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낭만인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