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성모마리아는 없다

둴락은 부모되기의 집착도 영아 살해와 마찬가지로 타고나는것으로 생각한다. 동물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생존에 관심이 있고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다. 모두 사느냐 죽느냐의 세상을 살고 있으며, 그 안에서 먹고 먹히지 않으려는 투쟁은 매일의 치명적 현실이다. "왜 암컷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나 크게 울어재끼고 요구사항도 많은 분홍색 작은 짐승을 돌볼까요? 그걸 돌보고 희생하는 것은 자기에게 극도로 위험한 일인데요." 뒬락이 말했다. "이 시점에 양육의 본능이 발휘되기 때문이에요. ‘무조건 돌봐야 해. 그거말고 다른 방법은 없어‘라고 명령하는 거죠." - P222

앨트먼은 표본을 무작위적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개발했고, 각 개체를 동일한 시간 동안 관찰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왜냐하면 통계학적으로 모든 행동은 아무리 ‘따분해‘ 보이더라도 중요도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앨트먼이 자신의 실험법을 개괄하여쓴 논문 「행동의 관찰연구: 표본추출방식]은 혁신 그 자체였고, 개코원숭이만이 아니라 동물계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야외 연구 방식을 영원히 바꾸었다. 이 논문은 지금까지 1만 6,000번 이상 인용되었으며, 한 인류학 교수가 나에게 ‘의도하지 않은 역사상 최고의 페미니스트 논문‘이라고 설명할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했다. - P226

다. 왜냐하면 이 논문을 계기로 마침내 암컷이 수컷과 동일한 시간을 할애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앨트먼의 계획적인 천재성은 진화의 시간에서 동물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려면 수 세대에 걸쳐 동일한 동물 집단을 대상으로 장기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를 강조했다. 앨트먼은 그 대상으로 개코원숭이를 선택했다. - P227

"성공적인 육아의 목표는 독립적인 아이를 키워내는 거예요." 앨트먼이 내게 말했다. "과하게 보호하지 않는 어미에게서 자란 새끼는 자신의 사회적 세계를 안전하게, 그러나 독립적으로 탐험하고 발전시킵니다."
낮은 계급의 암컷들은 거의 모든 구성원으로부터 학대받는다. 자신과 새끼를 보호할 사회적 입지가 없으므로 이런 어미는 앨트먼이 ‘구속적‘ 육아라고 부르는 방식으로 새끼를 제 손이 닿는 곳에만 두려고 한다. 이처럼 품에 끼고 있는 방식이 ‘아마도‘ 초기 생존율은 더 높을 것이다. 처음 몇 주 동안 새끼가 포식이나 질병에서 좀 더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독립이 느리고 어미의자원을 더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결국 어미를 에너지 절벽으로 미는 결과를 낳는다. - P232

모성애의 목표는 무작정 새끼를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번식할 때까지 오래 살아남는 자손의 수를 최대로 늘리는 곳에자신의 제한된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이다. 이 일에 진정한 이타적헌신은 없다. 오히려 철저히 이기적이다. ‘좋은 엄마‘는 본능적으로 자식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해야 할 때와 포기할 때를 알고 있으며 그건 심지어 새끼가 태어난 후에도 그러하다. - P237

7장 계집 대 계집

편협하지만 대단히 영향력 있는 다윈의 태도로 인해 이후 150년 동안 동성 경쟁의 연구는 짝을 두고 벌이는 수컷의 경쟁에만 초점을 맞췄고, 암컷의 전투적 잠재력은 대개 무시되었다." 그 결과로 암컷의 데이터가 들어가야 할 텅 빈 자리는 허위 정보로 메워졌다. 암컷은 경쟁심이 없다는 가정하에 엉터리 이론이 세워진 것이다. 실상은 그저 우리가 주의 깊게 보지 않은 것뿐인데 말이다.
새의 노래가 대표적인 예다. 명금류의 아름다운 노랫소리는 오랫동안 성선택의 고전적 본보기로 여겨졌다. 라이벌과 성공적으로 경쟁하여 이성의 애정을 얻기 위해 한없이 정교해진 수컷들의 장식품이라고 말이다. 새가 노래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을것 같지만 저 모든 노래를 암기하려면 더 큰 뇌가 필요하다. 자그마한 날짐승에게는 에너지 면이나 신체적으로 값비싼 형질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명금류 수컷의 뇌는 노래할 필요가 없는 겨울철에 수축한다고 알려졌다. - P266

"다윈이 틀렸다는 게 아닙니다. 이주성 새들에서 수컷이 부르는 노래의 정교함은 어느 정도까지 분명 성선택을 통해서 진화했어요. 하지만 그건 전체 그림의 작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모든 새의 노래가 다 그런 건 아니라고요." 랭모어가 내게 말했다. "우리는 지금 새들의 노래에 훨씬 많은 기능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어요. 따라서 노래가 성선택만으로 진화했다고 보는 대신 사회적 선택을 통해 진화했다고 생각하는 거지요."
사회적 선택social selection이라는 개념은 1979년에 이론생물학자 메리 제인 웨스트 에버하드Mary Jane West-Eberhard가 주창한 것이다. 웨스트 에버하드는 다윈의 성선택 이론이 번식 철 바깥에서 성과 무관하게 영역이나 자원을 두고 벌어진 경쟁에 의해 정교하게 진화한 형질까지 설명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 P271

번식자와 생식력이 없는 노동자 계급 간의 노동 분할이 명확한 이런 극단적인 협동 번식은 진사회성eusociality이라고 알려졌다. 그리스어로 ‘eu‘는 ‘좋다‘라는 뜻이다. 물론 이 용어도 또 하나의대단히 주관적인 단어다. 엄밀히 말해 여왕 한 사람에게만 ‘좋은‘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왕을 제외한 군락의 나머지 수백만 마리는 왕족의 항문에서 분비하는 페로몬을 먹고 불임이 된 채 평생 하위계급에 머문다. 갑자기 영국의 군주제가 대단히 합리적으로 느껴진다.
진사회성은 개체라는 철학적 개념에 도전하는 외계적인 생활방식이며 수많은 과학 소설에서 반이상향의 영감을 제공해왔다. 올더스 헉슬리는 『멋진 신세계』에서 사회성 곤충처럼 다섯 개의 계급이 있는 독재국가를 배경으로 삼았다. 이 공상과학 속 사회가 인간과는 아주 먼 관계인 무척추동물에서 진화했다는 사실은 더할 나위 없는 안심을 준다. 그러나 놀랍게도 진사회성으로 분류되는 포유류 사회가 실재한다. 괴이하기로 으뜸가는 벌거숭이두더지쥐 naked mole rat이다. - P286

8장 영장류 정치학

졸리는 100편이 넘는 논문을 썼지만 그런 대단한 학문적 성과에도 다이앤 포시Dian Fossey나 제인 구달 같은 동시대 여성 과학자에 가려 잘 알려지지 않았고 과학에 대한 기여도 역시 크게 인정받지 못했다. 아마도 그것은 졸리의 연구가 지닌 이단적 성격때문이었을 것이다. 포시와 구달은 아프리카 본토에서 실버백 고릴라와 침팬지 수컷처럼 권력을 잡은 수컷의 서열을 묘사했다. 하지만 졸리는 마다가스카르에서 조용히 전혀 다른 현상을 기록했다. 적대적인 알파 암컷 말이다. - P306

마마는 무리의 최상위 계급인 알파 암컷이었고 죽을 때까지40년이 넘게 그 자리를 유지했다. 드발은 마마의 지위가 그녀만의 고유한 카리스마와 사회적 기술에서 왔다고 믿는다. 침팬지 무리에서 암컷의 계급은 나이와 성격에 따라 좌우된다. 여러 암컷을동물원에 모아놓으면 대개 별다른 소란 없이 재빨리 서열이 결정된다. 한 암컷이 다른 암컷에게 복종의 자세를 취하면 그걸로 끝이다. 암컷의 서열은 안정적이고 웬만해서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드 발에 따르면 저들은 ‘위로부터의 위협이나 힘보다 아래로부터의 존중‘에 의해 서열이 유지되며 아마 ‘복종 서열subordination hierarchy‘*이라는 표현으로 더 잘 묘사될 것이다. - P322

* 이 용어는 원래 1970년대의 뛰어난 영장류학자 델마 로얼Thelma Rowell이 처음 만든 것이다. 로얼은 영장류 무리 내 관계에서 ‘지배‘만 강조되고 ‘복종‘의 중요한 역할에는 관심이 덜 주어진다고 생각했다. 로얼은 그것이 남성 동료들의 영장류에 대한 ‘무의식적인 의인화‘에 의한 선입견이라고 보았다. 앨리슨 졸리처럼 로얼 역시 전통적 사고에 도발적으로 도전한 또 한 명의 칭송받지 못한 여성 영장류학자였다. 로얼은 자신의 논문을 출판하면서 T. E. 로얼이라고 서명하여 성별을 감췄다. 그러나 이 간단한 위장술이 문제를 일으켰다. 1961년에 로얼이 런던 동물학회지에 투고한 논문에 감명받은 학회는 T. E. 로얼에게 케임브리지로 와서 동료들에게 강연을 부탁했다. 그러나 T. E. 로얼이 여자라는 사실이 밝혀지자 참석자들은 당황했다. 로얼은 강연은 할 수 있었지만 동료들과 한 자리에서 저녁을 먹지는 못했다. 학회 측은 로얼에게 커튼 뒤에 앉아 보이지 않게 식사하기를 요청했고 당연히 로얼은 거절했다. - P323

이런 고정관념은 서서히 달라지고 있다. 암컷의 모계 집단이더 많이 연구될수록 이들에게 무리의 지휘권이 있고, 신체적 지배라는 프리즘을 통해 보았을 때 간과된 특별한 방식으로 사회적 결과물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이런 연구 결과는 알파 수컷의 자율성을 조금씩 깎아내리고 있다.
마마의 이야기에서 흥미로운 것은 마마가 ‘혈연관계가 아닌‘ 여성들로 구성된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힘을 끌어냈다는 점이다. 아른험 군집은 되도록 야생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애썼지만 피를 나눈 적이 없는 낯선 여성들을 한데 모아놨다는 점에서 대단히 인위적이었다. 또한 이들은 평소 먹이를 넉넉하게 받았기 때문에 자원을 두고 서로 경쟁할 필요가 없었으므로 암컷의 결속을 방해할 요소도 없었다. - P326

그러나 랭엄의 법칙을 짓밟고 여성에게 좀 더 힘이 실리는 과거와 미래의 비전에 희망을 주는 영장류가 하나 있으니 바로 보노보다. 프란스 드 발은 보노보를 ‘페미니스트 운동에 내려진 선물‘이라고 불렀다. 침팬지는 부계 중심에 호전적이지만 보노보는 모계 중심에 평화롭다. 인간은 양쪽에 똑같이 피를 나누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이 대형 유인원의 비정통적 삶이야말로 영장류에서수컷 지배가 정해진 것이라 주장하는 개념에 최후의 치명타를 날린다. - P329

보노보는 인류학을 개방하여 가부장제를 인류 조상의 보편적상태로 전제하지 않는 신선한 모델을 탐색하게 했다. 사실 영장류사촌 전반에서 가부장제가 희귀하다는 사실은 어떻게, 그리고 왜가부장제가 많은 인간사회에서 진화하고 장악했는지를 묻게 한다.
패리시의 과거 지도교수였던 바버라 스머츠는 새로운 논문에서 인류의 진화 과정에 전례 없는 수준의 성적 불평등이 나타난 이유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설명하면서 보노보를 추가했다. 스머츠는 인간 사회가 수렵채집에서 집약적 농업과 가축 기르기로 전환된 것을 원인으로 지적했다. 과거 협동 사냥이 남성에게 식량자원을 통제하게 한 것은 사실이지만 여성 역시 채집 활동에 참여하면서 어느 정도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집약적 농업과 목축업이 시작되면서 여성의 이동이 제한되었고, 남성에게는 자원에 대한 통제는 물론이고 경쟁자와 싸우고 여성을 통제하기 위해 다른 수컷과 정치적 동맹을 맺는 기회가 되었다.
채집 생활 방식에서는 남성이 여성의 이동과 자원에의 접근을 오롯이 통제하기가 어려웠다. 왜냐하면 여성도 독적으로 먹이를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의 활동이 제한되고 남성이 고기를 비롯한 양질의 식량을 장악하면서 여성은 주체성을 잃고 성적 재산이 되었다. 이어서 재산이 자식에게 상속됨과 동시에 부계 중심의 가부장제가 사회를 장악했다. 여기에 추가로 언어 능력의 진화는 남성이 여성에 대한 통제를 확장하고 강화할수 있게 했는데, 언어를 통해 남성 지배와 여성종속, 남성우월과 여성 열등의 이데올로기를 창조하고 전파하는 것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 P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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