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사랑

여성과 사랑
사랑과 권력관계
여성의 사회적 상황


7장 로맨스 문화

낭만주의는 남성 권력의 문화적 도구
미디어를 통한 낭만주의의 확장

6장 사랑

사랑을 다루지 않은 급진적 페미니즘에 관한 책은 정치적으로 실패작일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사랑이라는 것은 어쩌면 출산보다도 훨씬 더 여성 억압의 주축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놀라운 사실을 함축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우리는 사랑을 없애기를 원하는 것인가? - P183

사랑은 충분히 경험되어 왔고 그 경험이 전달되었을지는 모르지만, 결코 이해된 적은 없다.
분석의 부재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즉, 여성과 사랑은 기본토대이기 때문에 그들을 검토한다는 것은 문화의 구조 자체를 위협하는 것이 된다. - P183

여성이 그들의 에너지를 남성에게 쏟기 때문에 남성은 생각하고, 글을 쓰고, 창조한다. 즉, 여성은 사랑에 몰두하기 때문에 문화를 창조하지 않는 것이다. - P184

(남성) 문화는 호혜성reciprocity 없이 여성의 감정적 힘을 먹고 자라는 기생적인 것이다. - P184

시몬 드 보부아르는 "사랑이라는 단어는 남녀에게 결코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가 아니고, 그들을 가르는 심각한 오해의 한 원인이다"라고 말했다. 앞에서 나는 ‘이중잣대double standard‘에 관한 거실 논의에서 자주 등장하면서 일반적으로 의견일치를 이루는 사랑에 있어서의 남성과 여성의 전통적인 차이점을 몇 가지 예를 들었다. 즉 여성은 일부일처제적이고, 사랑하는 데 더 능하고, 소유욕이 강하고, ‘매달리고‘, 섹스 그 자체보다 깊이 개입된) 관계‘에 더 관심이 많고, 애정과 성욕을 혼동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남성은 성교(후다닥 끝내는 겉날리기식 섹스Wham Bam Thank YouMa‘am) 이외에는 어떤 것에도 관심이 없거나, 여성을 터무니없이 낭만화시킨다. 그리고 일단 확신을 가지면 악명 높은 호색한이 되어 결코 만족해하지 않는다. 즉 그들은 섹스를 감정이라고 오해한다. 이러한 모든 것은 우리가 논의해온-어머니와의 첫 번째 관계에 의해 결정된 남녀 간의 성심리적 구조의 차이-것이 옳다는 것을 증명한다. - P196

가장 창조적인 시기의 주요 에너지가 ‘괜찮은 남자를 낚기 위해 쓰여지고 일생의 대부분은 남은 것을 유지하기 위해 쓰여진다.(사랑에 빠지는 것은 남성에게 직업과 마찬가지로 여성에게는 전일근무 직업이 될 수 있다). - P200

그러나 여성은 더 큰 (남성)사회에서의 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이 거의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그런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recognition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남성보다는 한 남성의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쉬운 것이다. 사실상 바로 이것이 대부분의 여성이 하는 선택이다. - P201

여성은 판별력이 없다고, 남성을 개인적 특성 때문이 아니라 그가 제공해야 하는 것(그의 계급) 때문에 사랑한다고, 계산적이라고, 다른 목적을 얻으려고 성을 이용한다고 불평할 때 남성은 옳은 말을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여성은 자유롭게 사랑할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여성이 그녀를 사랑하고 뒷받침해줄 ‘괜찮은 남자‘를 찾을 정도로 운이 좋다면, 그녀는 성공한 것이며 대체로 그의 사랑에 보답할 만큼 감사해야 할 것이다. 여성이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판별력이란 그들을 선택한 남성들 사이에서 선택하거나, 한 남성, 한 권력을 상대방에게 서로 싸움을 붙여 덕을 보는 것이다. 그러나 남성의 관심을 자극하는 것, 그리고 일단 관심을 표현한 남자에게 헌신의 덫을 놓는 것은 엄밀한 자기결정이라 할 수 없다. - P204

그렇다, 사랑은 여성에게 의미하는 것과 완전히 다른 것을 남성에게 의미한다. 사랑은 남성에게 소유와 지배를 의미한다. 사랑은 전에 그녀가 그의 질투심을 원했을 때 절대 보이지 않았던 질투심을 의미한다. - P206

7장 로맨스 문화

사랑이 권력관계에서 발생할 때, 모든 사람들의 ‘애정생활‘은 틀림없이 그것에 영향을 받는다. 왜냐하면 권력과 사랑은 함께 갈 수 없기 때문이다. - P213

예를 들어 전에는 가족이 느슨하고 끼어들어 갈 수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었는 데 반하여, 이제는 가부장제 핵가족으로 바짝 조여지고 굳어졌다. 또 전에는 여성들이 공공연히 경멸당했지만, 이제는거짓 숭배의 대상으로까지 격상되었다. 낭만주의는 여성이 그들의 조건을 알지 못하게 막는 남성 권력의 문화적 도구이다. - P214

그러므로 현대의 미디어를 통한 낭만주의의 확장은 그것의 효과를 엄청나게 확대시켰다. 이전의 문화가 에로티시즘, 성의 사유화, 미적 이상으로 남성우월주의를 유지했다면, 이러한 문화적 과정들은 이제 너무나 효과적으로 잘 수행하고 있다. 즉, 미디어는 ‘과잉‘에 대해 유죄이다. 역사상 이 시점에서 여성운동이 재건된 것은 우리의 현대 문화적 주입 제도의 내적 모순이 가져온 역효과에 기인한 것인지도 모른다. 성적 주입을 증폭시키는 데 있어서, 미디어는 무의식적으로 ‘여성성‘에 대한 비하를 노출시키고 있는 것이다. - P224

성의 대상들은 아름답다. 그들을 공격하는 것은 아름다움 그 자체에 대한 공격과 혼동될 수 있다. 페미니스트들이 보그 Vogue』 지의 표지 얼굴의 아름다움을 단호하게 부정해야 한다고 느낄 정도로 경건해질 필요는 없다. 그것이 핵심은 아니기 때문이다. 진짜 문제는 그 얼굴이 인간적인 방식으로 아름다운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성장과 변화와 쇠퇴를 허용하는가, 긍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들도 표현하는가, 인위적인 뒷받침이 없으면 허물어지는가, 혹은 금속이 되려고 하는 나무처럼 무생물적 대상의 다른 아름다움 자체까지 거짓으로 모방하는가 등의 문제이다. - P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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