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하는 임무는 대부분 공식적으로 이름을 남기지않았다. 보고서에는 그 프로젝트의 참여한 팀원들의 이름이올라가기 마련이었다. 그러나 공학자와 함께 일하며 연구 보고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여성조차도 최종 보고서에 자신의이름을 올릴 수 없었다. 공학자들은 이 문제를 별로 중요하게생각하지 않았다. 남성이고, 백인이며, 공학자인 그들이 생각하기에 컴퓨터는 그저 한 여성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남성은 여성이 자신들과 똑같이 능력을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고 알려고도 하지 않았다. - P95

캐서린의 동료들 중 일부는 미국 북부 출신이거나 외국에서 온 이들이었다. 심지어 랭글리 항공 연구소에 들어오기 전에는 아예 흑인을 만난 적이 한 번도 없는 이들도 있었다. 일부는 미국 최 남부 출신이라 인종 혼합 정책에 대해 강경한태도를 취했다. 이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태도가 랭글리 항공 연구소 안에서 일어나는 인종 문제의 일부분이었다. 흑인들과 백인들은 함께 미지의 땅을 개척하고 있었다.
캐서린과 흑인 수학자들은 인종 차별에 맞서 전략적으로행동했다. 항상 옷을 잘 차려입고, 세련되게 말하고, 애국심을 고취하고, 자세를 똑바로 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들은 자신들 각각이 흑인 공동체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예민하게 의식했다. - P135

전국의 신문들은 아칸소 주의 리틀록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종 갈등에 대해 계속 보도하고 있었다. 백인 학교인 센트럴고등학교에 등교하려던 9명의 흑인 십 대들로 인해 리틀록이전쟁터로 바뀌었다는 뉴스였다.
아칸소 주는 주 방위군을 동원해서 흑인 학생들의 등교를 - P162

막았다. 연방 정부는 이에 대응하여 학생들을 학교에 들여보내기 위해 미 육군을 파견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갈등은 더증폭됐고 매일 아침 크리스틴은 용감한 또래 아이들의 뉴스를 관심 있게 지켜봤다. - P163

흑인 신문들과 흑인들은 우주 개발 경쟁에서 미국이 보이는 무능과 미국 남부에서 많은 흑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끔찍한 상황을 연결 짓기 시작했다. "우리가 앨라배마 대학교 교정에서 최초의 흑인 여성 입학생이었던 ‘오서린 루시’를 쫓아내려고 폭동을 일으키는 동안, 소련의 ‘모든‘ 아이들은 좋은학교에서 평등하게 의무 교육을 받고 있었다. <시카고 디펜더〉 신문이 말했다. 또한 미국이 인종 불평등에 대한 관점을바꾸고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결코 세계를 이끌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리블랜드 지역의 신문인 <콜 앤드 포스트> 신문에 실린사설 또한 같은 주장을 펼쳤다. "인공위성 발사가 지연되고있는 것이 인종 분리 교육 정책 때문이 아니라고 누가 말할 수있겠는가? 인종 분리 정책은 과학 기술 난제를 해결할지도 모르는 흑인 과학자들의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 - P166

〈브라운 대 교육 위원회> 법정 소송 사건은 도로시 본과도특별한 관계가 있었다. 바바라 존스라는 이름의 16세 소녀는팜빌에 있는 모턴 고등학교 학생이었다. 모턴 고등학교는 바로 도로시가 수학 교사로 근무했던 곳이었다. 바바라는 모턴고등학교의 빽빽한 교실과 낡을 대로 낡은 교과서가 지겨웠다. 학교의 고장 난 스쿨 버스 중 한 대가 다른 자동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 5명의 학생들이 목숨을 잃자 바바라는 적극적으로 맞서기로 마음먹었다. 바바라는 학교 친구들을 이끌고 동맹 휴업을 했다. 정부가 흑인 학교의 상태를 개선하기전까지 등교하지 않겠다는 주장이었다.
물론 도로시 본의 친척 아이들도 동맹휴업에 참여했다. 바바라는 변호사들과 만났고, 변호사들은 학생들이 국가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도왔다. 비록 수년이걸렸지만 바바라 존스와 친구들이 제기한 소송은 연방 대법원까지 갔고 결국 <브라운 대 교육 위원회> 판결을 이끌어 냈다.
이는 미국 공립 학교의 인종 분리 정책을 폐지하고자 했던모든 이들의 승리였다. 또한 백인과 흑인 모두에게 커다란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다. - P169

도로시는 1947년에 동쪽 지구 계산부가 해체됐을 때부터이런 날이 언젠간 올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연구소에 생긴 새로운 시설들은 연구소에 근무하는 전문가들에게전공 분야 특화를 강력히 요구했고 수학자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중앙 계산부를 운영하겠다는 도로시의 생각은 물거품이 됐다.
계산부는 NACA의 여성들에게 귀한 기회를 만들어 줬다. 전문 수학자로서 연구소에서 근무할 수 있었던 것은 여성에게 매우 가치 있고 획기적인 일이었다. 특히 흑인 여성에게는더욱 그랬다. 그러나 이제 시대가 바뀌고 있었다. 항공 연구는 점점 더 복잡해졌고 연구소에는 훨씬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수학자들이 필요했다. 도로시 후버, 캐서린 고블, 메리잭슨과 같은 여성들은 서쪽 지구 계산부에서 시작해 차츰 앞으로 나아갔다. 이제 계산부 자체와 계산부의 리더 역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였다. - P180

여성들도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일에 커다란 흥미를느꼈다. NASA에서 자신의 진정한 소명을 찾은 여성들은 남성동료들과 비교했을 때 호기심, 열정, 압박감을 견디는 능력 등모든 면에서 결코 뒤지지 않았다. 문제는 이 여성들이 낮은 기대감이라는 높은 장애물을 넘어야만 한다는 사실이었다. 이들은 자신이 남성만큼 훌륭하며 남성과 동등하게 평가받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받아야만 한다는 사실을 스스로 증명해야 했다.
남성들과 함께 일하는 여성으로서 혹은 백인 위주의 직장에서 일하는 흑인 중 한 명으로서 캐서린이 어떠한 개인적 불안감을 가졌는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캐서린은 그러한 불안감이 자신을 방해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캐서린이 생각하기에 남성이든 여성이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일단 사무실에 도착하면 ‘모두 동등했다.’ - P187

"왜 저는 편집 회의에 참석할 수 없죠?" 캐서린 고블이 다시 물었다. 캐서린은 만족스러운 대답을 들을 때까지 계속 질문했다. 캐서린의 질문은 조심스러우면서도 집요했다. 이 문제를 포기하지 않을 작정이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도전이 바로 옆 사무실에서 벌어지고 있었고 캐서린은 거기에동참하고 싶었다.
"그녀를 들여보냅시다." 마침내 공학자들 중 한 명이 몹시짜증을 내며 말했다. 다른 공학자들도 동의했다. 안 된다고말하기도 질린 게 분명했다. 아니 프로젝트에 동참하고 싶은열정이 뜨거운 사람을 방해해서야 되겠느냐는 사실을 깨달은것인지도 몰랐다.
1958년, 캐서린 고블은 마침내 랭글리 연구 센터의 비행 연구국 유도 통제부의 편집 회의에 참석할 수 있게 됐다. 비행연구국은 곧 NASA의 항공 우주 역학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캐서린은 회의 테이블에 새로 생긴 자신의 자리에 앉았다. 소속감이 느껴졌다. 캐서린은 이 공간 안에서 배울 것도제안할 것도 많았다. - P188

이 우주 프로그램으로 인해 버지니아 주의 햄프턴은 모든국민들의 이목을 끌어당겼다. 그렇지만 안타깝게도, 랭글리연구 센터의 공학자들과 수학자들이 미래를 끌어안으려 하는바로 그 순간에도, 버지니아 주는 과거에 발이 묶여 있었다.
인종 분리 정책을 포기하려 들지 않은 것이다. 버지니아 주는 하늘에 인류가 첫걸음을 내딛게 만들 곳이라는 명예와 인 - P190

종 통합 정책을 전국에서 가장 노골적으로 반대하는 곳이라는 불명예를 동시에 안게 됐다.
버지니아 주에 있는 학교들은 커다란 혼란에 빠졌다. 일부학교는 ‘최대한 빠르면서도 신중하게‘ 공립 학교의 인종 분리 정책을 없애라는 연방 대법원의 판결에 따르려고 노력했다. 그렇지만 버지니아 주의 주지사는 인종 통합 정책을 거부했고 공립 학교들의 교문을 쇠사슬로 걸어 잠갔다. 이 때문에1958년 가을, 만 3천 명의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집에있어야만 했다. - P191

‘흑인 최초’가 되는 것, 특정한 목표를 성취한 최초의 흑인이 되는 것은 강력한 상징이었다. 메리 잭슨은 누구보다 이를 잘 알았다. 메리는 아들의 성취를 기쁘게 받아들였다.
누군가 모두 앞의 장벽을 깨는 일의 가장 좋은 점은 앞으로 다시는 누구도 그 장벽을 깰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 P206

메리 잭슨이 졸업한 햄프턴 대학교는 노스캐롤라이나 주바깥에 있는 학교 중 가장 먼저 농성을 준비했다. 햄프턴 대학은 시민권 운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었다.
이때로부터 5년 전,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에 사는 재봉사인로자 파크스는 시내버스에서 백인 남성 승객에게 자리를 양보하라는 버스 운전사의 지시를 거부했다가 체포되었다. 이사건은 전국의 흑인들을 분노하게 만들었고, 마틴 루터 킹 목사가 이끈 ‘버스 안 타기 운동‘을 촉발했다. 많은 흑인들은 아무리 먼 거리라도 직장과 학교에 걸어 다녔다. - P211

성공 여부는 공학자들이 물리학과 수학 법칙에 얼마나 통달했느냐에 달려 있었다. 우주선은 극도의 정밀함과 정확함을 필요로 했다. 아주 자그마한 실수도 비극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 일이 잘못될 가능성은 아주 많았지만 일이 제대로 될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밖에 없었다. - P22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