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아름다워!] 엽편소설. 소설이라기 보다 자기계발서 같네.

인생은 아름다워!
-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은 더없이 불쾌하다. 하지만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기는그리 어렵지 않다.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도박에서 20만루블을 따고, 예쁜 여자와 결혼하고, 흰독수리 훈장을 받고, 온건한 사상가로 이름을 떨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모든 행복은 무상하고, 이내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슬프고 비탄에 빠진 순간에도 끊임없이 마음속 행복을 누리려면 현재에만족하고, 상황이 더 나쁠 수도 있었음을 자각하고 기뻐할 줄알아야 한다. 이것은 어렵지 않다.
당신의 주머니 속 성냥에 불이 붙기 시작할 때, 그 주머니속에 화약이 없음을 기뻐하고 하늘에 감사하라.
가난한 친척들이 당신 별장을 찾아왔을 때 창백한 낯빛을 비치지 말고 "경찰이 아니라서 다행이야!"라고 환호하며 외쳐라. - P48

당신 손가락이 가시에 찔렸을 때 "눈이 찔리지 않아서 다행이야"라고 기뻐하라.
당신 아내나 처제가 피아노 음계를 치면 아무리 감흥에 젖더라도 냉정함을 잃지 말라. 당신은 들개들의 울부짖음이나 발정난 고양이의 울음소리가 아니라 음악 연주를 듣는 것이다.
당신이 철도마차를 끄는 말이 아니고, 콜레라균이 아니고, 선모충이 아니고, 돼지가 아니고, 당나귀가 아니고, 집시가 데리고 다니는 곰이 아니고, 벼룩 따위가 아님을 기뻐하라……
당신이 똑바로 걷고, 앞을 볼 수 있고,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말을 할 수 있고, 콜레라 환자가 아님을 기뻐하라...… 이 순간 당신이 피고인석에 앉아 있지 않고, 빚쟁이와 대면하지 않고, 투루바)와 원고료에 대해 언쟁하지 않음을 기뻐하라. 당신이 유형지에 살고 있다면, 정말 먼 곳으로 유배되지 않았음을 생각하라. 그러면 정말로 행복해지지 않겠는가?
당신 이가 하나 아프다면 모든 이가 아프지 않음에 미칠 듯이 기뻐하라. 당신이 <시민》을 읽지 않아도 되고, 오수 처리통에 앉지 않아도 되고, 단번에 세 명의 여자와 결혼할 가능성이 없음을 기뻐하라……
당신이 경찰서에 끌려간다면 불타는 지옥으로 끌려가지 않았음을 펄쩍펄쩍 뛰며 기뻐하라.
당신이 자작나무로 얻어맞는다면 다리를 떨면서 "엉겅퀴로 - P49

맞지 않으니 얼마나 다행인가!"라고 외쳐라.
아내가 당신을 배신한다면 조국이 아닌 당신을 배신했음에 기뻐하라.
사람들이여, 내 충고를 따르라. 그러면 당신 인생은 끊임없이 즐거우리라.
(1885) - P50

복권

그는 이미 미소가 아니라 증오심을 띠고 아내를 바라보았다. 아내도 증오심과 적의를 품고 남편을 바라보았다. 아내 또한 자기 나름의 희망찬 공상과 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자기 남편이 지금 무슨 공상을 하는지 아주 잘 알고있었다. 누가 맨 먼저 자신의 당첨금에 손을 내밀지도.
‘남의 돈을 가지고 잘도 공상을 하는군!‘ 그녀의 시선은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안 돼, 감히 누구 돈을 넘봐!‘
남편은 아내의 시선을 알아챘다. 그의 가슴속에서 다시 증오심이 치밀어 올랐다. 그는 아내에게 적의를 품고 그녀를 약올리기 위해 신문의 네 면을 재빠르게 들여다본 뒤에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조 번호는 9499, 복권 번호는 46! 26이 아니군!"
희망과 증오, 이 둘이 단번에 사라졌다. 그 즉시 이반 드미트리치와 아내는 자기들의 방이 어둡고 비좁고 내려앉은 듯 느꼈다. 그들이 먹은 저녁도 배를 그득하게 채워 주기는커녕 단지 위를 압박할 뿐이었고 저녁이 유난히 길고 따분하게 여겨졌다....... - P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