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청년과 사랑스러운 처녀가 이런 식으로 함께 모험을 겪게 되었으니 더없이 가슴이 냉담하고 머리가 침착한 사람이라도 어떤 생각을 떠올리지 않기는 힘들 것이었다. 적어도 에마는 그렇게 생각했다. 언어학자나 문법학자나 심지어 수학자라도 자기가 본 것을 보고, 두 사람이 함께 나타나는 것을 목격하고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었다면, 서로 각별한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겠구나 하는 느낌을 받지 않겠는가? 자기와 같이상상꾼인 경우에는 얼마나 더 많은 짐작과 예견에 휩싸이겠는가! 특히 그녀처럼 마음속으로 이미 그런 기대의 기반 공사를 해 놓았다면 말이다! - P485

에마는 심히 당혹스러웠다. 그녀는 차마 그에게 사실대로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의혹이 사라진 것은 결코 아니었지만, 그것을 남에게 말했다는 사실이 정말로 부끄러웠다.
"아!" 그녀는 당황한 것이 역력한 기색으로 외쳤다. "아무것도 아니었어요. 그냥 우리끼리 우스개를 좀 한 거예요."
"우스개라면 당신과 처칠 씨한테만 그런 것 같던데." 그가심각하게 대답했다.
그는 그녀가 다시 입을 열기를 바랐지만, 그녀는 그러지 않았다. 그녀는 입을 열기보다 아무거나 다른 일에 분주한 편을 택했다. 그는 잠시 망설이며 앉아 있었다. 여러 가지 폐해가 마음을 스쳤다. 간섭, 소용없는 간섭. 당황하는 것이나 친한 사이임을 인정하는 걸 보면 에마는 이미 연애를 하는 것이 분명했다. 그렇지만 입을 열어야 했다. 그녀의 안녕이 위험에 처하느니 그런 환영받지 않는 간섭으로 초래될 어떤 위험도 감수하는 것, 그녀의 안녕과 관련된 문제에서 의무를 저버렸다는 기억보다는 어떤 것도 감내하는 것이, 그가 그녀에게 해 주어야하는 의무였다. - P507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곡 2024-07-25 11: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엠마 읽으려다가 말았던 기억이 ㅎㅎ 제인 오스틴이 읽기 은근 빡빡하더라고요 저는 ㅋㅋ 남은 칠월 건강히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햇살과함께 2024-07-25 11:29   좋아요 1 | URL
ㅎㅎ 저 이제 50페이지 남았어요! 에마 힘들어요 힘들어 ㅋㅋㅋ 오늘 끝내겠습니다!! 무더위에 건강 잘 챙기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