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글쓰기 강의 - 30년 경력 명강사가 말하는 소통의 비밀
바버라 베이그 지음, 박병화 옮김 / 에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게는 꿈이 있다. 나의 이름으로 책을 내고 싶다.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많은 책들을 읽고, 서평을 쓰면서 글쓰기 훈련을 하고 있다. '하버드 글쓰기 강의'를 읽기로 결심한 것도 필력을 높여서 나만의 책을 쓰고 싶다는 욕망 때문이다. '30년 경력 명강사가 말하는 소통의 비밀'이라는 부재가 매력적이다. 과연 이책은 나에게 글쓰기에 대한 많은 영감을 주었을까?

 

1. 프리라이팅!! 그리고 자료 모으기

  이 책에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위해서 자료를 모으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쓸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실천처방전처럼 제시한다. 글쓰기를 주제로 한 서적들을 읽으면 읽을 수록 글쓰기의 기본이 중요함을 깨닫는다. 글쓰기의 기본!! 그것은 무엇일까? 바로 꾸준히 쓰라는 것이다. '훈련으로서의 의무적 글쓰기'라는 장이 있을 정도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꾸준히 의무적으로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일정한 분량의 글을 쓰길 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글쓰기의 가장 좋은 방법은 일기쓰기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다. 초등학교 시절 그토록 일기쓰기를 강조한 이유가 여기에 있음을 깨닫는다. 초등학교 시절, 반강제적으로 일기를 쓰다보니 일기 쓰기에 대한 반감이 아주 높았다. 그러나 일기 만큼 프리라이팅과 자료모으기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왕도는 없다. 일기쓰기와 같이 기본에 충실할 때문만이 좋은 글쓰기가 가능하다.

 

2. 평가하지 않고 돌아보기

 

  "자신이 배운 것을 의식함으로써 우리는 자연스럽게 무엇을 배울 필요가 있는지 그것을 어떻게 배울 것인지 하는 다음 단계의 방향을 발견하게 된다. (중략) 만일 자신이 해내지 못한 것들만 주목한다면 여러분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채 앞으로 나가는 길을 스스로 막는 꼴이 되고 말 것이다."-84쪽

 

  친구나 학생들을 바라볼 때도 그들의 강점과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라한다. 약점보다는 강점을, 부정적인면 보다는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고 강조할때, 인간은 강점을 키우고,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것이 글쓰기에서도 적용된다. 자신이 배운 것과 해낸 점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꾸준히 글쓰기를 한다면, 더 큰 재목으로 홀로 설수있을 때가 올 것이다. 그래, 나도 긍정적인 면을 바라보며 꾸준히 글을쓰자.

 

  글쓰기책을 읽으며 하루 아침에 글쓰기 천재가 될 수 있는 기막힌 비법을 전수받기를 바라면서 첫책장을 넘겼다. 그러나, 좋은 글쓰기 책일 수록 꾸준한 노력을 강조한다. 학문에 지름길은 있을 수 없다. 꾸준함만이 탁월함을 갖출 수 있는 비법이다. 이책은 이것을 깨닫게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감 2019-08-14 14: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강나루님의 글은 경쾌함이 살아있어요. 그리고 적당한 눈높이의 글을 써주셔서 읽기가 좋습니다! 수많은 리뷰들이 쏟아지는 알라딘이지만 잘쓰고 못쓰고를 떠나 눈높이가 높은 글이 많아서 읽는게 힘든데 강나루님의 글은 편해서 넘 좋아요!
늘 건필하세요^^

강나루 2019-08-14 16:48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