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종종 이런 생각을 했다. 불과 4개월 전에 그녀가 거만하게 물리쳐버렸던 청혼이 이제 기쁘고도 고맙게 받아들여질 것이라는 것을 알면, 그가 얼마나 의기양양해할 것인가 하고! 그가 남자 중에서도 가장 관대한 사람임을 그녀는 의심치 않았으나, 그렇지만 그도 인간인 이상 승리감이야 있을 터.
그녀는 이제 그가 성품에서나 재능에서나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남자임을 인정하기 시작하였다. 그의 지력과 성품은 자신의 것과는 다르지만 자신의 온갖 바람을 충족시켰을 것이다. 두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 분명했을 결합이었다. 자신의 편하고 활기 있는 태도로 그의 마음은 부드러워질 것이고 태도는 개선될 것이며, 그의 판단력, 지식, 세상에 대한 식견으로 자신은 매우 소중한 이익을 얻게 될 것이었는데.
그러나 지금은 이런 행복한 결혼을 해서 그들을 찬양하는 무리들에게 결혼의 행복이 진정 무엇인지를 가르쳐줄수 없게 되었다. 이 결합의 가능성을 밀어내면서 이와는 다른 결합이 이들의 가족 사이에서 곧 이루어지게 되었으니까 말이다. - P427

해설

이런 사실은 영국 특유의 전통적인 상속 제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대륙에서 양반가의 자녀들이 대개 어느 정도 동등한 상속의 권한을 누렸다면, 영국은 장남에게 전 재산을 물려줌으로써 부모 대에서 자식 대로 같은 재산과 지위가 계승되는 것이 원칙이었다. 또한 많은 경우 한정 상속이라 하여 재산과 지위의 상속이 집안의 남자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도록 상속을 한정시키는 법적 장치가 있었다. 그 결과차남 이하의 아들들은 전통적으로 군인이나 목사가 되는것이, 넉넉하지는 않으나마 양반의 지위와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아울러 한정되어 있지 않은 재산의 상속녀와 결혼하는 정략결혼이 재산과 지위를 얻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또한 장자 상속 및 한정 상속으로 인해 상속 재산이 없는 딸들의 경우에는 결혼만이 재산과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이었다.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결혼을 못한 노처녀는 형제나 친척에게 얹혀살며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거나, 하녀나 다름없는 가정 교사 노릇이 유일한 자립 수단이었다. 이렇게 지위와 재산에 대한 고려로인해 차남 이하의 아들들은 상속 재산을 가진 여자와, 상속 재산이 없는 딸들은 어느 정도의 재산과 지위를 가진 남자와 결혼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에서 전통적으로결혼은 개인의 성격이나 사랑을 고려하기보다는 재산과 지위를 우선시하는 정략결혼이 규범이 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개인 중심의 근대 시민 사회로 넘어오면서 이런 규범 - P546

은 많은 개인들에게 질곡으로 느껴지고 결혼 시장에 나선 개인들은 ‘계산이냐 사랑이냐‘라는 어려운 선택을 강요당하게 된다. 이런 사정은 최소한 재산과 지위를 유지할 수있는 직업의 가능성이 있던 남자들과는 달리, 상속 재산이없고 직업의 가능성이 차단된 여성에게 더욱 가혹했다. 결혼 시장에 나선 여성들은 사랑과 무관하게 조건만 괜찮다면 결혼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제인 오스틴 자신도 바로 이런 ‘사랑이냐 조건이냐‘의 불합리한 선택의 국면에서 사랑은 좌절되고, 사랑 없는 조건은 본인이 거부하는 어려운 상황을 직접 체험했고, 그런 체험을 통해 전근대적인 사회 제도와 규범의 불합리성을 뼈저리게 느낀듯하다. 어쨌든 바로 이런 이유로 해서 양반 계층의 젊은 남녀 간의 결혼은 더 큰 사회적인 이슈와 무관한 여자들끼리의 수다거리가 아니라, 전근대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사회의 핵심적인 가치관의 변동을 읽고 감지할 수 있는 장이며 척도였던 것이다. - P5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